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로 잘 모르는 한국사 지리개념

역포자를 위한 다시 시작하는 한국사

by 부마니

한국사는 지리적으로 한반도를 무대로 하여 일어난 역사입니다. 그래서 어느 한 사건에 대해 설명할 때 지리적 정보가 포함되기도 하죠.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학습자들이 지리적 지식이 부족하여 역사를 이해하는데 시간이 더 소요될 때가 있습니다. 한국사에서 지리정보는 산맥과 강, 전통적 지역 및 행정 구분 정도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주요 산맥과 강

한반도는 동고서저의 지형을 지니고 있어 높은 산들은 주로 한반도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죠. 지형상 동쪽이 높고 서쪽이 낮으니 산에서 흐르는 물은 동에서 서로 흐릅니다. 그래서 대체적으로 우리나라의 주요 강은 서해로 흘러갑니다. 그리고 서쪽이 낮고 강이 발달하면서 평야지역이 주로 서쪽에 있습니다. 한국사와 관련해서는 2개의 큰 산맥과 7개의 강의 이름과 위치를 파악해 둡시다.


화면 캡처 2023-10-20 010558.png




전통적 지역 구분

고등학생 때 국어 시간에 한번쯤 배웠을 ‘관동별곡’을 들어 본 적이 있거나 날씨 뉴스 중에 ‘영남지방에서 많은 비가 내일 것’이라는 보도를 들어 보았을 것입니다. 관동, 관서 영남, 호남, 호서 등 전통적 지역 구분은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행정구역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것이 남아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죠. 따라서 한국사를 공부할 때 이와 관련 내용은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말로 길게 풀어 써도 되지만 지리 시간은 아니니 도표로 정리해 둡시다.


화면 캡처 2023-10-20 010620.png




전통적 행정 구분

전통적 행정구분은 관동, 관북, 호남, 영남 등 전통적 지역에 있는 주요 도시를 묶어 행정적으로 부르는 칭호들입니다. 우리가 8도라고 부르는 것들인데, 지역구분 명칭보다 더 많이 사용하므로 잘 알아둡시다.


화면 캡처 2023-10-20 010649.png


keyword
이전 01화한국사의 시대구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