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정수 Jul 31. 2024

(9) 비즈니스 모델 혁신 방법론 종류 살펴봄


1. 들어가며

“사업의 성장(growth)만이 목적이라면 현재의 사업모델(Business Model)을 유지한 채로 비록 힘은 들겠지만 내부 혁신을 통해 해보겠는데…, 이익(profit)까지 함께 올리려 하니… 글쎄? 여태까지 해 본 역사가 없다. 현재 우리의 사업모델로 성장과 수익,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잡을 수 있을까? 그런 방법이 있을까?”


2005년, L사 혁신을 리딩 하는 멤버들이 모여서 했던 고민의 일단이다. 

    요즘이라고 특별히 다르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특히 EV 배터리 비즈니스 등과 같은 신흥 성장 아이템 같은 경우에는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사업전략 수립 시 고려해야 할 요소이겠다. (업 스트림의) 재료 부품사와의 협력, (내부의) 글로벌 생산지 결정 및 운영, (다운 스트림의) 고객인 자동차 회사 등과의 협력 범위 결정 및 생산-공급지 결정, 사용 후 배터리를 이용한 비즈니스의 개발 등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방법론의 활용 가치가 기존 사업 대비 월등히 높다고 하겠다.       


    관건은 이러한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선정하고 기획하여 추진할 인사가 내부에 있어야 하겠다. 다만 짧은 경험으로 볼 때 배터리 인더스트리 내에서는 그런 시각을 가진 인물을 찾아보기 어려웠었다는 점은 고민되는 점이다. 배터리 그 자체의 전문가는 확보되어 있으나, 숫자가 아닌 경영혁신을 주도할 인물이 부족하다는 개인적 진단의 결론이다. 성능과 수율 향상, 원가절감, 품질 확보 및 신규수주 활동 등 기존의 경영 활동에서 그 내용과 범위를 새로운 위치로 이동시키고 심화시켜 나가야만 지속 가능한 경영의 기초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본고에서 검토하는 비즈니스 모델 방법론은 물론이고, 복잡도 축소 등을 고려한 최적 운영 체계 구축, 자원의 효과적 투입 등 시장의 요구와 자원 운영 규모 등을 고려한 최적 경영 체계 구축 등이 핵심이 되겠다. 구성원 개개인에 대한 밸류 프로포지션 또한 특별히 신경 써야 할 사안이라는 생각이다. 연초 성과급을 둘러싼 노사 간의 갈등 상황은 빠른 개입을 통해 새로운 가치 정립이 되지 않을 경우, 심각한 잠재 위험요소임을 감안할 필요가 있겠다. 시장 경기 영향 등으로 잠시 숨을 돌리고 있는 지금이 준비의 최적 타이밍으로 보인다. 실기해서는 안 될 것이다.


    비즈니스 모델 확대 전개와 관련하여, 가전제품의 렌털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있는 LG전자의 행보 또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깊은 고민의 산출물 일 것으로 예측된다. LG엔솔의 사내 독립 기업 쿠루(KooRoo) 또한 배터리 교환 사업의 본격화 등을 통해 새로운 시장 창출을 위한 시도라고 볼 수 있겠다. 최선의 검토를 통해 성과를 수반한 전략의 전개가 되기를 기대한다. 


    다양하고 다층적인 검토가 요구되는 시기이다. 우선은 도입 단계로 사업모델(Business Model) 개발 방법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본다. 그간의 기업 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종류를 기술하고, 차츰 그 내용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겠다. 이번호는 그 종류를 살펴보고자 한다. 개별 방법론의 구체화는 점진적으로 정리하여 공유 계획이다. 

 


2.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방법론의 종류


Value Innovation Process (블루오션 전략) _ 김위찬[1]

- 고객의 가치는 올리고, 투여되는 비용을 줄이는 방법을 활용하여, 현재의 경쟁 지대가 아니라, 새로운 대상 시장을 만들어(창출하여) 사업의 전체 규모를 늘리는 가치창출 방법론이다.(표 1) 

(표 1) 신규 가치를 창출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방법론


(표 2) 블루오션전략: Business Model의 Restructuring 및 Portfolio 재구성 Framework


- 블루오션 전략의 핵심은, 비경쟁 영역에서의 시장 확대 및 창출이 핵심으로 회사의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재구축 하고 사업 항목(상품)을 재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프레임워크이다.  

- 시장을 비경쟁 영역으로 확대 재구축하여, 목표점을 이동해야 한다는 개념은 게리 하멜 및 C.K. 프라할라드가 1994년도에 제시한 개념에서도 잘 설명한 바 있다. 


(표 3) 게리 하멜, C.K. 프라할라드,  Fortune, 1994.9.5 재구성


- 상품뿐만 아니라 회사 전체의 변혁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것을 김위찬 교수는 강조한다.


Business Model Revolution, IBM          

- BMR Framework 

- IBM의 방법론은 현상 분석과 방향 설정을 하는 경우에 있어서도, 결국은 IBM의 핵심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는 IT 시스템과 연계 시키는 활동을 주로 하고 있다. 


(표 4) IBM의 BMR 프레임워크

... Process Innovation → 이를 구현할 수 있는 컴퓨터 시스템과 운영 프로그램(PI)으로 연계되는 활동을 주로 함



수익지대(Profit Zone) Framework, 에이드리언 슬라이워츠키[2]의 전략 수립 방법론

- 에이드리언 슬라이워츠키의 수익창출 기반 비즈니스 모델 연구 방법론 제안


(표 5) 수익지대 프레임워크의 적용 이론 제안 서적

- 국내에도 관련한 번역서들이 출간되어 있어 참고할 수 있다.


            Business Model Generation : 툴과 테크닉을 기반으로 한 아이디어 발상법 제안          

- 2010년도에 알렉산더 오스터월더[3] 및 예스 피그누어[4]의 책이 발간되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던 방법론

- 개념의 간소함 등의 영향으로 대중에 어필한 것은 사실이나, 이론적인 면이나 실효성에는 아쉬움이 있는 방법론 중의 하나. (Canvas라는 툴만 기억됨)


(표 6) Business Model Generation, 알렉산더 오스터 원더 등



            그 외의 많은 방법론 제안됨          

- 그 외 매우 많은 방법론들이 제안되었던 기억 (많은 서적들이 발간됨)

..... 이마즈 미키 <비즈니스 모델 제너레이션 워크북>, 알렉산더 오스터월더 등의 <밸류 프로포지션 디자인>, 조용호 <비즈니스 모델 젠>, 이외 일본, 중국 저자 

- 비즈니스 모델 방법론의 인기에 부응하여, 그 모델의 종류를 분류하여 소개하는 책도 소개됨 

 -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조적으로 분류하여 설명하여, 다양한 모델들을 비교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기도 하였다. 금년도까지 꾸준히 개정판을 매해 발매하는 등 정성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3.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방법론 정리 관련 (개인적) 계획 

-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작성’하거나,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작업’ 혹은 ‘유행에 따라 해 보는 수준’ 등으로는 조직의 변화까지 이끌어 내기에는 한계가 있다.


-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세밀한 계획을 수립하고, 사내 구성원들의 컨센서스를 확보해 가면서 추진되어야 함은 물론이고 그중 핵심 성공요소 중의 하나는 강력한 리더의 추진력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


- 국내의 기업 상황을 고려했을 때, 비즈니스 모델은 새로운 사업을 찾거나, 찾은 신사업을 디자인하거나, 합병된 사업을 재구축하는 등 새로운 기회를 찾는 활동으로는 효과적으로 작동되지 못하는 느낌이다.


- 대부분의 기업이 수행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 개발 활동은 ‘기존 사업의 혁신 전략 수립을 위한 방법론’으로 볼 수 있으며, 이런 방향으로의 활용이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 방법론의 정교함보다는 구체적 실행방안 개발 및 이의 철저한 실행이 경영 성과 창출 핵심요소이다.


- 더욱이 기업이나 개별 사업의 운영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등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대체적으로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단계별로 쪼개서 과제를 수행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 맥킨지의 경우에도 기업을 대상으로 작업할 경우에는 현상 파악을 기반으로 한 ‘이기는 경영구조 만들기’[5]를 핵심으로 활동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 단위 사업전략 수립[6]

    2) 고객 인사이트 주도 마케팅[7]

    3) Commercial Operating System 구축 방법론[8]


- Kearney 사의 'Smart Factory 추진' 등에서도 볼 수 있듯이, 과거의 기업 전반을 검토하는 컨설팅 형태에서 벗어나, 각각의 기업들이 자신의 분석과 판단 역량이 향상 됨에 따라 외부 조력이 필요한 부문만을 꼭 집어 컨설팅을 받는 방향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보면 틀림없을 듯하다.


- 상기 기술했던 각 방법론들 중, 필자가 직접 그 작업에 참여했던 것들 중심으로 차례로 그 내용을 정리, 공유 가능한 범위 내에서 공유하도록 하겠다. 현재 각각의 방법론들은 구체적으로 정리 중에 있음을 밝힌다. 

- 각각의 방법론들은 추후 구체적으로 내용과 성격을 단계적으로 살펴보는 기회를 가질 예정이다.


- 다음회에는 오래된 방법론이긴 하나, 생각의 전환을 가져올 수 있는, 적용의 깊이에 따라서는 경영 전반에 많은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는 <블루오션전략>을 살펴보도록 본다. (5/15일 주 공유 예정)

- 그 후 <수익지대 프레임워크> 방법론 및 맥킨지의 사업전략 수립 및 마케팅 전략 수립 방법론 등을 차례로 풀어 공유하겠다.  


[1] 김위찬 : 프랑스 인시아드 경영대학원 교수, ‘블루오션 전략’이론 창시

[2]  Adrian J. Slywotzky : ‘수익지대’, ‘가치이동’ 등의 저서를 저술한 경영컨설턴트

[3] 알렉산더 오스터월더: 경영사상가, 전략적 경영과 혁신 전문 컨설팅 기업 스트래티저(Strategyzer)의 공동 설립자,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를 창시

[4] 예스 피그누어 : 경영정보학 교수(스위스 로잔대학), 알렉산더 오스터월더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창시

[5] 맥킨지(McKinsey) : 경영전략 컨설팅사

[6] 사업전략 방법론 : Business Unit Strategy Development

(표 8) 맥킨지의 접근 방식, 이미지
(표 9) 맥킨지의 전략개발 절차, 이미지


[7] Customer Insights Driven Marketing 

   - 지향하는 바, 운영시스템(COS_ref.8), 역량개발, 마인드셋, 변화관리 등

[8] Commercial Operating System

   - Consumer/shopper insights, Brands building/innov. or renov., Pricing, Account Str., KAM etc.


 


유의) 활용된 표는 원 저작자의 것을 활용하여 편집한 것들이 있습니다. 저자는 편찬자(일정한 의도 아래 일련의 기존 자료들을 결합한 자)이자 편집자(확보한 자료에 창조적 변형을 가하는 편찬자) 역할을 했음을 밝힙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각 내용에 있어서는 원 저자가 별도로 있을 수 있음을 명확히 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