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규 Jun 23. 2023

1인 창업 아이템 선정 시 체크 사항 알아보기

나만의 콘텐츠는  강점이 있는가?

‘1인 창업’을 시작하여 규모의 경제로 가기 위해서 품질 좋은 제품개발이 필요하며 점진적으로 자체적으로 제품 개발을 하는 것이 좋아요. 1인 창업 아이템은 다양하고 고유한 속성이 있어요. 먼저 과거의 경험이나 적성이나 능력에 맞는 아이템인지 선별이 우선이지요. ‘창업 아이템’이 잘 팔리는지 시장조사가 필요해요. 상품 개발을 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의 니즈가 있으며 가치가 있어야 해요. 그래야 고객의 관심을 받으며 꾸준히 성장이 가능하고요. 

저는 주얼리를 아이템으로  ‘창업’을 했어요. 오랜 보석 취급 경험이 있어서 제품의 디자인 선정에 큰 어려움이 없었지요. 기초 재고를 목걸이 4종류와 귀걸이 2종류 총 6종류를 중국에서 만들었어요. 

먼저 시대를 초월하고 누구나 익숙한 십자가와 솔리테어 디자인 두 종류로 정했어요. 초기에는 너무 많은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보다는 몇 개의 아이템 선정이 좋아요. 그리고 품목도 쉽게 착용이 가능한 ‘목걸이와 귀걸이'를 정했어요. 반지는 사람마다 사이즈가 다르고 수리 조절이 어려워 재고를 많이 갖고 가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요. 그래서 오픈 이후 고객의 반응을 보면서 아이템 추가를 하는 것이 좋지요.

경험이 부족하면 ‘1인 창업’은 초기에는 위탁으로 상품 취급이 가능하기에 상품 개발을 직접적으로 하지 않아도 되지요. 시간이 지나면서 안정이 되면 상품의 마진 확보를 위해 제품 개발을 하는 것도 바람직해요. 내가 경험이 없다면 내가 추구하려는 제품에 대한 오랜 경험자의 코칭을 받으면 되고요. 내가 좋아하는 디자인보다는 소비자가 좋아할 만한 상품을 선정을 해야 하고요. 사업은 늘 양방향의 게임 같아요. 


고객들도  관심을 갖고 좋아하는 제품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1인 창업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것은 (1) 업계의 규모가 있고 성장성이 있는지 (2) 고객 입장에서 가격 대비 유용한 상품인지 잘 선정을 해서 지속적으로 새로운 상품을 발굴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작가의 이전글 신비한 블루 호프 다이아몬드 목걸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