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크릿 세이 Dec 02. 2023

무료 심리상담은 처음입니다.

떨리는 심리상담 ㅣ 첫 번째 시간


상담 예약 : 오전 10:00 시

상담센터로 향하는 내내 걱정이 앞섰다. 무슨 말을 어떻게 해야 할까? 이 답답함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이 답답함이 무엇인지 풀어보고자 상담 신청을 했는데 이런 답답한 사정을 센터에서 받아줄까?  이런저런 잡생각을 하는 사이 상담 시간보다 30분 일찍 센터에 도착했다.


“오른쪽 3번 방으로 가세요.”

상담실 문을 열고 들어서자, 패브릭 재질의 노란 겨자색 소파 사이 무릎높이의 낮은 테이블이 놓여있었다. 딱딱한 상담실 이미지를 상상했는데 생각보다 넓고 포근한 느낌이 들었다. 맞은편 소파에 갈색 단발머리의 30대 후반 정도 되어 보이는 상담 선생님이 편안한 인상을 하고 나를 맞이해 주셨다.  


상담사 : 안녕하세요. 전화 목소리가 상당히 상냥하신 분이라고 전해 들었어요. 그리고 개인적인 일정이 상담시간 앞, 뒤로 정해져 있다는 얘기로 미루어 보아 부지런하신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도 일찍 나온다고 생각해서 왔는데 예상보다 더 일찍 오신 것 같아요.

담소 : 아... 제가 생각보다 일찍 도착했어요. 도착하면 남는 시간에 책을 읽을 생각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저는 괜찮았는데… 죄송해요. 불편하게 해드렸나 봐요.

상담사 : 아닙니다. 밖에 날씨가 쌀쌀한데 춥지는 않으셨어요? 지금 여기 온도는 어떠세요?

담소 : 따뜻하고 괜찮아요.

상담사 : 그럼, 상담 진행하기 전에 간단하게 작성하실 서류가 있어요. 이름. 나이. 가족관계. 직업. 상담받고 싶은 내용을 적으시면 돼요.

담소 : 상담받고 싶은 내용이 좀 복잡해서 뭐라고 적어야 할지 모르겠어요.

상담사 : 괜찮습니다. 우선은 생각나는 대로 적고, 상담하면서 수정할 수 있어요.    


이름 : 담소/ 나이 : 30세
직업 : 직업상담사
가족관계 : 2남 3녀 중 막내
상담받고 싶은 내용 : 가족 문제
심리검사 : MMPI-2, HTP, SCT


간단하게 상담 진행 내용을 안내해 드릴게요. 저는 앞으로 상담을 진행하게 될 김선희 상담사이고, 대학원 석사과정 상담수련생이에요. 상담 공부를 계속해 오고 있지만 아직 전문 상담사는 아닌데 괜찮으세요?

담소 : 네 괜찮아요. 대학원에서 무료심리상담을 한다고 했을 때 수련 중이신 분이 상담할 수도 있겠다고 예상했어요.

상담사 : 그러셨군요. 상담은 교수님의 지도/감독하에 진행될 예정인데요. 상담 수련생이 교수님께 지도받는 과정을 ‘슈퍼비전’이라고 해요. 상담 내용 분석과 교수님의 지도를 받기 위해 모든 상담 내용은 녹음됩니다. 슈퍼비전 시에만 활용되고, 그 외 목적으로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괜찮으세요?

담소 : 녹음이요?

상담사 : 물론 이후 상담 종료 시 신청서와 녹음파일은 일괄 폐기됩니다. 내담자의 인적 사항과 상담 내용은 비밀 보장의 원칙에 따라 철저하게 보호받습니다.

담소 : 네… 알겠습니다. (녹음한다는 것이 껄끄러웠지만 상담 수련생은 수련을 위해 녹음이 필요할 것 같았다. 녹음된 자료는 상담 내용을 분석하고, 요약하고, 기록하기 하는데 활용될 것이다. 그렇다면 나에 대한 분석이 더 세밀하게 이루어지겠다는 기대감도 들어서 수락했다. 그리고 무료 상담인데 초보 상담사와 녹음은 내가 지불해야 할 몫이라 생각했다.)   

상담사 : 그리고 상담 내용이나 흐름을 놓치지 않기 위해 제가 상담 중에 메모장에 필기하는 모습이 보이실 텐데 괜찮으세요?

담소 : 네 괜찮아요.

상담사 : 상담은 주 1회 50분씩 10회 무료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심리검사는 검사 종류에 따라 1만 원~2만 원 정도 비용이 추가됩니다. 상담을 진행하시겠어요?

담소 : 네.


상담사 : 심리검사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리 센터는 MMPI-2, HTP, SCT, TAT 4가지입니다. 간단한 설명을 들어 보시고 원하는 검사를 선택해 주세요.


MMPI-2 :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개인의 성격, 정서, 적응 수준 등을 다차원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자기 보고형 성향 검사예요. 567문항인데 단답형 O, X 체크하면 되죠. 소요되는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빠르면 1시간 길면 1시간 반 정도 걸립니다.


HTP  : House Tree Person(집, 나무, 사람)

A4 용지에 각각 집, 나무, 사람을 그릴 거예요. 그림을 통해 내적으로 인식하고 해석하여 반응하는 과정을 확인합니다. 내면의 생각, 욕구, 감정, 갈등을 투영하는 검사죠.


SCT : Sentence Completion Test (문장완성검사)

50문항 정도 되는 미완성된 문장이 있어요. 미완성된 문장을 완성하시면 돼요. 문장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기본적 동기, 태도, 갈등, 공포 등을 투영하는 검사죠.


TAT : Thematic Apperception Test (주제통각검사)

투사적 그림 검사로 그림을 보여드리면 연상되는 것들을 얘기해 주시는 거죠.

개인이 가지고 있는 욕구-압력 관계를 비롯한 여러 가지 심리적 역동 관계를 분석, 진단, 해석하는 검사죠.


참고) 투사적 검사란?
특정 주제를 직접적으로 질문하지 않고, 단어, 문장, 이야기, 그림 등 간접적인 자극을 제공한다. 응답자가 자신의 신념과 감정을 이러한 자극에 자유롭게 투사하게 함으로써 진솔한 반응을 표현하게 하는 방법이다.

자신도 모르게 노출된 욕구나 감정을 중심으로 응답자의 성격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이다. 상징적인 생각들을 통해서 자신을 드러내는 성격검사이다.

인간은 모호한 자극에 반응할 때 자신의 내적인 상태나 특성을 투사한다. 이러한 반응을 분석하면 개인의 성격이나 심리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투자적 검사 종류 : 로샤검사, BGT, TAT, SCT, HTP


담소 : MMPI-2, HTP검사는 꼭 해보고 싶었어요. 저의 무의식이 어떤지 확인하고 싶거든요. 그 외에 다른 추천해 주실 검사가 있을까요?

상담사 : SCT 검사를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담소 : 음... 꼭 해야 할지 싶은 생각이 들어요. 저는 단어를 스스로 분석하거든요. 문장완성검사가 저에게 도움이 될지 확신이 들지 않아요. 시도해 보는 것이 좋을까요?

상담사 : 기본적으로 하는 검사이기도 하니 이번 기회에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담소 : 네 그럼. MMPI-2, HTP, SCT 이렇게 세 가지 검사할게요.

상담사 : MMPI-2 검사는 여기서 할 수도 있고, 문항지를 집에 가져가서 완성해 오실 수도 있어요. 어떻게 하시겠어요?

담소 : 집에 가면 잘 안 할 것 같기도 하고, 오늘 상담받으려고 시간을 비워  놨으니 이왕 온 거 여기서 바로 할게요.

상담사 : MMPI-2 검사지를 가져다 드릴게요. 완료되시면 저를 불러 주시면 됩니다.

담소 : 네 알겠습니다.


MMPI-2 검사지는 567문항이고 질문에 O, X 체크를 하면 되는데 질문 내용은 대략 이랬다.
-      작은 소리에도 쉽게 잠이 깬다.
-      나의 일상생활은 대체로 흥미로운 일로 가득 차 있다.
-      범죄에 관한 신문 기사 읽기를 좋아한다.


담소 : 상담사님 검사 다 마쳤어요.

상담사 : 시간이 꽤 오래 걸리죠. 힘들진 않으셨나요?

담소 : 네. 힘들지 않았어요. 단답형이라 쉽기도 했고, 질문에 답하면서 저에 대해서 알아가는 계기도 되었어요. 다만 현재와 과거의 제 성격이 좀 다르다 보니 문항에 답할 때 나의 어떤 관점을 선택해야 하는지 헷갈리는 경우가 종종 있었어요. 좀 더 강하게 남아있는 기억에 대한 답을 하긴 했는데 잘 선택한 건지.... 모르겠어요.

상담사 : 네 그렇게 하시면 돼요. 정답이 있는 건 아니니까요.

다음은 HTP 검사를 하려고 해요. 오늘 하고 가시겠어요? 아니면 다음 상담 시간에 하시겠어요?

담소 : 오늘 하고 갈게요.  


MMPI-2는 간단한 질문이지만 문항이 576문항이라 너무 많아서 조금 지겹기도 했다. 하지만  질문 문항을 읽고 선택하기 위해 고민하는 시간이었다. 나는 이걸 좋아하나? 싫어하나? 왜 좋아하지? 어떤 이유로 싫어하지? 좋아하는 근거는 뭐지? 등등 나에 대해 가장 비슷하게 설명하는 문항에 체크하기 위해 고민했다. 거리를 두고 나를 파악해 볼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전 01화 프롤로그ㅣ심리상담 신청 이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