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ichard Joe Jul 24. 2023

목조주택을 짓다.

2층 천정장선(Ceiling joist) 설치

    천정장선 (Ceiling joist) 설치  


 바닥장선(Floor joist)의 경우에는 내력벽과 비내력벽을 확인하고, 자재의 길이(스펜테이블)를 기준으로 가능하면 1층의 벽체와 벽체 위에  시공될 수 있도록 한다.  2층의 벽체도 필히 확인하여 장선방향에 영향을 받는지도 확인하여야 한다.  앞에 글에서 소개한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하였다. 


하지만. 천정장선 (Ceiling joist)은 조금 차이가 있다. 고려대상의 첫 번째 항목은 서까래(Rafter)의 방향이다. 서까래(Rafter) 방향으로 천정장선(Ceiling joist)이 자재길이를 넘지 않으면(현재 수입자재중 제일 긴 자재가 20 fit(6000mm)가 최고의 길이다. 최대 길이를 넘지 않으면 설치 가능하지만, 길이가 넘어서면 서까래의 미는 방향과 하중의 영향을 확인, 검토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길이 오버의 경우에는 중간에 보(BEAM)를 설치하고 천정장선(Ceiling joist)을 설치하거나 벽체를 활용하여 장선의 방향을 일부 바꾸는 방법이 있다. 단 기본을 벗어나지 말아야 한다). 천정장선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반듯이 서까래 방향과 같이 시공되어야 한다.  구조로서 벽체의 흔들림을 잡아주고, 하중을 분산하는 역할을 한다. RC조(철근 콘크리트조) 천정에 단지 석고를 붙이거나 마감을 하기 위해 시공하는 것이 아니다. 



천정장선(Ceiling joist) 방향
서까래 (Rafter) 방향



위의 이미지로 간단하게 설명이 된다. 하중을 받는 방향으로 설치하는 것이 기본이다. 물론 보(Beam) 설치등  보강을 통하여 다르게 설치할 수 있으나, 가장 보편적인 것이 합리적이라는 것이다. 


    여러 가지 지붕의 형태가 있지만 이것을 기본으로 생각하면, 문제가 쉽게 풀리지 않을까?


서까래에 붙어 있는 것이 컬러타이(Collar tie)라고 하고  서까래 방향으로 바닥에 있는 것이 천정장선(Ceiling joist)이다


시공 시 고려할 두 번째는 자연대류방식(Cold Roof, 찬지붕)과  유럽방식 윔루프(Warm Roof , 더운 지붕이라고도 표현) 두 가지 지붕 방식이 있다. 


 자연대류(Cold Roof) 방식은 반듯이 천정장선(Ceiling joist)을 꼭 만들어야 하지만, 윔루프(Warm Roof) 방식은 그렇지 않다. 천정장선(Ceiling joist)을 설치해도 되고 구조적으로 문제가 없다면 안 해도 된다.


 자연대류(Cold Roof) 방식은 천정장선(Ceiling joist)에 인슐레이션(Insulation)을 설치하여 지붕공간내부에 공기층이 생기는 방식이지만, 윔루프(Warm Roof) 방식은 서까래(Rafter) 속에 인슐레이션(Insulation)을 설치하고 서까래 위에 공기층을 한 번 더 만드는 방식의 지붕이다. 패시브하우스에서 주로 사용하며,  건물 외벽체와 지붕 전체를 밀폐하고 외부에 공기층을 만드는 방식이다. 자세한 설명은 퍠시브하우스 세 번째에서 설명하기로 하고, 천정장선(Ceiling joist)에 대해서 설명한다. 


지붕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이것은 설치를 하느냐 하지 안느냐의 차이지 방향의 차이는 아니다. 구조적으로는 반듯이 설치해야 하는 구조가 있다. 박공지붕(Gable Roof), 모임지붕(Hiv valley Roof)이다. 위 지붕은 마룻대(Ridge)를 지준으로 서까래(Rafter)가 서로 미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구조적으로 완성을 위해서는 서까래(Rafter)가 서로 미는 방향으로 천정장선(Ceiling joist)을 설치하여야 한다.  이것을 무시하고 바닥에서 짧은 방향으로 작업하거나, 즉흥적으로 작업하는 목수가 있다. 만약 원칙 없이 설치된 천정장선(Ceiling joist)은 재시공하여야 한다.   ("징크로 설치되니 하중에는 문제가 없다." "컬러타이(Collar tie)를 시공하니 문제가 없다."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된다." 이 모든 말은 무시하자. 재시공을 반듯이 요구하라. 첫 번째 대답에는 그럼 자연에서 발생하는 하중은 어떻게 할 것인지 물어보라.  두 번째는 컬러타이와 천정장선의 기능은 다르다. 컬러타이는 서까래를 중간하중을 한 번 더 잡아주는 기능이고 장선은 벽체와 서까래를 보강하는 기능을 가진다.)


MENTO 3000을 이용한 윔루프(Warm Roof) 시공
천정장선(Ceiling Joist) 없이 시공된 사진 
오픈 지붕의 또 다른 시공형태


거실을 높이기 위해 시공한 내용 3500mm 구간에 오픈 천정을 만들기 위해 시공한 사진  (불완전하게 보인다. 하지만 오픈 구간이 짧고 오픈구간 양쪽으로 천장장선(Ceiling Joist)을 시공하여 양쪽을 잡아주는 구조로 완성됨.


위사진 평면도


 


이전 11화 목조주택을 짓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