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깜미쌤 Sep 19. 2024

향기에 다가서기 1

아로마 오일의 억울함을 풀어주소서

 “선생님한테 한약 냄새가 나요.”

강의실에 들어서니 앞에 앉아 계시던 분이 저에게 말씀하셨어요.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

‘한약냄새?’

들어가기 전에 페퍼민트 아로마오일을 사용했는데, 한약냄새로 느껴지셨나 봅니다.

“선생님한테 안 어울리는 냄새가 나서 놀랐어요.”

“저한테 한약냄새가 안 어울려요?”

“선생님은 아로마테라피스트니까 아로마냄새가 어울리죠.”

“한약도 아로마테라피라고 볼 수 있어요.”

“예? 한약이 아로마테라피라고요?”

“네. 향기 나는 식물로 치유하는 것이 아로마테라피니까요. 한약재도 향기 나는 식물이잖아요.”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

“아! 그러네요. 저는 완전히 다른 거라고 생각했어요.”

“식물의 치유성분 중에 향기(가벼운 기름)를 모아놓은 게 아로마오일이고, 물에 우러나는 성분을 달인게 한약이에요. 지용성분을 이용하느냐, 수용성분을 이용하느냐의 차이인데 둘 다 아로마테라피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우와, 그렇게 생각하니까 좀 쉽게 느껴지네요. 그런데, 아로마오일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좋다고 해서 몇 개 샀는 데 사용법을 몰라서 그냥 가지고 있어요.”

    



향기에 대한 첫 번째 오해.

아로마오일은 사용법이 어렵다.


'집에 아로마오일이 있지만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몰라서 못쓰고 있다’ 하시는 분이 꽤 많았습니다.

아로마테라피를 소개하는 좋은 책이 많이 나와있지만, 읽어보면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아로마오일 이름이 낯선 게 많고, 전문적인 표현이 많아 이해하기 어려워요."

   "너무 많은 종류의 아로마오일을 소개해서 어떤 것을 선택할지 고민스러워요."

   "비누, 캔들, 화장품 등 만드는 형태로 소개한 책이 많아서 사용하기 복잡해 보여요."

등의 이유로 아로마오일 사용을 어렵게 느끼고 계시더라고요.


기존의 책들은 아로마오일 사용이 익숙해졌을 때,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 더 넓게 활용하는데 도움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로마오일 사용이 익숙지 않을 때는 지나친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리며 ‘아로마오일은 사용하기 어렵다’라는 오해를 풀어보려 합니다.  

아로마테라피를 즐기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그냥 ‘향을 맡는 것’입니다.   


아로마오일 사용법

첫째. 아로마오일 뚜껑을 연다. 

둘째. 코로 향기를 맡는다. 끝.     


너무 쉬워서 실망하셨나요? 앞으로 알려드릴 활용방법들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렇게 아로마오일 사용하는 방법은 아주 쉽고 간단하답니다.




향기에 대한 두 번째 오해.

아로마오일은 비싸다.




아로마오일은 정말 비쌀까요?     


"조그마한 병 하나에 몇 만 원씩 하니 비싸죠."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

그렇지요. 엄지 손가락 만한 병이 몇 만 원 혹은 십만 원이 훌쩍 넘어가기도 하니  단순히 양으로 보면 굉장히 비싼 게 맞습니다.  하지만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로 생각하면 아로마오일이 비싸다는 것은 편견일지도 모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아로마오일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라벤더를 기준으로 생각해 볼까요?


라벤더의 경우 일반적으로 10ml 용량에 2만 원 전후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10ml 유리병에 대략 200방울의 아로마오일이 들어있으니 라벤더 한 방울 가격이 100원 정도 되는 것이지요.

아로마오일이 가성비가 좋다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한 번에 많은 양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일상에서 사용할 때 한 번에 1~3방울 정도면 충분합니다. 한 번에 100~300원입니다.

과연 300원으로 아로마오일만큼 빠르고 강력하게 몸과 마음을 케어할 수 있는 게 또 있을까요?


우리가 즐겨 마시는 커피와 비교해 보면 아로마오일의 가성비를 확실히 느낄 수 있답니다.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

브랜드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커피 한 잔 가격이 3,000~5,000원 정도 되지요. 커피가 주는 힐링에 기꺼이 지불하는 금액입니다.

한 달에 커피 마시는 데 사용하는 금액이 얼마나 되시나요?


그렇다면 아로마오일을 매일 사용했을 때 한 달에 사용하는 금액은 얼마나 될까요? 우리에게 익숙한  레몬, 오렌지 아로마오일은 라벤더 보다 금액이 더 저렴합니다. 한 달에 1만 원이면 충분히 아로마테라피를 즐길 수 있다는 이야기지요. 이 정도면 정말 가성비 최고 아닐까요?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


물론 한 방울에 몇천 원이 훌쩍 넘는 아로마오일도 있습니다. 가격이 비싼 이유는 아주 단순합니다.

오일을 많이 얻을 수 없기 때문이지요. 처음에는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로마오일에 친숙해지고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게 되면 더 다양한 아로마오일을 활용해 보시고, 고가의 아로마오일도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로마오일은 비싸다'는 오해가 풀리셨을까요?


아로마오일 1방울이 주는 힐링은 즉각적이고 매우 강력합니다.

최강의 가성비로 매일매일 힐링을 경험하시기 바랍니다.

이전 01화 [향기의 쓸모] 삶의 질을 높이는 아로마테라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