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답한 마음을 뚫어보기

성장일기 벽돌시리즈 533

by 포텐조

성장일기 벽돌시리즈 오백 삼십 삼 번째



water-49024_1280.jpg

일이 풀리지 않아서 답답한 경우가 있다. 그냥 문득 창 밖을 보며 답답한 마음에 얼굴을 찡그려본 적이 있을 것이다. 답답한 마음을 어떻게 풀지도 답답하다. 답답한 마음을 들여다 볼 용기가 있는가? 아니면 애써 무시하고 좋은 것에 집중하려 하겠는가? 막힌 수도관에서 물을 흘려보내려면 어떡해야 할까? 당연히 막힌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고 그것을 끄집어내야 한다. 답답한 마음도 마찬가지다.



viktor-forgacs-qe5mRoPJjQ0-unsplash.jpg

당신 마음의 수도관에 꽉 막히게 만든 장애물을 끄집어내야 한다. 참 오묘한 게, 먼저 이것 자체로 불편감을 상당히 초래한다는 것이다. 당신 마음을 직면하는 것 그리고 그 불편한 원인에 대해서 생각해 보노라면 애써 무시하려 한다거나 무언가 좋은 쪽으로 생각하려 한다. 좋은 쪽으로 생각하는 것은 맞는 말이다. 하지만 그전에 해야 할 것이 있다. 장애물부터 치우고 난 후 좋은 쪽으로 생각한다는 약을 발라야 하는 것이 최선이다.


나는 사람들이 무작정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에 한때는 거부감이 들었지만 다시 지금은 마음을 갈무리하여 좋은 쪽으로 선회하여 나 자신부터 실천하고자 하는데 상식적으로 막힌 수도관 하고 일반적인 수도관 하고 흐르는 효율이 얼마나 차이가 날까? 어마어마하다. 뿜어내는 물의 양부터가 다르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도 똑같다. 당신이 좋은 쪽으로 생각하려 해도 답답한 마음이 계속된다면 현재의 장애물을 파악해야 한다.



machine-495376_1280.jpg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 문제를 덮거나 그냥 건너뛰면 되는 줄 안다. 그러면서 긍정적 사고를 집어 넣으려 한다. 긍정적 사고를 안 하는 것보다는 하는 게 물론 좋다. 하지만 막힌 수도관으로 해봤자 효율이 너무 떨어진다. 아는 것과 아예 무시하는 것과는 다르다. 그리고 만약 그 문제가 당신이 풀지 못하는 상태라면 또 방법이 없다면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긍정적 사고를 동원한다면 진짜 긍정적 사고가 힘이 되어 줄 수 있다.


우리 마음속에는 수많은 수도관이 존재한다. 뚫려야 할 것이 막히고 막혀야 할 것이 뚫려있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이 모든 것을 통제한다거나 환상을 가져서는 안 될 것이다. 긍정적 사고의 힘은 우주까지 동원하여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현재에 집중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나를 성장시키는 데 달려있다.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한다면 그것을 끄집어내는 데는 또 시간이 필요하다. 이 모든 과정을 견디는 힘은 현실적이고 나를 존중하는 긍정적 사고에 달려있다.




[매일마다 짧은 글에서 우리 모두를 위한 가능성, 벽돌시리즈는 계속됩니다.]


keyword
이전 15화21세기 야만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