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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호맹포토 Oct 22. 2023

가을 공원의 향기

도심 속 단풍과 빛의 하모니에 취하다

한국의 가을 색깔...! 어마어마한 숫자의 관광객이 매년 이때 한국을 찾는 이유다. 오늘은 생동감 넘치는 이 시간의 반짝이는 풍경을 보여드리고 싶다. 서울 중심부에 위치한 평화로운 안식처이자 자연의 아름다움이 넘치는 는 이곳, 가을 아침의 국립 현충원으로 초대한다.


사진 1. 일출 전의 엷은 안개는 이 주변 수많은 시민들도, 출근 시간에 늘어가는 교통체증도 무시하게 해주는 마법과도 같은 힘을 지녔다. 이 박무 속으로 들어가서 색깔, 모양, 빛이 현실을 반영하게끔 해보자. 


안갯속에서, 형태가 마치 땅으로부터 솟아 나오는 듯하다.


사진 2. 햇빛을 받은 안개는 꿈꾸듯 산란되는 빛을 그려내고, 이는 특별하게 생긴 이 나무를 배경으로부터 선명하게 분리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사랑할 수밖에 없는 풍경. 


이윽고 박무는 사라지며, 따사로운 일출이 부여하는 측광에 자리를 양보한다.


사진 3. 직선으로 부딪치는 이 측광은, 이 특별한 나무의 형태에 확실한 생명력을 불어넣는 느낌이다. 동의하시나요?


부드럽고 평면적인 빛과, 집중되는 측광의 차이를 경험하고 나면, 분명 개인별로 더 좋아하는 버전이 생길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가을의 색깔을 가진 사진들을 다양하게 제시하며, 이 개인별 선호도에 도전장을 내밀어보고 싶다. 하지만 선호하는 빛의 타입에 맞고 틀린 건 없음을 일단 명시한다. 빛은 각각의 특질을 가지기에, 두 가지 빛 중 무엇을 선호하냐는 개인의 판단에 달린 것이다. 사진작가로서의 역할은 보는 분들의 시야를 넓혀주(고자 시도하)는 것 정도다. 한 방향으로 집중되는 측광을 사용한 촬영 사례를 먼저 보여드린다.


사진 4. 처음으로, 인간의 건축물을 나의 사진에 포함시켜 보았다! 정자가 화려한 색상의 주변 환경과 잘 어우러진 모습이 마음에 들었다.


사진 5. 이런 스타일의 사진 작업은 한 방향으로 부딪치는 강렬한 빛과 가장 잘 어울린다고 느낀다. 눈에도 즐겁지만, 이 빛이 노란 잎과 정자에 스포트라이트를 주고 있어서 좋다. 엽서에 넣어도 괜찮을 것 같은 이미지.


사진 6. 이 사진에서는 가장자리 빛이 마음에 든다. 많은 기둥을 가진 단풍나무는 이러한 종류의 빛 아래서 단연 최고의 피사체가 된다. 특히나 사진 전체적으로 느껴지는 부드러운 대비는 붉은 낙엽을 더욱더 빨갛게 돋보이게 만들며 기분 좋은 느낌을 준다. 


사진 7. 이 사진은 측광을 활용한 전형적인 사례다. 여기서 빛은 주요 피사체를 분리시켜 돋보이게 해 주면서 한 편으로 또 다른 주제를 강화시켜 주는 데 활용된다. 바닥의 그림자와 함께 벤치가 시선을 끄는데, 이 기다란 그림자는 충분히 높은 곳에서 때려주는 빛 덕분에 만들어졌다. 하지만 여기서 더 메인이 되는 피사체는 커다랗고 붉은 단풍나무다. 아침의 햇빛이 이 단풍나무에 근사하게 생명력을 불어넣어 주고 있지 않은가? 자연의 창조해 낸 위대한 풍경만으로도 좋은 사진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가을의 세부 요소에 더 가까이 다가가면서, 이번엔 부드러운 빛이 선사하는 장점을 보여드릴 것이다. 서로 다른 두 개의 각도에서 담아본, 기운 넘치는 어린 단풍나무의 사진에서 출발한다.


사진 8-1, 8-2. 주황색과 붉은색의 단풍잎이 전하는 근사한 아름다움 외에도, 내가 좋아하는 사진 기술 하나를 보여드리고 싶다 : 주요 피사체를 돋보이게 할 만한 작은 세부요소를 추가하기. 이 세부요소는 주도적으로 이미지를 만들어내거나 반대로 해치지 않으면서도, 구성을 좀 더 들여다보고 싶게 만든다. 사진 8-1에서는 뒷배경에 보이는 살짝 희미한 나무 기둥, 사진 8-2에서는 뒷배경의 대각선 소나무 기둥이 주인공 나무의 가지와 함께 완벽한 프레임을 만들고 있다. 그야말로 미묘한 감상의 즐거움을 자극하는 작업. 읽기 전에, 이런 세부요소를 알아채셨나요?


다음의 사진에서는 아름다운 나뭇잎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가려고 한다. 묘지 주변을 배회하며-묘지라고 하니 조금 이상하게 들릴 수 있지만 이곳은 어떤 묘지보다도 아주 관리가 잘 되어있는, 묘지보다는 공원에 가까운 곳이다-높은 곳에 위치한 두 개의, 녹색 이끼로 가득한 단풍나무 가지를 발견했다. 붉은 단풍잎과 형광 초록색이끼의 색 대비가 눈앞에서 폭발한 순간.  


사진 9-1, 9-2. 이 구성이 아주 맘에 들지는 않는다. 나뭇가지들이 만들어낸 타원 모양과 색 대비가 흥미롭고, 서로 다른 나뭇가지의 환경 또한 재미나긴 하지만, 프레임의 오른쪽에만 단풍잎이 집중되어 있어 아쉽다. 다행스럽게도 이들은 이끼 뒤에 위치해 색 대비를 더 명확하게 만들어 준다. 왼쪽 단풍잎 밀도가 오른쪽만큼 높았으면 좋았을 것이다. 


이번엔 반대로, 단풍으로 번잡스러워 보이는 뒷배경을 조금 조절해보고 싶었다. 그러려면, 사진작가로서 사용할 수 있는 도구가 몇 개-아웃오브포커스로 희미하게 처리하기, 안개를 이용해 피사체를 돋보이게 하기 등- 있는데, 나는 여기서 셔터 스피드를 가능한 길게 늘임으로써 단풍이 희미해지게끔 했다. 잎은 바람에 지속적으로 흔들리는 한편, 나뭇가지 위의 이끼는 움직임 없이 강한 부분이어서 이를 강조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한 마디로, 뒷배경이 붐빈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사진에 또 하나의 대비 효과-움직임 vs 정지-를 추가한 것이다.


사진 10-1, 10-2. 사진 9-1, 9-2보다 이번 사진의 구성에 좀 더 자신 있고, 특히나 긴 셔터스피드로 찍은 사진이 마음에 든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선명한 단풍, 희미한 단풍 중 무엇을 더 선호하시나요?


커다란 요소에서 아주 작은 요소로 넘어가는 전환점에서, 파로나마 사진을 한 장 함께 보고 싶다.


사진 11. 노란색 부분은 어떻게 혼자 붉게 변하지 않고 버틸 수 있는지 이해가 가질 않는데, 아무튼 다른 잎과 시간차를 두고 색깔을 바꾸는 자연 덕분에 이렇게 멋진 풍경이 완성되었다!


이제 우리의 발밑을 볼 차례다. 이 날 작업은 아주 부드럽게 비추는 햇빛 덕분에 수월하게 진행되었고, 이 장점을 십분 활용하고 싶어 몸을 낮추고 땅바닥에 내 카메라를 놓았다.


사진 12. 두 가지 색 단풍나무 앞에서, 잔디 사이 솟아난 이 작디작은 열매를 발견했다. 맥문동이라고 불리는 이것은 늦여름에 아름다운 보라색과 파란색의 꽃을 피우고, 이후 한겨울이 오기 전까지-때로는 겨울 내내도- 블랙베리를 만들어낸다. 나의 시선을 멈춘 것은 흑요석과도 같은 이 동그란 열매에 반사되는 하늘이다. 나무 위로 생겨나는 밝은 구멍을 비춰주는 이 모습이 좋다. 이 사진은 조금 늦은 아침에 찍은 거라 이슬이 이미 사라진 상태지만, 다음 사진부터는 이른 아침의 촬영본이다.  


사진 13. 아침이슬이 열매 위에 완벽하게 앉았다. 정말 매혹적인 질감 아닌가요? 먹고 싶을 정도...


사진 14. 초록 잔디 앞에서 열매가 좀 더 잘 분리되어 돋보이는 버전. 하지만 이때부터 이슬이 흘러내리기 시작해서, 이제 여러분의 시선을 열매가 아닌 뒷배경의 '불꽃놀이'로 이끌고자 한다. 


사진 15. 마지막 세부 요소 : 커다랗고 오래된 나무에서 떨어진 새 단풍잎. 이 사진에서 아직 공기 중에 더다니던 안개가 지루할 수 있는 뒷배경을 감춰줘서 행운이었다.


솔직히 말해, 나의 촬영 기술이 지금보다 좋지 않았을 때에는 풍경사진에서 작은 세부요소를 포착할 때 광각만을 사용했었다. 아직도 배울 게 많다는 걸 알지만, 지난 시절을 돌이켜봤을 때 확실히 스스로 발전했음을 알 수 있다. 여러분도 만일 어떤 기술이든 현재 연습 중인 것이 있다면, 한 번 과거를 돌이켜 보시기를 추천드린다. 내가 얼마나 발전했는지 깨달을 수 있어 긍정적인 마음이 생기고, 동기부여도 된다.


'라떼' 호맹의 인생 조언 끝! 마지막 사진과 함께 물러가겠다. 이번 글을 통해 부드러운 빛이든 강렬한 측광이든 어떤 것을 어떻게 보여주고 싶은지에 따라 작업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이 잘 표현되었다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숨은 트릭이 있어서 아껴뒀던 사진을 풀어본다. 내가 가장 선호하는 빛은 부드러운 빛과 강렬한 측광이 섞인 버전인데, 아마도 '분산된 측광' 정도로 부르면 되겠다. 


사진 16. 이 매력적인 한국의 소나무는 현충원 호수(현충지) 앞에 위치해 있다. 이는 이곳 안개가 일출이 한참 진행된 이후에도 왜 다른 곳보다 좀 더 오래 머무는지를 설명해 준다. 이렇게, 아침의 엷은 안개를 때리는 강하고 직접적인 빛이 주변에 평화롭게 분산되는 결과가 만들어졌다. 햇빛과 안개의 조합은 동화 속과 같은 분위기도 연출하는데, 이 사진을 마지막까지 아껴둔 더 중요한 이유! 태양이 소나무의 침 위에 머물러있던 이슬 위에 빛을 밝혀주며, 반짝이는 바늘 모양을 만들어내고 있다.


제가 촬영에서 활용하기 좋아하는 두 가지 빛의 이야기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술적인 설명이 많았어서 아쉽기도 하지만, 제 사진이 자연의 아름다움을 효과적으로 잘 전달해 주길 원하는 마음에서 사진작업 과정을 더 구체적으로 써보았습니다. 한국 가을의 마법과도 같은 아름다움이 여러분의 마음을 열어주었기를 바랍니다. 


제 유튜브 채널에서는 영상과 함께 저의 풍경사진 촬영 여정에 더 실감 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도 더 많은 한국의 풍경 사진이 담겨있으니 많이 많이 들러서 감상해 주세요! 홈페이지 호맹포토의 Blog에는 다양한 풍경사진 촬영기가 영어와 프랑스어로도 작성되어 있습니다. 저의 엣시(etsy)에서는 풍경사진 출력본 구매를 통해 제 작업을 지원해 주실 수도 있어요.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한국 자연사진 촬영에 대한 질문은 언제든지 아래쪽 댓글을 통해서 해주시고, 제 글도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여행에서 또 뵐게요.

아 비앙또! (À bientôt! : “또 만나요!”를 뜻하는 프랑스어)


*원고 번역 및 편집 : 김혜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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