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는 수업에서 다양한 학업 수준을 가진 학생들을 마주하게 된다. 그럼 학업 우수 학생과 학습 부진 학생을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다음 사례를 통해 살펴보자.
요즘 신임교사인 A는 수업 시간에 성적이 우수한 학생과 성적이 낮은 학생 간의 학습 격차가 심해, 수업을 어떻게 계획해야 할지 고민이 생겼다. 준비해온 학습 자료를 나누어 주면, 학업 성취가 높은 학생들은 문제를 쉽게 해결하고 기다리고 있는 반면, 학업 성취가 낮은 학생들은 기본적인 문제도 해결하기 어려워한다. 그러다 보니 교실에는 개념 위주의 수업을 지루하게 느끼는 학생들과, 개념도 버거워하는 학생들이 혼재하는 상황이다.
★생각해보기
1. A교사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설명한다면?
2. A교사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말해본다면?
위 사례는 실제로 학교 현장에서 수업할 때 가장 많이 부딪치는 문제들 중 하나다. 교실에서 수업을 듣는 학생들의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 정도는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학습자 개개인의 학업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하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독자 여러분이 A 교사라면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려고 했을까? 그럼 구체적으로 A교사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자.
A 교사의 문제점은 교실 내 학업 성취 수준이 다른 학생들에게 개별화 학습 기회를 제공하지 않는 것에 있습니다. 개별화 학습이란,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자에게 적절한 학습 환경과 학습내용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A교사는 이러한 학습자들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하지 하지 않고 일률적인 학습 자료와 경험을 제공하여, 학습자들의 학습동기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여기서 키워드는 ‘개별화 학습’이다. 말 그대로 학습자 개인의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을 제공한다는 의미다. 위 사례의 A 교사처럼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동일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는 일률적인 수업을 진행한다면, 학생들의 학습 내용도 학습시간도 모두 고정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학습 자료를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다양하게 제공한다면 학습자가 자신의 수준에 따라 학습 내용을 선택하고 학습 시간도 조절할 수 있다. 이 개념을 활용하여 A교사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적어보면 다음과 같다.
A 교사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학습자의 학습 능력과 수준을 고려한 서로 다른 과제를 제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학업 성취 수준이 높은 학생에게는 기본적인 개념을 응용한 도전적인 심화 과제를 제시하여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학업 성취 수준이 낮은 학생에게는 기본적인 개념을 다질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하여 학습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듯 개별화 학습은 학생 개인의 학습능력에 따라 학습 내용과 진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학업 성취를 보이는 학생들의 학습 동기 및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교사로서 학교 생활에 겪을 법한 주제를 나름의 관점으로 적어보았습니다. 가볍게 읽어주세요.
단, 개인의 생각을 바탕으로 작성된 글로 임용 시험 등의 결과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