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아옹 Jan 07. 2024

[우아옹필사] 손흥민선수 같은 엄친아를 원하세요?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손웅정


필사하기


p160 성공보다 앞서야 하는 것이 성장이다. 나를 성장시키려고 마음먹었을 때, 나를 초월하고 나를 넘어서겠다고 다짐했을 때 성장 찾아온다. 잡스의 연설 "stay hungry, stay foolish"라는 말처럼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어리석어 보일 정도로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나의 발전을 위해, 나를 성장시키기 위해 부단히 공부하고 연구하고 노력하는 것. 중요한 것은 그것이다.


p115 내가 축구에서 기본을 강조하는 이유도 강한 개인을 만들기 위한 것이다. 선수 한 사람 한 사람이 자신감을 가질 때라야 팀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먼저 생각을 바꿔야 한다. 강한 개인, 게으름을 멀리하고 노력하는 개인의 필요는 축구라는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는다. 개인만 생각하자는 것이 아니다. 이건 개인주의와 다르다. 우리가 강해지려면 먼저 내가 나로서 당당하게 혼자 설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p46 자식을 낳았다고 다 부모가 되는 것이 아니고,

나이가 들었다고 다 어른이 되는 것도 아니다.

삶은 의외로 단순하다.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면 답은 쉽게 나온다.


p260 큰 부모는 작게 될 자식도 크게 키울 수 있고, 작은 부모는 크게 될 자식도 작게 키운다고. 나의 작은 그릇이 내 아이들을 작게 가둘까 두려웠다. 모든 아이는 엄청난 잠재성을 지닌 존재다. 아이들이 그 잠재력을 걸림 없이 뻗어나갈 수 있도록 부모는 넓은 울타리 안에서 지켜봐 주어야 한다.


p261 신뢰와 격려로 멀리서 지켜봐 주는 것.

 아이가 스스로 미래를 만들 수 있도록 믿으며 응원해 주는 것.

부모가 할 수 있는 건 그뿐이다.


p167 어릴 때부터 아이들에게 강조하는 몇 가지가 있다.

겸손하라.

네게 주어진 모든 것들은 다 너의 것이 아니다.

감사하라.

세상은 감사하는 자의 것이다.

욕심 버리고 마음을 비워라.

마음을 비운 사람보다 무서운 사람은 없다.


p39 모든 경쟁은 결국 자기 자신을 넘느냐 넘지 못하느냐에 달렸다. 나 자신을 극복하는 일은 다른 사람을 제압하는 것보다 훨씬 더 값지고 훌륭하다.



질문하기


1. 진정한 성공을 위해서는 성장을 해야 한다.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나"를 먼저 찾아야 한다.

    '나'는 누구일까? 나다움이란 무엇일까?


2. 나는 진정한 부모인가? 나는 진정한 어른인가?


3.  나 자신을 극복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이 책은 작년에 사브작북클럽에서 함께 읽었던 책이다.

처음엔 유명한 손흥민선수의 아버지라는 타이틀에 눈이 갔지만 책을 읽으면서 손웅정이라는 분의 삶에 깊은 존경심이 들었다.

우리는 누구나 우리의 자식들이 엄친아가 되길 바란다.

'손흥민이 내 아들이었으면~'

다만

그러려면 내가 손정웅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은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


나는 진정 그런 부모가 될 수 있을까?

내 자식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고 진정한 삶을 살게 하기 위해서 나는 무엇을 해야 할까?


삼 남매를 위해 나는 부모니깐 뭐든지 아낌없이 해줘야 하고, 나를 먼저 생각하는 건 엄마로서 이기적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책을 보며, 글을 쓰면서 알게 된 사실은 '나'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내가 나를 알고 당당할 수 있을 때 자식들도 당당하게 혼자 일어설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를 찾기 위해서 나는 모든 것에 감사한 마음을 가지려고 한다.

어떠한 상황이라도 숨어있는 작은 감사함을 찾아보면 마음이 스르륵해진다.

마음이 유해지면 저 깊숙이 있는 '나'를 만날 기회가 많아진다.

진정한 나를 만나서 이야기하며 당당하게 성장하길  원한다.




이전 07화 [우아옹 필사] 마흔, 그 중심에 서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