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나는 위험하다

워런 버핏이 말하는 Risk(위험)

by Rebecca


위험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 데서 온다.
Risk comes from not knowing what you're doing.
워런 버핏 Warren uffett



요즘 40대에 갑자기 실직을 하게 되는 경우가 흔한 일이 되고 있습니다. 월급 또는 나의 직업에 안주하다 보면, 위기가 닥쳤을 때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부족하게 됩니다.


항상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서 배움을 놓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빠른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 필요합니다.


실직 후 집 밖을 나가지 못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집에서 나오세요. 그리고 최저 시급을 받더라도 일하세요. 일하면서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내면의 나와 대화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린 시절로 돌아간다면, 당신이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눈을 감고 내면의 어린 나와 이야기를 하면서 하루하루 최선을 다한다면 잘 살아낼 '용기'가 생길 것입니다.



인생이 몹시 불안하고 힘들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점을 보러 갔습니다. 점쟁이가 나에게 이야기합니다.


"나는 현대그룹에서 면접관을 해. 네가 면접 보러 오면 불합격!!"

"왜요?"

"장기근속이 어려움! 얼굴에 쓰여있어!"


네. 저는 장기근속이 어렵습니다. 일을 너무 열심히 하기 때문입니다. 영업직이 아닌 평범한 월급쟁이가 일만 잘한다고 회사가 보상을 해줄까요? 절대 안 해줍니다. 어린 저는 몰랐습니다. 그래서 화가 났어요. 일은 내가 제일 잘하는데 인정은 좋은 대학 나온 사람들이 받더군요. 그럼 좋은 대학을 가면 되는데 사회에 반기를 들면서 이직을 했습니다. 결과는 똑같았어요. 어디에 가서 어떻게 일을 해도 내가 원하는 만큼 인정받기는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영업직을 해보았습니다. 영업조직은 모두는 아니지만 천박한 마인드의 사람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싫었어요. 결국은 모두 핑계입니다. 장기근속이 어렵습니다.


저는 장기근속이 어렵기 때문에 흥하던 망하던 내 것에 투자할 수 있는 자영업을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위기는 자주 왔습니다. 13년 정도의 기간 동안 크고 작은 위기가 많았는데 그 위기는 나에게 힘을 주었습니다. 지금은 큰 위기가 와도 내가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평범한 직종에서 일하면서 인정받고 싶다면 튼튼한 회사에 들어가서 적어도 7년 기본 10년을 몸담으세요. 당신의 이력서가 보증수표가 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영업직에 들어가서 돈만 생각하고 일하세요. 사람들의 무시와 비난이 쏟아지겠지만 참고 견디면서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되면 결국 돈을 많이 벌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다 싫다면 저처럼 좋아하는 일에 집중하고 힘든 일이 생기면 투잡 쓰리잡을 하면서 내 일을 놓지 마세요. 결국 시간이 모든 것을 보상해 줍니다.


모두 힘내면 좋겠습니다. 제가 인생 살면서 지금 겨우 40대 중반인데 태어나서 단 한 번도 살기 좋은 세상이라는 소리를 들어 본 역사가 없습니다. 결국 죽을 때까지 힘든 세상일 것입니다. 나에게 힘이 생긴다면 살기 좋은 세상으로 변하겠죠. 힘내세요.



keyword
이전 09화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