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제 구체화하기

[3부] 막막한 안개 속에서 내 진로를 구체화하려면

by 해리
#14. 나의 문제 구체화하기


진로라는 길을 걸어가기 앞서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나의 문제를 구체화하는 것’이다.


무슨 그렇게 당연한 소리로 이야기를 시작하느냐 반문할 수도 있다. 그러나 생각보다 진로상담실을 방문하는 사람들 중 대다수가 자신이 진로를 탐색하고 설정하는 과정에서 무엇이 어려운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나의 사례를 돌이켜본다면, 한창 진로에서 길을 잃었을 때 나는 주위 사람들에게 이 말을 가장 많이 했었다.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


만약 그때의 나에게

“그래서 너의 문제가 구체적으로 뭔데?”


라고 묻는다면, 나는 이렇게 답을 했을 것 같다.

“그걸 모르겠다니까. 누가 그냥 나한테 어디로 가야할 지 알려줬으면 좋겠어”


인생에서 잠시 길을 잃은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이런 마음을 가졌으리라 생각한다.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

그러나 똑같은 문장이라고 하더라도, 사람마다 그 안에 담긴 의미는 모두 다를 수 있다.


mountains-4521455_1280.jpg

예를 들어 등산을 앞에 두고 있을 때. 누군가는 가고 싶은 산이 너무 많은데 어느 산을 올라야 할지 모를 수도 있고. 누군가는 세상에 어떤 산이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또 다른 이는 이전에 다른 산을 오르다 다쳤던 기억 때문에 시도를 하기 주저하고 있을 수도 있다.


각각의 원인에 따라 해결책은 달라질 수 있다. 가고 싶은 산이 너무 많다면 각각의 산들을 정리해보며 나에게 무엇이 더 매력적인지 나의 체력과 상황에 가장 맞는 산은 무엇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 무슨 산이 있는지 모른다면, 시간을 가지고 세상에 어떤 산이 있는지 각각의 장단점은 무엇인지를 정리해볼 수도 있다. 또 과거의 경험에 아픔을 겪고 있다면, 그때 내가 힘들었던 이유는 무엇인지. 앞으로는 어떤 것을 다르게 해볼 수 있을지를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backpack-1868720_1280.jpg


이처럼 진로 고민에서도 ‘뭘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그 마음을 더 들여다보며, 지금 나는 어떤 상황이며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진로 상담에 찾아와서 전문가와 함께 그 어려움을 이야기 해볼수도 있지만. 아래에 몇 가지 질문에 스스로 답을 해보며, 나의 문제를 구체화해볼 수 있다.

1. 진로에 대해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2. 과거에 비슷한 어려움을 겪어본 적이 있다면,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3. 지금까지 진로와 관련해서 해본 경험이 있다면 무엇이 있나요?
4. 구체적으로 생각해본 직업(직무, 회사 등)이 있나요?
5. 그 직업(직무, 회사 등)을 위해 어떤 준비(생각)들을 해왔나요?
6. 만약에 고려하거나 준비해본 진로가 없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7. 진로에 대해 편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사람이 있나요? 주로 어떤 이야기를 나누나요?
8. 진로에 대한 정보는 주로 어디에서 어떻게 얻는 편인가요?
9. 진로와 관련해서 나의 장점/단점이 있다면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10. 진로에 대해서 도움을 받고 싶다면 어떤 도움을 받고 싶은가요?


1번부터 9번까지 응답을 다 했는가.

이 중 우리는 제대로 답변을 못하거나 빈칸으로 남겨진 질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것이 바로 내 진로에서 경험하고 있는 주요한 문제이며, 마지막 문항 “진로에서 어떤 도움을 받고 싶은가요”에 답이 된다.


button-2076_1280.jpg


만약 당신이 위의 질문들에 대답을 거의 하지 못했다면, 나와 직업 모두에 대해 정보가 부족하다는 문제를 겪고 있을 수 있다.

한편, 하고 싶은 혹은 관심 있는 일은 명확하지만 계속 준비 단계에만 머무른다면, 취업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겪고 있는 중일 수도 있다.


이 질문과 나의 답변을 생각해보며 진로에서 내가 경험하고 있는 문제를 구체화해볼 수 있는데, 대표적인 문제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1. 어떤 일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목표 및 방향성 부족]
2. 직업에 대해 어떻게 정보를 수집해야 할지 모르겠다. [직업 정보 부족]
3. 전공을 어떻게 살려야 할지 모르겠다, 전공과 다른 일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 [전공과 직업의 불일치]
4. 하고 싶은 일이 너무 많은데, 나에게 가장 잘 맞는 걸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 [다중 관심사로 인한 혼란]
5. 다른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나만의 강점(약점)이 무엇인지 모르겠다. [자기 이해 부족]
6. 취업을 위해 준비를 얼마나 더 해야 할지 모르겠어서 불안하다 [막연한 불안감]
7. 부모님이 원하는 직업과 내가 원하는 직업이 달라서 고민이다. [부모와의 의견차이]
8. 하고 싶은 일과 현실적인 일 중에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겠다. [꿈과 현실의 갈등]


이 외에도 다양한 진로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나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앞으로 어떤 목표를 세우고 준비를 해나갈지에 대해 경로를 세울 수 있다는 점이다.


앞으로의 7주의 과정을 통해 우리가 확인한 이 문제를 어떻게 해소하며 나의 진로를 찾고 함께 걸어나가보자 한다. 준비가 되었다면, 빈 노트를 꺼내 그 첫 장에 나의 문제를 써놓기를 바란다. 구체적일수록 목표를 세우기도, 그것을 해결해나가기도 수월해질 것이다.


paper-1141308_1280.jpg


나의 문제를 구체화했다면, 다음 장에서는 진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는 법을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 이미지 출처: pixabay

keyword
이전 16화[3부] 막막한 안개 속에서 내 진로를 구체화하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