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얼굴씨 Aug 16. 2023

밀웜이 미래 식량이라면
나의 미래는 여기까지인 걸로

곤충으로부터 사람 7.




밀웜으로 만든 식용 제품. 광고는 절대 아닌 걸로.

대빵이는 메뚜기나 귀뚜라미처럼 손수 잡아 온 신선한 먹이를 좋아했다. 하지만 매일 채집을 하기도 힘들고, 집에서 날뛰는 곤충들도 골칫거리였다. 반려사마귀의 먹이로는 밀웜이 가장 대표적인데, 인터넷으로 쉽게 주문이 가능하다.


각종 반려동물의 먹이이자, 인류 식량난의 대표적 대용식인 밀웜은 갈색거저리라는 곤충의 애벌레이다. 얘들은 밀기울(밀에서 가루를 빼고 남은 찌꺼기)을 바닥재 삼아 배송 되는데, 그 밀기울과 상추, 당근 것들을 먹이로 주면 다른 보살핌 없이도 잘 자란다.


엄마, 진짜 내일까지는 꼭 도착하게 해 줘. 내 소원이야, 응?


밀웜을 받아들일 마음의 준비는 아직 되지 않았고, 배송 중 폐사를 막기 위한  냉장용 아이스팩 추가를 해야 하는 상황도 꺼림칙했다. 


아차 하면, 죽은 벌레 수백 마리가 집에 도착할 수도 있다는 말이다.


극소밀웜, 소, 중, 대 그리고 슈퍼밀웜에 이르러서 나는 그냥 눈을 감았다. 다양하게 징그럽구나.

제품 상세 페이지에는, 슈퍼밀웜을 제외하고 냉장 보관을 하라는(성장을 늦추기 위해) 주의 사항이 적혀 있었다.


냉장고에 넣기만 해. 냉장고야 밀웜이야.

둘 중 하나는 우리집에 없을 것이야.


머리가슴배의 형태까진 그나마 반려사마귀를 키우면서 참을 만은 한데, 


다리 없는 벌레들은 여전히 적응이 안 된다.




엄마, 이거 식용인 거 알지?


배송되자마자 한 개 집어서 먹으려던 것, 등짝 스매싱으로 간신히 막았다.


야, '나는 자연인이다' 야? 그걸 왜 먹어!!!


아들은 밖에서 나 모르게 얼마나 다양한 금지의 것들을 입에 넣었을까. 그 맛이 궁금해서 아파트 단지의 풀들을 뜯어먹은 것은 그나마 초식이니 넘어가 줄만도 한데, 육식이라니.


충식이라니!!!


아들아, 익혀서는 먹자. 영화 '설국열차'에서 단백질 블록을 먹는 메이슨 역의 틸다 스윈튼. 사진=설국영화 / 캡쳐출처 : 중부일보


대빵이는 밀웜을 주면 당랑권 자세로 경계만 하고 먹으려 하지 않았다. 핀셋으로 잡아 입 앞에 가져가면 살아보겠다고 미친 듯이 몸을 흔들어대는 통에 대빵이도 급기야 무서워서 도망을 다녔다.

그렇게, 대빵이게도 냉장고에게도 거절당한 밀웜들은 아들 방에 쳐 박혀서 한동안 방치되어 있었다.




엄마엄마엄마! 이 통에서 사이다 소리가 나!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건지, 근처에 가서 귀를 기울이니 정말 사이다에서 기포 올라오는 소리가 들렸다. 그러고는, 밀웜을 담은 통이 아주아주 조금씩,


흔들렸다.


꺅!!!!


우리는 소스라치게 놀라 방문을 닫고 나와버렸다. 몇 번 심호흡을 하고 남편과 함께 아들이 확인을 해보니, 작은 밀웜들이 그 안에서 탈피를 거쳐 엄청 큰 크기로 자라 있었다. 덩치가 커진 것들이 지들끼리 꼬여서 이리저리 미친 듯이 자맥질을 하고 있던 것이었다,라고 전해 들었다.


당연히 나는 보지 못하였.


죽은 몇 마리가 있어서 얼른 풀숲에 방생하고 오라고 둘을 내보냈다. 실제로 통 안에서 성충 거저리로 자라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한다. 바선생보다 크기는 좀 작지만 모양새가 꽤 닮은 이름도 좀 저거한 거저리 선생.

곤충과 사람을 생각하고 어쩌고 저쩌고 해도 적응 안 된 벌레들은 못 참겠다.


여전히 너무 무서워




다음 편 이어집니다.


이전 07화 오롯한 귀뚜라미와 그대로의 채소구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