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따뜻한로봇 Oct 06. 2022

아침 출근길, 지하철에서의 사색

삶이 의미 없지만 그래도 살아야 하는 이유 

매일 반복되는 일상, 5분.. 아니 10분 간격으로 맞춰놓은 알람 두 개를 겨우 끄고 나서 부스스한 얼굴로 일어나는 아침. 어제 저녁 잠들기 전 생각했엇는데.. ('내일 아침엔 밥솥에 남은 밥을 꼭 데워서 먹고 가야지..') 

밥은 커녕 역시나 씻고 겨우 채비하기에 바쁜 출근 준비 시간 25분 


오늘도 여전히 강남으로 향하는 3호선 지하철에 몸을 집어 넣었다. 

평상시엔 생각이 많은 나이지만, 아침 출근길엔 그나마(?) 멍--- 하니 눈을 감거나 단순히 핸드폰을 만지작 거리거나 하면 시간을 보낸다.  


연휴가 지나고 나서의 이틀째 출근이어서일까.. 아직 수요일밖에 아니라니 라는 말이 입 안에서 맴돌며 문득 나는 지금 왜 살지? 라는 물음이 머리속을 채워버렸다.


우울증 증세를 의심해볼만한 대사인가? 아니.. 단어인가?


그렇다기보단, 난 어렸을때부터, 어리다는게 그러니까.. 20대 중반이 지나고 나서부터는 나는 지금 어떤 방향으로 인생이라는 길을 걸어가고 있는가?와 같은 사색을 좋아하기도 했고, 많이 했다.


내 인생의 암흑기와 같았던 사회 초년생 (첫 발령 직후) 시절을 지나고 직장인 7년차

모든 것을 다 아는것도, 모르는 것도 아닌, 크게 호들갑떨만큼 즐겁지도 그렇다고 바닥을 치며 매일 자책할만큼 괴롭지도 않은 요즘 부쩍 나는  살고, 무엇때문에 이 지겨운 매일을 살아가고 있는지, 앞으로도 살아가야 하는지 에 대한 생각과 함께 아무도 명확히 알려주지 않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어떻게든 찾아내고 싶었다.


그러던 중 대학때 우연히 읽었던 알베르 카뮈의 "이방인"이 떠올랐다. 


언제나 합리적이고 논리적으로 납득될 수 있는 모든것들을 선호하고 그런 세상을 꿈꾸는 몽상가 같은 내게, 현실의 세상은 가끔씩 아니다. 꽤 자주 조금 버겁다.

인간관계에서 그리고 사회생활에서 꽤나 여러번 합리적으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사람들, 사건들, 시간들을 겪으면서 몸과 마음이 많이 지쳤고, 그러다 그 끝엔 (이런 부조리한 세상에서) 나는 지금 왜 살지? 라는 질문을 하게 된 것 같다.


그런데 카뮈는 원래 삶은 부조리하다고, 살아야 하는 이유가 없지만 그렇다고 죽어야 할 이유도 없다고 말했다. 나는 왜 죽어야 할 이유도 없다. 약간은 냉소적인 이 구절을 보자마자 알수없는 안도감이 느껴졌을까


살다보면 나의 선의의 행동이 꼭 그에 맞는 결과로 돌아오지 않을 때도 많았고, 반대로 악인들의 삶이 불행한 결말로 마무리 되는 것 같지도 않았다.  부조리라는 것도 어차피 상대적인 것 이라는데 그럼 내가 바라고 기대했던 것과 그 결과물에 차이가 있을때 난 그 상황이, 세상이, 내 삶이 부조리하다고 느끼며 무언가를 원망하고, 속상해하며 자책하다 제 풀에 지쳐 허무주의에 빠졌던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부조리'란 객관적인 수치로, 결과값으로 나타낼 수 있는,  지금 내 눈앞에 보이는 유형의 결과물이 아니라

어쩌면 내 기대가, 상상이 만들어낸 , 그렇게 대단한 것이 아닌 "삶" 그 자체일 수 있는건데....


내 마음 같지 않은, 내 기대 같지 않은, 내 생각 같지 않은 순간들에 실망하고 언제 올지 모르는 합리적인 어떤 미래를 향한 공허한 기다림을 반복하는 것보다는 

내가 느끼는 지금 이 삶이 , 이 하루가 그저 삶 그자체라는 걸 받아들이자고 다짐하며 사색이 끝날 즈음 마침 내려야 할 역에 도착하였다. 


오늘따라 유난히 아침 가을 하늘이 맑았다. 

내 눈앞에 있는 오늘을, 매일을, 이게 그냥 삶이라고, 인생이라고 받아들이며 가벼워지기로 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