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승진서열 명부에는 빠졌지만

누구나 바라는 공무원의 승진

by 노이 장승진

공무원은 누구나 승진을 원한다. 공무원조직에서 승진은 공무원생활을 통하여 자신의 노력을 보상받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게다가 많은 사람들이 축하를 해주고 특히 가족들이 기뻐한다. 무엇보다도 보수가 완전히 차이 나고 조직 내 대우가 달라지면서 호칭도 완전히 달라진다. 많은 사람들을 근무성적을 평가하고 통제할 수도 있다. 공무원 조직은 조직특성상 상급자의 지침에 따라 영향을 받고 운영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번 승진서열에서 내 이름은 안타깝게 바로 앞에서 승진후보자명부가 잘렸다. 나는 완전한 선임이었기 때문에 승진서열에 든다는 것이 거의 승진을 의미했기 때문에 나는 크게 낙담하고 자리에 병들어 누워버렸다. 온몸이 아프기 시작했다.


그 황금 같은 승진은 명예를 맛볼 수 있는 정말 신나는 자리이기 때문에, 나는 그 서열에서 내 이름이 바로 앞에서 끊어졌다는 점에서 나는 안타까워하고 매우 서운하고 억울해했다. 나는 명단을 천천히 열 번이나 보았지만 아무리 해도 내 이름을 찾아볼 수 없었다.


"나에게는 왜 이렇게 운이 없을 까? 이번에는 반드시 승진을 했어야 하는 데, 같은 과 직원들에게는 무슨 면목으로 대하나, 또한 가족인 아내와 아이들에게는 무슨 얼굴로 보지?" 하는 마음으로 낙담해하면서 잠을 이루지 못했다.


사실 한참 경력이 나보다 짧은 후배에게 먼저 인사를 하고, 존대말을 하고 결재를 받아야 한다는 부담감이 가장 컸다!


역시, 나는 안 되는 사람이었어하는 마음도 몰려오기 시작했다. 사실 나는 그렇게 친화적이지 못하고 중요인물들과 친화력을 발휘하지 못해서 계속 한직에만 근무하였다. 그래서 승진을 포기하며 생활을 했었던 것이 사실이었다. 하지만 최근의 발령으로 마침 그래도 조금은 주요한 위치에 있게 되면서 승진을 꿈꾸게 되었었다. 이번 일로 사람은 누구나 월급체계와 조직 내에서의 대우가 완전히 달라지는 승진에 대해서 미련을 버리지 못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러면서 생각해 보았다. 지난날 승진을 포기하고 마음을 비웠을 때는 몸과 마음이 편했는데, 이렇게 기대를 하다가 누락되니 세상이 달라지고 마음이 암울해지는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며칠 동안 전전긍긍하며 일찍 자리에 누워서 몇 날 며칠 밤낮을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너무 힘들어 내 마음을 나도 모르게 가족중 가장장 잘 통하는 딸에게 승진누락을 털어놓았다.

생각 깊은 딸은

"마음 편한 지금 상태로서의 아빠로 우리 가족에게 충분해요!" 라고 나를 위로하였다.


그러면서 모든 사람이 승진할 수는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일정한 조직에서 간부직은 그 자리가 한정되어 있는 데 모든 사람이 승진을 할 수 없는 것이다. 승진을 하는 사람이 있는 가 하면 승진이 안 되는 사람도 반드시 있어야 하고, 그런 점에서 승진을 하지 못한 사람도 필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어쩌면 승진에 누락이 된 사람이야말로 축하를 받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고의 전환, 역발상이랄까? 나의 근심걱정은 조금씩 사라지고 있다. 어차피 퇴직하면 끝인데 뭐 그렇게 연연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도 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약간 아쉽게 살아가는 것이 인생이라고 나름대로 위안을 하기 시작했다. 하기 싫었던 기타도 다시 치기 시작했고 노래도 부를 수 있게 되었다.


모든 승진에 떨어진 사람들에게 이야기하고 싶다. 승진 누락은 실패가 아니다. 승진이나 승진누락이나 성공으로 가기 위한 과정일 뿐이라고 말하고 말하고 싶다. 오히려 승진누락은 승진 보다도 어쩌면 더욱 값진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왜냐하면 승진한 사람들은 승진하지 못한 사람들의 그 고통을 이해하기 못하지만, 승진에 누락한 사람들은 오히려 인생의 아픔이랄까 할 수 있는 소중한 깨달음을 더 가질 수 있다.


오늘 우연히 본 외국복싱영화 "녹아웃"이라는 영화가 생각난다.



주인공은 어려서 실패의 트라우마를 겪고 도전을 두려워하지만 많은 사람들과 격려와 위로를 받으면서 꿋꿋이 앞으로 나가게 된다는 줄거리로 평점 9점이나 받은 명작이었다.


인생의 성공은 목표를 향해서 가는 과정이고 그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로부터 기쁨과 위로를 함께 받는다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승진 못해도 나는 더 성공한 사람이다"라고




keyword
이전 13화 함정단속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