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요진 Mar 22. 2024

당신에게 주어진 4가지 선택지

부자 엄마 가난한 엄마

당신에게 주어진 4가지 선택지


재테크나 자산 증식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경우 한 번쯤은 읽게 되는 필수 경영서들이 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도 그중 하나이다. 이 책에 따르면 현금흐름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총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는 Employee, 봉급생활자이다.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며 고정적인 소득이 제공하는 '안정'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봉급생활자가 이룰 수 있는 가장 큰 성취는 아마도 임원이 되는 길일 것이다.


두 번째는 Self-employed, 자영업자 또는 전문직이다.


개인사업자를 의미하며 음식점이나 기타 자영업을 하는 사람, 의사나 변호사, 약사 등을 포함한 고 임금의 전문직이 여기에 포함된다. 봉급생활자에 비해 많은 소득을 올릴 수 있지만 나의 노동 시간이 수입과 직결되기 때문에 수입을 늘리기 위해서는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다.


세 번째는 Business owner, 사업가이다.


사업가는 두 번째 자영업자나 전문직과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그 특징을 살펴보면 거의 정반대라고 볼 수 있다. S 사분면 사람들이 나의 시간을 투여해 고소득을 마련하는 반면, B 사분면의 사람들은 나의 일을 다른 누군가에게 일임함으로써 나는 다른 일에 집중한다.


마지막은 Investor, 투자가이다.


투자가는 내가 일하지 않고 돈이 스스로 일해 돈을 만들도록 한다. 


지금까지 소개한 이 4가지 선택지는 우리 모두 언제든 스스로의 의지에 따라 영역을 넘나들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4가지 선택지 중에 안정적인 봉급생활자에 머무르거나 움직이더라도 자영업자 영역으로만 넘어가게 되고, 극히 일부 사람들만 사분면의 오른쪽 영역에서 자유를 누리며 살게 된다.


부자 엄마 가난한 엄마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4 사분면은 영어로 검색해도 상당히 많은 이미지 도표들이 검색될 만큼 ESBI model로 이미 많이 알려져 있다. 



4 사분면에서 왼쪽의 E, S 사분면과 오른쪽의 B, I 사분면은 누가 돈을 위해 일하느냐에서 큰 차이가 있다. 왼쪽은 내가 스스로 돈을 위해 일하는 영역이고, 오른쪽은 내가 구축해 놓은 시스템이 돈을 버는 영역이다.


엄마가 되고 더욱 달라진 점은 시스템에 대해 더 많이 고민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나의 시간을 투자함에 따라 소득을 올리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한정된 시간을 더 가치 있게 쓰고 싶다는 니즈도 강해졌기 때문이다.


부자 엄마가 되기 위해서는 언젠가 오른쪽 영역으로 넘어가야 하고, 그래서 새로운 딴짓을 시작하면서부터는 이런 부분을 항상 염두에 두고 기반을 다지는 중이다. 


오른쪽 사분면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을 소유하고 통제할 수 있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구조화된 시스템을 만들고 그 시스템 안에서 규모를 키워나갈 필요가 있다.


본질은 OO이다


4 사분면의 본질은 결국 "시간"이다. 


사람들이 그토록 경제적 자유를 부르짖는 이유도 "시간"이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면, 시스템과 고용된 사람들이 나 대신 일을 하도록 만들면 나의 시간이 남게 되기 때문이다. 그렇게 나는 나의 귀중한 시간을 내가 원하는 곳에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안정적인 월급을 버리지 못하고 왼쪽의 현금흐름 방식을 고수한 채 평생을 살아간다. 하지만, 내가 찾은 정답은 E 사분면이 아니다. 돈과 시스템이 나를 위해 일하고, 잉여가 된 나의 시간은 가족과 나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내가 되길 바란다.


이것이 내가 번호도 2개, 명함도 2개를 가지게 된 이유이다.



이전 07화 부업인구 58만 명에 동참하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