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질토마토 Apr 06. 2023

잘난 사람들 사이에서 살아남기

오늘의 오프닝 (210317)


어릴 적 장래희망을 적는 란에는

이 세상 모든 직업이 다 있었어요

대통령부터 과학자, 의사는 기본이고요

선생님, 화가, 가수도 있었죠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었던 건

평범한 삶을 사는 사람들이었어요    

그땐, 특별한 것이 최고고

평범한 삶은 특별한 무언가를 

이루지 못했을 때 

자연스럽게 갖는 것 정도라 생각했나 봐요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알게 됩니다

특출한 재능보다 평범하게 사는 게 

무엇보다 어렵다는 것을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평범하다는 말을 

받아들이기 어려워하지만

지금 우리 사회를 이끌어가는 건 

평범한 사람들의 

꾸준한 노력이란 걸 아시나요?  

   

어제도, 오늘도, 그리고 내일도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하게

성실한 땀을 흘리는 여러분의 평범함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21년도에는 주식이 그야말로 '불장'이었어요. 아파트 값은 말해 뭐 하나요. 영끌로 집을 사고 주식에 코인에 재테크 열풍이 불고 또 불었습니다. 사람 둘만 모이면 하루에 얼마를 벌었네, 집을 샀네, 코인이 대박이네 하는 소리뿐이었고요, 상대적으로 재미를 본 못 사람들은 공식적인 루저였습니다. 저 역시 루저 중의 한 명이었어요. 사람들을 만나면 처음에는 부럽다가 나중에는 내가 얼마나 초라해 보이던지요. 하루종일 라디오 원고를 써봤자 저들의 한 시간치 수익에도 못 미친다 생각하니 자괴감이 들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이런 글을 썼습니다. 어쩌면 저를 다독이는 말이었을지도 몰라요. 오프닝을 쓰고 마음이 한결 좋아졌습니다. 저의 성실함이 언젠가는 빛을 발하리라 믿었어요. 어쩌면 변명이었을까요? ^^

이전 04화 윤여정 배우가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이 된 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