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과사색 Jul 14. 2022

우울증에 도움이 되는 천연 항우울제

우울하고 무기력한 그대를 위한 '천연 항우울제'

우울증이란?

우울증은 기분의 저하나 의욕상실이 지속되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주는 상태이다. 우울증은 가장 흔한 정신 질환으로, 세계 인구 중 약 3억 4천만 명이 우울증을 앓고 있다. 이 중 절반은 진단이나 치료를 받아본 적이 없다고 한다. 하지만 우울증은 가장 치료 가능한 정신 질환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꾸준히 치료받고 노력한다면 나아질 수 있다.


우울증 증상

기분이 시무룩하거나 침울하다.

희망이 없다고 느끼거나 죄책감을 느끼거나 불안하고 두렵다.

예전에는 즐거웠던 일들에 흥미가 없다.

식욕에 변화가 있다 (감소 혹은 증가).

수면의 양이나 질에 변화가 있다 (불면증 혹은 수면 과다).

집중력이 떨어진다.

에너지 레벨이 낮거나 무기력하다.


우울증에 효과적인 방법들

우울증 약만 복용하는 것은 효과적이지가 않다. 많은 사람들이 약을 더 이상 복용하지 않을 때도 있고, 우울증 약에는 부작용이 동반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울증을 극복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이다. 그 대표적인 예로 운동 + 좋은 영양소 섭취 + 천연 항우울제의 조합이 가장 추천된다.


우울증에 도움이 되는 천연 항우울제

*** 의사 혹은 약사와 미리 상담하기를 추천합니다. 다른 질병이 있거나 복용하는 약이 있다면 부작용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으니, 상담 후 본인 몸 상태에 가장 맞는 천연 항우울제를 드시기 바랍니다.***


비타민B: 비타민B  특히 비타민B6 '행복 물질'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켜 준다. 비타민B6가 결핍되면 기분이 저하되거나 스트레스를  쉽게 받을 수도 있다. 비타민B5 부신피질 호르몬 생성을 촉진하여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오메가 3 지방산: 항염증과 항우울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기분 향상과 경도의 우울증에 도움이 된다. 많은 양을 섭취하면 복통을 일으킬 있다. 부작용으로 혈액 응고를 억제할 수도 있기 때문에 혈액 응고 관련 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약을 복용 중인 사람들은 오메가 3 다량으로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SAMe (S-adenosy-L-methionine): SAMe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물질인데, 우울증을 완화하기 위해 보충제로 섭취하기도 한다. 최근 SAMe 항우울 효과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28개의 연구에서 SAMe 섭취한 그룹이 플라시보 그룹보다 우울증이 크게 향상되었다. 다양한 우울증 증상 중에서도 에너지 레벨이 낮은 증상이 있을  도움이 된다. 부작용이 적기는 하지만, 당뇨병이 있거나, 혈당이 낮거나, 다른 정신 질환 (예를 들어 양극성 기분 장애) 있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 위장 관련 질환, 두통, 피로, 두드러기 등이 있다.


St. John's Wort: St. John's Wort는 물레나물과 식물에 속하는 꽃으로, 주 성분은 히페리신(hypericin)과 히페포린(hyperforin)이다. 히페리신은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알려진 '코티솔' 분비를 억제하여 무기력증 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히페포린은 세로토닌의 양을 조절하여 우울감을 완화시킬 수 있다. 보통 경도의 우울증에 효과가 있다. 심각한 우울증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최소한 한 달에서 세 달 정도는 복용해야 효과가 있다. 다른 약들과 함께 복용 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피임약, 우울증 약, 에이즈 약, 혈액 응고 억제 약과 함께 복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햇빛에 민감해지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다른 부작용으로는 위장 관련 문제, 두드러기, 피로, 불안감, 성기능 억제, 어지러움, 두통, 입안이 건조한 것 등이 있다.


천연 항우울제 복용의 장점

기분과 에너지 레벨을 향상해 줌으로써, 건강한 생활을 시작할  있도록 도와준다. 우울하고 무기력하면 생활 습관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하고 싶어도 뜻대로 되지 않는다. 아무것도 하기 싫거나 동기 부여가 되지 않을 때가 많기 때문이다. 운동과 명상이 우울증에 좋다는 것은 알지만 꼼짝도 하기 싫고 자꾸만 미루기 일쑤다. 일단 천연 항우울제를 통해서 기분이 나아지고 에너지도 많아지면, 운동이든 명상이든 일단 시도해보고 싶은 마음이 더 크게 들 수 있다. 일종의 '도움닫기' 같은 역할이다.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한 때

우울 증상이 몇 주가 지나도 나아지지 않을 때

우울 증상이 심각해서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 때 (학교에 갈 수 없거나 직장에 갈 수 없거나 침대에서 일어나기도 힘들 때 등)

자살 생각이 들 때

항우울제가 효과가 없거나 심각한 부작용이 생겼을 때

천연 항우울제 복용 후 부작용이 생겼을 때





참고한 자료들:


https://www.webmd.com/diet/features/herbs-vitamins-and-supplements-used-to-enhance-mood

https://www.medicalnewstoday.com/articles/6-natural-antidepressants#other-natural-antidepressants

https://www.verywellmind.com/natural-antidepressants-for-depression-5270480


이전 15화 심리 상담 네 번째 이야기: 우울 증상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