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뉴웨이즈 Jan 26. 2022

전직 자영업자가 국회의원이 되면 (f. 이재명의 입)

미미미누의 정치윗미 -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현실 정치 영역 탐구

✦ 정치, 재밌을지도 몰라 <미미미누의 정치윗미>
정치가 중요한 건 알지만 남의 얘기 같다고요?

말 통하는 젊치인을 키우는 에이전시 뉴웨이즈가 스푼, 플로와 함께 정치, 시사 오디오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미미미누의 정치윗미>는 수험생의 대통령, 5수생 크리에이터 미미미누가 정치를 쉽게 알려 주는 오디오 콘텐츠예요. 현실 정치인을 스터디 메이트로 초대해 현실 정치를 함께 배워 봅니다.

여덟 번째 스터디 메이트는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입니다.



개념 정리: 전직 자영업자가 국회의원이 되면


미미미누: 자, 91년생 국회의원이 나오셨어요. 95년생인 저와도 4살 차이 밖에 안 나서 형이랑 대화를 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전용기: 사실 미미미누 님과 텐션이 비슷할 것 같다는 이야기를 좀 듣기는 했거든요. 지금 제가 긴장해서 조금 텐션이 낮아도 잘 리드해 주시면 텐션 화끈하게 올려보겠습니다.


미미미누: 나이도 굉장히 젊으신데 어떻게 정치를 하게 되셨어요?


전용기: 사실 원래 선생님이 되려고 했습니다. 교직 이수까지 했는데 학생회 활동을 하다가 촛불 정국에 정치에 목소리를 내다 보니 정치권에 들어오게 됐습니다.


미미미누: 안산의 대학교 앞에서 식당까지 운영하셨다고 들었는데요, 이건 또 무슨 얘긴가요?


전용기: 정치 활동과 대학원을 병행하고 있었어요. 정치를 하면서 밥 벌이는 해야겠더라고요. 27살 남학생이 정치를 하기는 하는데 벌이는 없는 상황인 거죠. 당시에 요식업을 하려던 친구가 돈 벌어야 하면 알바라도 하라고 해서 일종의 창업을 하게 됐죠.


미미미누: 어떤 메뉴로 장사를 하셨죠?


전용기: 점심도 하고 저녁도 하고, 호프집까지도 했습니다. 요식업이 정말 목숨 걸고 해야 하는 일이에요. 음식도 배웠고, 배달도 당연히 해야 했고 서빙부터 가리지 않고 했습니다.


미미미누: 정치 인생을 시작하는 과정에서 장사도 하시고 학업도 하시고 바쁘게 지내셨네요. 자영업자인 경험을 살려서 국회의원이 되고 1호 통과 법안이 상가 건물 임대차 보호법입니다.


전용기: 국회의원이 되고 청년 관련 정책을 많이 내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당시가 코로나가 발발한지 6개월 정도 밖에 안 됐던 시기예요. 제가 정말 힘들었을 때가 2020년 2월 장사할 때였거든요. 학생들이 학교에 없는 시기이기도 하고, 코로나 초기라 사람들이 외식을 꺼릴 때라서 수입이 없어요. 제가 당시 건물주에게 전화해서 '1월, 2월 수입이 정말 하나도 없다. 너무 힘드니까 착한 임대료 한 번만 해달라'고 했습니다.


미미미누: 네, 그랬더니 반응은 어땠나요?


전용기: 건물주께서 "다 착한 임대료 해달라고 하면 그럼 나는 어떡하느냐"면서 3개월 이상 월세가 밀리면 재계약이 안 된다는 이야기를 하시더라고요. 당시에 우리 법이 그랬습니다.


미미미누: 그러니까 월세가 3개월 이상 밀리면 방을 빼야 한다는 거죠.


전용기: 강제 퇴거 조치가 가능하고요. 재계약을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때가 제일 힘들었기 때문에 당시만이라도 한시적으로 3개월에서 6개월로 유예하는 법안을 냈습니다.


미미미누: 6개월까지는 월세를 밀려도 쫓겨나지 않을 수 있는 법안이었군요.


전용기: 사실 법을 발의할 때만 해도 그렇게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하고 계신 줄 몰랐는데요, 대구라든지 전국에서 '이 법안 언제 통과되느냐'고 의원실에 전화가 많이 왔습니다. 반대가 있기는 했지만 한시적으로 적용되는 법이었기 때문에 현재는 3개월로 돌아간 상태예요.


✦ 짠내나는 전용기 의원이 만든 2030 밀착 정책은? 스푼과 플로에서 <미미미누의 정치윗미> 검색해 보세요.




실전 문제: 대변인이 말하는 이재명이 다른 이유


미미미누: 지금 현재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대변인으로 활동하고 계신데요, 이재명 대통령 후보의 공약을 점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30에게 가까이 가기 위해서 이런 저런 네이밍을 하시는데요 '재명이네 마을'이라는 게 있습니다.


전용기: 이재명 플러스라는 어플이 있어요. 연령, 성별, 지역에 따라 나에게 맞춤한 정책을 알려 주는 커뮤니티예요. 20대 남성, 서울시 거주자가 가상 자산에 관심이 있다고 하면 20대 청년 공약과 서울시 공약, 소확행 공약 중에서 가상 재산에 관한 공약을 우선 받아 보게 되는 거죠. 재명이네 마을은 하나의 플랫폼으로 지지자가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페이지예요.


미미미누: 300명이 전국으로 흩어져 시민 1명, 1명의 요구사항을 수집하는 '리스너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다고 하셨는데요. 의미 있는 정책들이 발굴되고 있나요?


전용기: 대학원생이 제안해 주신 건데요. 교수 갑질에 대한 보호가 필요하다, 전월세 대출 지원을 해준다거나 하는 정책들이 있고요. 가장 핫한 게 탈모 공약이었습니다.


미미미누: 인터넷 방송을 하다 보면 조명 탓에 정수리가 비어 있단 놀림도 정말 많이 받는데요. 어떻게 나오게 된 건가요?


전용기: 원형 탈모가 굉장히 심각한 경우에는 질병으로 처리가 되어서 탈모약에 건강 보험 적용이 됩니다만 스트레스성 탈모인 경우에는 될 때도 있고 안 될 때도 있어 잣대가 애매한 상황입니다. 탈모와 같은 사회적 질병에 대해서도 건강 보험을 적용해야 하지 않느냐는 이야기를 했고요.


미미미누: 다음으로는 소확행 공약을 좀 짚어 보겠습니다. 45개 공약이 제시되어 있어요. 전용기 의원께서 뽑는 최애 소확행 공약은 뭔가요?


전용기: 가챠 금지법을 예전부터 하고 싶었어요. 게임에서 당첨 확률이 0%인데도 과금을 하고 있었던 거죠. 소비자들의 요구로 당첨 확률을 공개해 보니 0%였던 거죠. 게임 이용자 권익을 보호하는 공약입니다.


미미미누: 이재명 후보가 되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대변해 준다면?


전용기: 높은 정치 효능감을 위해서예요. 많은 분들이 정치가 나의 삶에 와닿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하세요. 여야는 싸우기만 하고 내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고요. 이재명 후보는 다릅니다. 국민에게 공약을 제안받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나서 실제로 소확행 공약으로 만들어 가고 있어요. 성남시장 재직 당시 공약 이행률이 90% 이상이었고요. 그래서 저희 슬로건도 '이재명은 합니다'였습니다.


✦ 포퓰리즘 정치라는 비판에 대한 생각은? 스푼과 플로에서 <미미미누의 정치윗미> 검색해 보세요.


정치, 재밌을지도 몰라 <미미미누의 정치윗미>


위 콘텐츠는 뉴웨이즈와 플로, 스푼이 함께 만드는 오디오 콘텐츠 <미미미누의 정치윗미> 8화를 요약했습니다. <미미미누의 정치윗미>는 수험생의 대통령 미미미누가 현실 정치인을 스터디 메이트로 초대해 정치를 쉽게 알려 주는 오디오 콘텐츠예요. 스터디 메이트와 함께 현실 정치 탐구 생활, 어려운 건 미미미누에게 맡기자고!   


매주 수요일 저녁 9시, 스푼에서 라이브로 들을 수 있고 매주 화요일 정오, 플로에서 편집된 내용을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스푼과 플로에서 <미미미누의 정치윗미>를 검색해보세요.




뉴웨이즈는 유권자와 함께 동네 젊치인을 키우는 에이전시입니다. 만 39세 이하 말 통하는 젊치인을 키우고 싶다면 캐스팅 매니저가 되어 소식을 받아 보세요. 뉴웨이즈 웹사이트에서 캐스팅 매니저로 등록하면 정치 쉽게 이해하는 방법부터 알려 드릴게요.

이전 08화 이재명 VS 윤석열, 교육과 주거 정책 뜯어 봤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