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rt n Money in New York Aug 01. 2023

주목받는 여성 작가들의 특징

Magdalena Abakanowicz


여성작가가 주목받지 못하던 시절 어려움을 스스로 극복해 내고 꾸준히 작업 활동을 했던 여성 예술가들이 지금 주목받고 있다. 몇 년 전 작고한 막달레나 아바카노비츠(1930-2017)도 그중 한 명이다.


일생


그녀는 획기적인 조각품과 직물 예술로 유명한 폴란드의 저명한 예술가였다. 1930년 6월 20일 폴란드 바르샤바 근처의 마을 팔렌티에서 태어난 아바카노비츠는 격동의 시기에 자랐다. 그녀는 그녀의 예술적 감성과 세계관에 깊은 영향을 미친 2차 세계대전으로 인한 고난과 혼란을 경험하기도 했다. 아바카노비츠의 예술 교육은 바르샤바의 미술 아카데미에서 시작되었는데, 그녀는 처음에 그림과 그림에 집중했지만, 그녀의 관심은 나중에 조각 쪽으로 옮겨갔고, 그녀는 그녀의 예술적인 비전을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재료와 기술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1960년대에, 아바카노비츠는 그녀의 획기적인 조각 작품들로 국제적인 인정을 받았다. 그녀는 큰 규모의 조각품을 만들기 위해 사용했던 버랩, 사이잘, 로프와 같은 파격적인 재료로 실험을 시작했다. 이 조각들은 종종 왜곡된 인간의 모습이나 추상적인 모양의 형태를 취했는데, 이는 사회 내에서의 인간의 상태와 개성에 대한 그녀의 깊은 탐구를 반영한다. 아바카노비츠의 가장 중요하고 상징적인 일련의 작품 중 하나는 "아바칸"이다. 1967년과 1985년 사이에 만들어진 이 기념비적인 직물 조각들은 고치나 껍질을 닮았다. 아바칸 인들은 전통적인 장인정신과 현대의 예술적 표현을 결합하여 전례 없는 방식으로 직물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전통적인 조각 개념에 도전했다. 1965년, 아바카노비츠의 조각품들은 파리에서 열린 영향력 있는 전시회 "추상-창조"에서 전시되었고, 이것은 그녀를 국제 예술계로 더욱 도약시켰다. 그녀의 작품은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았고 뉴욕의 현대 미술관, 런던의 테이트 모던, 그리고 베니스 비엔날레를 포함한 전 세계의 유명한 장소에서 전시되었다.


그녀의 경력 내내, 아바카노비츠는 현대 예술에 대한 그녀의 공헌으로 많은 찬사와 상을 받았다. 1965년, 그녀는 상파울루 예술 비엔날레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했는데, 이것은 그녀의 예술적 업적에 대한 중요한 인정이라고 볼 수 있다. 2005년, 그녀는 국제 조각 센터로부터 평생 공로상을 받아 조각 분야의 선구자로서의 지위를 굳혔다.


그녀의 예술적인 추구 외에도, 아바카노비츠는 헌신적인 교육자이기도 했다. 그녀는 바르샤바에 있는 미술 아카데미의 교수로 일했고, 그곳에서 그녀는 새로운 세대의 예술가들을 지도하고 영감을 주었다.


막달레나 아바카노비츠의 예술적 여정은 2017년 4월 20일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사망하면서 끝이 났다. 하지만, 그녀의 깊은 영향력과 예술적 유산은 여전히 살아있다. 그녀의 조각품들은 계속해서 전 세계적으로 기념되고 전시되고 있으며, 재료, 형태, 그리고 표현에 대한 그녀의 혁신적인 접근법은 예술가들에게 계속 영감을 주고 인간의 상태와 사회에서의 우리의 위치에 대한 생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작품

막달레나 아바카노비츠의 작품들은 종종 인간의 상태, 개성, 그리고 개인과 사회 사이의 관계와 관련된 심오한 주제들을 탐구한다. 해석은 다양할 수 있지만, 그녀의 조각을 통해 전달되는 몇 가지 공통점과 아이디어는 크게 다섯 가지로 나뉠 수 있다.


1. 인간성에 대한 성찰: 아바카노비츠의 조각들은 인간의 경험과 인간으로서의 복잡성에 대한 성찰을 제공한다. 그녀의 왜곡되고 추상적인 모습은 인간 존재에 내재된 연약함과 강인함을 강조하며 취약성을 불러일으킨다.


2. 정체성과 개성: 그녀의 조각품들을 통해, 아바카노비츠는 사회의 맥락 안에서 정체성과 개성의 질문들을 탐구한다. 그녀의 예술 작품의 독특한 형태와 질감은 더 큰 집단의 일부가 되는 동시에 개성을 유지하기 위한 투쟁을 암시한다.


3. 보편적 경험: 아바카노비츠의 작품들은 종종 보편적 경험과 감정을 이용하여 시청자들이 감정적이고 본능적인 수준에서 그녀의 예술과 연결되도록 초대한다. 고립, 변화, 그리고 인류의 공통된 투쟁이라는 주제가 그녀의 조각품을 통해 울려 퍼진다.


4. 물질성의 탐구 아바카노비츠는 버랩, 로프, 사이잘 등의 파격적인 소재를 사용하여 전통 조각의 경계를 넓혔습니다. 기념비적인 조각에 직물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그녀는 조각이 무엇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개념에 도전했고 예술적 표현에서 재료의 가능성을 탐구했습니다.


5. 상호 작용 및 참여: 아바카노비츠의 많은 조각품들은 우주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관람객들이 신체적, 감정적으로 참여하도록 초대한다. 그녀의 예술 작품의 기념비적인 크기와 존재는 시청자들이 조각과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고려하도록 장려한다.


전반적으로, 아바카노비츠의 작품의 요점은 사색을 불러일으키고, 감정적인 반응을 유발하며, 시청자들이 인간 경험의 복잡성과 사회 내에서의 우리의 위치에 대해 성찰하도록 초대하는 것이다. 그녀의 조각품들은 관습에 도전하고, 대화에 영감을 주고, 인간의 상태에 대한 심오한 탐구를 제공한다.




이전 07화 컨템퍼러리 아트를 보는 단 한 가지의 핵심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