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건축플래너 Aug 26. 2022

내 인생을 바꾸는 황금열쇠

감사하는 마음

내가 불행하다는 생각은 남들과의 비교에서 시작된다. 이와는 반대로 내가 행복하다는 생각도 남들과의 비교에서 시작되며 느끼는 것이다. 생각을 어떻게 하고 비교의 대상을 누구로 하며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현재의 불행이 행복으로 바뀔 수도 있는 것이다. 연식이 오래되어 금방이라도 멈춰도 이상할 것 없는 덜덜거리는 승용차를 타고 출근하는 길에 신호등에 걸려 주위를 둘러보니 나보다 안 좋은 차는 없는 것 같다. 내가 그토록 타고 싶던 고급 승용차와 수입 SUV들이 내 차 앞에 있는 것을 볼 때면 벌레 먹은 사과 같은 차를 몰고 출근하는 나 자신이 한없이 초라해지는 것을 느낀다. 그런데 폭우가 쏟아지는 날이나 눈이 내리는 추운 겨울날 버스 정류장에서 출근 버스를 기다리거나 지하철 역까지 걸어서 출근하는 사람들을 보면 노새와도 같은 낡은 차지만 고맙게 느껴질 것이다. 




경제적으로 생활이 힘들어 한 달에 한 번 있는 가족들과의 외식이 중국집에서 짜장면이나 짬뽕을 먹는 것이지만 멀리 계시는 부모님과 형제들 그리고 가족들이 모두 건강하다면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할지도 모른다. 경제적으로는 풍족하지만 친구 하나 없는 외톨이에다가 집안에 큰 우환이 있는 것보다는 훨씬 나은 생활을 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쉽지는 않겠지만 생각을 바꾸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작은 것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희망을 가지고 살아간다면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일평생 성공한 사람들을 연구한 나폴레옹 힐의 '생각하라 그러면 부자가 될 것이다.'라는 책에서도 이야기하고 있다. 당신이 성공하여 원하는 자동차를 샀다고 치자. 어떤 차를 살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차를 몰고 가다가 당신이 구입한 차보다 비싸고 좋은 차를 보고 비교한다면 행복한 감정은 금세 사그라져 버린다. 당신이 수백억을 벌어도 당신보다 더 부자인 사람은 항상 존재한다. 그것도 아주 많이 존재한다. 그들과 비교한다면 목표를 이루어도 계속 불행할 것이다. 현재 가진 것이 없다면 건강한 몸을 가진 것에 감사해라. 신체에 장애가 있다면 보고 듣고 먹을 수 있는 것에 감사해라. 생후 19개월 때 뇌수막염으로 볼 수도 들을 수도 말할 수도 없는 장애를 가지고 태어난 헬렌 켈러는 미국의 역사적인 사회 운동가로서 맹아와 농아들을 위해 일생을 헌신하며 수많은 희망의 메시지를 남겼다. 현재 자신의 상황이 어떻든지 간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나는 할 수 있다.'라는 긍정적인 마인드로 끊임없이 도전을 한다면 세상을 상대로 당신의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아침에 일어나면서부터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다. 아침에 잠자리에서 건강하게 일어나 맑은 새벽 공기를 마시며 출근할 수 있음에 감사하고, 점심에 맛있는 순대국밥을 먹을 수 있어서 감사하며, 새로운 인연을 만나게 되어 감사하며, 건축 상담으로 어려운 상황의 건축주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서 감사하며, 오늘 하루도 무사히 안전 운전을 한 것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다. 많은 자기 계발 서적에 공통되는 것이 모든 일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내일을 꿈꾸며 현재를 힘차게 살아갈 때 성공의 길을 안내하는 운이 찾아온다고 말한다. 성공을 가로막는 가장 큰 걸림돌은 바로 자기 자신인 것이다. 남들과 비교하며 자신은 성공할 수 없다는 부정적인 생각들을 '나는 나이가 많아서 안돼, 건강이 안 좋아서 안돼, 부모님에게 물려받은 것이 없어서 안돼, 기술이 없어서 안돼.'와 같은 다른 요인으로 합리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전 세계 치킨 프랜차이즈 KFC의 창업자 할랜드 샌더스는 66세의 나이에 재기에 성공했다. 초등학교도 제대로 졸업하지 못하고 무일푼으로 인천항 막노동에서부터 시작한 고 정주영 회장은 대한민국 재계 서열 1위의 현대그룹을 만들었다. 지금 현재의 자신보다 열악한 상황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는 차고도 넘친다. 행복은 소유의 크기가 아니라 감사의 크기에 비례한다는 말은 가장 확실하게 검증된 사실이다. 그러니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작은 것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할 일을 만들어라. 할 일이 있다면 긍정적으로 창의성을 발휘하고, 사랑하는 사람을 만들어라.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면 옆에 있는 것을 감사하게 생각하라. 마지막으로 희망을 만들어라. 그리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그 희망을 달성해 나가라. 힘들고 지칠 때는 평생 앞을 볼 수 없고 말도 하지 못했던 헬렌 켈러의 말을 기억하며 세상을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하라. "난 너무나 아름다운 인생을 살았다. 내 인생에서 행복하지 않은 날은 하루도 없었다." - 헬렌 켈러

이전 07화 내 인생을 바꾸는 황금열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