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그가 입은 제복대로의 인간이 된다
_ 나폴레옹 _
'패션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제복효과)
여학생 60명에게 'KKK 단(백인 우월주의를 내세우는 미국의 극우비밀결사)'의 가운과 흡사한 옷과 간호사 제복을 입히고 어떤 사람에게 문제를 내어 오답이면 그 사람에게 6단계로 이루어져 있는 버튼 중 하나를 골라 전기 쇼크를 주도록 했다.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간호사 제복일 때는 쇼크가 작은 버튼을 눌렀지만 KKK단의 가운을 입었을 경우에는 강한 전기 쇼크를 거리낌 없이 눌렀다는 것이다.
복장에 따라 성격까지 달라지는 면모를 보였다.
관련명언
병사가 장군의 복장을 할 수 없듯이 직업과 분수에 맞는 옷을 입고 항상 깨끗하고 단정해야 한다. _ 세르반테스 -
경제가 허용하는 한, 몸에 걸치는 것에는 돈을 아끼지 말라. 그렇다고 지나치게 입어서는 안 된다. 대개 입은 것으로 미루어 그 인물을 알 수 있으니까. _ 셰익스피어 -
출처 : 지혜와 통찰
나의 직업은 많은 사람을 만나 정보를 나누는 '강사'입니다. 오픈 SNS에 "강사는 외모관리뿐 아니라 지식관리, 마인드관리, 자만심관리 등이 필요하다"고 적었는데, 외모관리도 해야 하냐는 질문이 있습니다.
어떤 수업을 듣는데 그 사람이 헝클어진 머리에 구부정한 자세 더러운 냄새가 나면 여러분은 그 사람이 하는 이야기를 신뢰할 수 있을까요? 직업군에 따라서는 외모도 능력은 맞습니다.
때에 따라서 깔끔하지 않거나 혹은 과한 패션의 분위기를 자아내야하는 직업군 혹은 사정이 있을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보편적으로 때와 장소에 맞고 직업과 분수에 맞는 옷차림과 좋은 표정 깨끗하고 단정함, 자신감 있으면서 부담스럽지 않은 자세를 갖추는 것만으로도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