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생의 오늘 Jan 12. 2022

IQ를 믿으십니까?

1-2. 인간의 지능에 대한 관점


인간의 지능에 대한 관점은 크게 “인간의 지능은 단일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아니면 “인간의 지능은 다양한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는가?”로 나뉜다.


과거 지능에 관한 전통적인 입장에서는 수학, 언어와 같은 특정 영역(단일 영역)을 지능의 주요한 개념으로 보고 지능이 뛰어나면 모든 분야에서 우수한 능력을 보인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IQ 테스트 등의 검사를 통해 인간의 지적 능력(단일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 중요했고, IQ는 개인의 지적 능력을 평가하는 척도이자, 학업의 성취를 예견하는 도구로 절대시되었다.


하지만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는 지능을 단일 영역으로 설명했던 기존의 이론에 반대하며, 그는 지능이 언어지능, 논리수학 지능, 공간지능, 음악지능, 신체 협응 지능, 인간친화 지능, 자기 성찰 지능, 자연 친화 지능, 실존적 지능 등 다양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그는 다양한 지능의 영역은 상호독립적이라 한 분야에서 뛰어나더라도 그것이 반드시 다른 모든 영역에서 뛰어남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보았다. 우리는 이를 ‘다중지능 이론’이라고 한다.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이 중요한 이유는, 인간의 지능에 대한 교사의 관점이 교사의 수업, 생활지도 등의 교육활동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교사가 인간의 지능을 언어나 수학과 같은 학습 능력과 관련된 단일 영역으로 이루어졌다고 생각한다면, 교사는 교육환경에서 단일 영역만 중요시하는 획일화된 방식으로 수업 및 생활지도를 할 수밖에 없지 않을까?



*교직생활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제를 나름의 관점으로 적어보았습니다. 가볍게 읽어주세요.

 단, 개인의 생각을 바탕으로 작성된 글로 임용 시험 등의 결과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왜", 해도 안되는 거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