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 만들기
-계단에 대한 고민
복잡한 계산 고민 머리 아픈 것들은 전문가에게 맡기고 건축주는 유용하고 편리하며 문제가 없는 계단만 생각하자. 의외로 계단은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것이 사실이다. 보통의 계단인 경우 6~7m2(약 2평)이 사용된다. 복도 및 동선을 합치면 공간을 더 많이 차지한다. 적지 않은 공간이 계단으로 사용되는 것이다. 하지만 결정된 2층 다락 건축이면 이것으로 인한 고민은 접어 두자.
설계 당시에 많은 고민이 있었을 것이고, 그로 인해 고려되고 결정된 점도 많았을 것이다. 하지만 설치되기 전 한 번 더 고려하고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고민하자는 것이다. 도면에서 계단실 면적이 확정되고, 1층 벽체가 완료되면 공간은 바꿀 수 없다. 하지만 1~2 계단 정도 늘리는 것이 가능하다. (도면에 따라 다르지만), 1층 벽체가 완료되면, 팀장이나 부팀장은 계단 준비를 위해 계산을 한다. 도면의 내용과 같이 확정되면 정말 좋지만, 한 스텝이 높게 나오는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 평균 계단은 높이는 (180mm)에서 위아래로 (5mm) 정도 발생한다. 높은 부분은 185mm가 된다. 이 높이는 연세가 많은 어르신들과 10세 이하의 아이들이 오르내리는대는 부담이 있는 높이다. 보통 2700mm 벽체 높이에 스텝은 장선포함하여 17 스텝 정도 발생하며 이 높이는 184mm 정도 된다. 어르신과 아이들에게는 이 높이는 부담스러울 수 있다. 가능하다면 스텝을 18 스텝으로 늘려 174~5 정도로 낮추자는 것이다. 그래서 한스템을 낮추게 되면 약 10mm 정도 내려가 스텝은 늘어나지만 높이가 줄어 어린 아이나 몸이 불편한 사람도 부담 없이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다. 이것으로 인해 한 번 더 고민하자는 것이다. "10mm로 그렇게 편할까?" 필자의 답은 "정말 편하다"이다. 목조주택원서로 계단 공부를 할 때 계단 높이의 기본이 7"1/4 (184mm)이다. 이것은 미국인의 체형에 맞춘 것이다. 할 수만 있다면 조금 낮게 조정하여 계단을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보통의 사람들은 조금 높은 높이라도 익숙하면 괜찮다고 말한다. 우리는 나이가 든다. 집은 20~30년 내가 살곳이다. 그것을 조금이나마 염두에 두었으면 한다. 높이는 최대한 줄여서 꼭 시공하자!
- 스트링거(STRINGER. 계단) 재단
계산이 완료된 계단은 스트링거(STRINGER) 재단을 한다.
위사진은 스트링거(STRINGER)와 참(RANDING)을 어떻게 설치했는지 보여주는 사진이다. 이렇게 계단은 설치가 된다. 골조가 만약의 경우 잘못 이루어지면, 약간의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다. 소리가 난다거나 계단 스탭이 맞지 않아 불편함을 겪을 수 있다.
- 계단참(RANDING)
계단참(RANDING)이라고 하는 중간 공간이 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2 스텝으로 마무리되는 경우가 많다. 위험하지도 않고, 사람을 편안하게 하는 측면이 있다. 하지만 공간의 협소로 위 사진과 같이 4개의 스텝이나 5~6개의 스텝으로 이루어지는 계단도 있다.
주의 " 30도로 6 계단을 쪼개는 경우 위험이 따를 수 있다. 발이 닫는 부분이 적고 180도 방향전환을 좁은 구역에서 많은 스텝을 걸어야 해서 위험할 수 있다. 계단 설치는 무엇보다도 생활하는 사람의 안전이 최우선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
- 골조마감
골조는 이렇게 마무리된다. 스트링거(STRINGER)와 계단참(RANDING)을 조립하여 맞추고 필요에 따라 벽체를 세워 마감을 한다. 여기서도 주의할 점이 벽체와 붙는 스트링거(STRINGER)가 벽체와 공간이 생기게 시공되면 소리가 난다.
마무리로 T&G를 붙인다. 여기서도 2층 장선 마무리와 같이 최종마감은 T&G이며, 이것도 동일하게 본드(FLOOR GLUE)를 꼼꼼하게 발라 시공한다. 이것이 잘못 시공되었을 경우에도 소리가 난다.
* 목조주택에서는 소음이 사람을 거슬리게 하는 경우가 많다. 이 소리들은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시공의 잘못도 있을 수 있다. 전혀 소음이 없이 시공할 수는 없다. 나무는 자연에서 얻어지는 천연 재료이기 때문에 이자재들은 부피의 변화가 생긴다. 18~19%의 아주 작은 소량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도 줄기 시작하면 서로를 끌어당기거나, 서로 미는 힘에 의해 소리가 난다. 이것을 최대한 줄여서 시공하자는 것이다.
위사진과 같이 골조가 완료된 곳에 마감 판을 시공하는 것으로 마감이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