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딱좋은나 Apr 19. 2024

크고 작은 어려움은 언제나 있다

토닥토닥 나를 위로하다

내가 학점은행제 공부를 하고 있는 사이버 교육원에서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과목 중 하나가 이번 년도에는 개설되지 않는다는 연락을 받았다.


청천벽력,

까지는 아니지만 뭔가 기분이 좋지 않았다.

잘 달리던 차가 갑자기 급제동에라도 걸린 듯 뭔가 가로막아서는 느낌이 들어서.


이수를 못하게되나 걱정이 들려던 찰라

나의 학습 담당자는 다른 기관에서 학습을 이어 할 수 있게끔 조치를 해주었다.

다행히 새 교육기관에서 쿠폰까지 발급해주어 

현재 교육 기관에 납입하고 있는 할인가로 수업을 들을 수 있었다.

(내 덕에 수업을 시작한 이가 둘이라 나는 적지만 할인가로 공부하고 있다.)


기존 교육원에서 시작한 3월학기에 이어 

새 교육기관에서 단 한 과목이지만 4월 학기를 추가 수강하여, 바로 오늘 수업이 시작되었다.


로그인부터 학습방법까지 모든 시스템이 달라 

시간을 들여 초심자로서 새로운 교육기관의 학습시스템을 살폈다.

"아휴!" 하는 날 것 그대로의 소리가 육성으로 나왔다.

나는야 낯선 것에 익숙해지는 게 귀찮고 거슬리고 짜증이 나는 40대 아줌마다.

특히나 잘못이 아닌 이유로 겪어야하는 번거로움과 수고로움을 견디는 게 무척 싫다.


어차피 사회복지사 일을 할 것도 아닌데,

남편의 말처럼 그냥 그만 둬도 상관 없는 일인데.

이런 불편을 감수하면서까지 학점이수를 끝까지 하고 있는 것은 분명 나의 자의이다.

그러니 이런 불평불만을 품고도 반드시 끝내기는 할 것이다.


다만,

즐기며 하는 마음과 억지로 하는 마음은 다르다.

그건 나도 어찌할 수 없는 솔직한 감정이다.






한창 수업을 듣다보니 새 기관의 장점이 눈에 들어왔다.


기존 교육원의 강의는 3차시로 나뉘어진 강의를 들어야 하는 데에 반해

이 곳은 2차시로 이루어져있다. 물론 이 강의가 조금 더 시간이 길긴하다.

하지만 3차시와 2차시가 주는 느낌 상 2차시가 훨씬 짧게 느껴진다.


좋기만 하겠는가, 단점도 분명 있었다.

클릭 다섯 번이면 넘어갈 수 있던 기존 시스템과 달리 이 곳은 좀 더 촘촘하게 클릭을 해야한다.

한마디로 기존 강의시스템보다 페이지를 넘기는 수가 더 많다.(9번)

딱 붙들고 앉아 수업을 진행하니 그다지 어렵지는 않기만 더 번거롭긴 하다.


이런 걸 일장일단이라고 하나.


그렇게 새 교육 시스템에 익숙해지고 적응을 하며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내가 무언가 선택을 하고 행함에 있어 

언제나 행운이 따라 쉽게 결론에 도달한 적은 거의 없었다.


인생을 통틀어 과정 사이사이마다

늘 크고 작은 문제들은 있어왔고, 

나는 그것을 해결하거나 무시하거나 수용하며 감당해왔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다.


기왕이면 한 교육원에서 모든 것을 끝내고 싶었지만, 

사정 상 다른 교육기관의 수업도 들어야 한다.


그래, 이건 내 계획에 돌발상황으로 나타난 그저 작은 문제일 뿐이다.

내 계획을 완수하기 어렵게 만드는 문제는 아니다.

내가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학사 학위를 하나 더 받는데 있어

시간과 노력을 들이는데 얹어진 아주 작은 이벤트일 뿐.


돌아보면 내가 학교에 다닐 때에도, 취업준비를 할 때에도, 

직장생활을 할 때에도, 결혼을 할 때에도, 아이를 낳아 키울 때에도.

지금 이 글을 적고 있는 이 순간 마저도 내게는 크고 작은 문제가 있다.


가령 키보드를 두드려대는 이 즐거움 때문에 약속시간에 늦을지도 모른다던가, 

수업이 종료된 화면은 평가를 기다리고 있다던가 하는 것 따위 말이다.



인생은 늘 선택의 연속이고

그 선택을 책임지는 과정 안에서도 

언제나 크고 작은 문제는 있다.

그것을 인지하고

조금 더 유연하게 대처하는 자세.

오늘을 살아가는 내게 필요한 게 아닐까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봄이 오니 길가에 꽃도 피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