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화백 Oct 11. 2022

진료실에서 만난 사람들_하와이녀

 

  앞서 설명했듯이 근무하는 병원으로 나를 찾아오는 사람들 중 일부는 진료실에서 보고 시술실로 이동해서 짧게는 30분, 길게는 2-3시간 나와 함께하는데 수면마취 없이 깨어있는 시술이라 대부분 긴장상태에서 포를 덮고 목소리로 나와 소통하게 된다. 내 나름대로는 나와의 대화가 그들의 긴장을 풀어준다고 생각하는데 그들은 어찌 생각하는지 모르겠다. 떨려 죽겠는데 제발 말 좀 그만 걸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으니 혹여나 그런 의중이 조금이라도 느껴지면 그 즉시 입을 닫고 침묵하고 있다.  


어찌 됐건 그 가운데 기억에 남는 날의 기억이고 시술과는 전혀 무관한 그들의 개인사와 당시 내가 느꼈던 상당히 가벼운 생각의 기록이다. 


하와이녀


  그녀는 현재 40대 중반으로 20대 후반까지 미국은 한 번도 방문한 적 없었던 평범한 직장인이었다. 그러던 중 서른 즈음 처음 미국으로 어학연수라는 명분 아래 떠나게 된다. (그냥 삶이 지루해서 직장을 그만뒀다고 표현했다.)

처음 어학연수기간 중에 현재의 미국인 남편을 만나게 되었고 이내 결혼해서 남편을 따라 도시 이동을 몇 번 거친 후 지금은 하와이에서 산지 10년 정도 되었다. 지금은 딸과 함께 2년에 한 번 정도 한국에 있는 가족들도 볼 겸 한국에 방문한다. 

하와이에서 그녀는 눈썹 왁싱샵을 운영 중인데 그 수요가 생각보다 많아 본인도 놀랐다고 한다. 눈썹 왁싱이라니 나는 도대체 그걸 왜 하지 싶었는데 하와이 인들은 눈썹털이 다분히 신경이 쓰이나 보다. 


나 역시 남편이 한때 꽂혀서 하와이 2년 살기에 함께 관심을 두었었던 터라 그녀의 대략적인 현재 상황을 파악한 후 물었다. 


"하와이에 10년이나 살아보니 어떠세요?"


사실 질문하면서 내가 예상했던 대답은 


"사람 사는 게 결국 다 거기서 거기죠."  또는 

"도시 생활과는 많이 다르긴 하죠." 정도의 다소 심드렁한 것이었다. 


그런데 그녀는 말했다.


"매일이 천국이죠."


순간 약간 벙쪘다. 정말 예상하지 못한 대답이다. 그녀가 지금 하와이에서 1년 살기를 막 끝낸 사람이라면 내 기준에 가능할 법한 대답이었지만 그녀는 지금 10년이 넘었는데 매일이 천국이란다. 

순간 반어법인가? 싶었지만 이내 이어진 그녀의 진정 어린 하와이 예찬에서 지금 그녀는 누구보다 진심임을 알 수 있었다. 

 

정말 하와이는 10년을 살아도 매일이 천국인 걸까? 그렇다면 지금 당장 떠나서 나 역시 정착을 시도해보지 않을 이유가 없는 거 아닌가? 나도 천국에서 좀 살아보자! 

나는 물론 많은 여행 중에도 꼭 돌아올 때쯤 되면 한국음식을 찾고 뭐든 빠르고 신속한 한국 서비스가 그리운 한국을 누구보다 사랑하는 사람이지만 매일이 천국이라는 생각은 진정 단 한 번도 한 적이 없는데??


그녀가 하와이는 천국이라고 표현한 부가적인 설명에는 아이들 교육, 날씨, 사람들의 생활 태도, 인간관계 등등 여러 가지가 있었는데 난 이유가 무엇이건 됐고 그냥 '천국'이라는 단어만 뇌리에 꽂혀 버렸다.


내 사고의 흐름은 사실 좀 단순한 편이어서 그녀의 말 한마디에 천국 프로젝트를 당장 진행시켜야 할 것 같았다. 천국에 살 수 있다니 갑자기 가슴이 두근거렸다. 


하지만 곧 현실로 돌아왔다. 오늘도 나는 택시기사님이 나에게 말을 걸지 않기를 바라며 귀에는 이어폰을 꽂고 환승연애를 시청하면서 조용히 출근한다.  



천국의 바닷가
천국에서 춤추는 사람들


                                                                 (사진의 출처는 네이버 검색의 천국 하와이 여행 가이드북)


                     

이전 01화 prologue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