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제 Jul 07. 2024

제약회사 취업 입문서 #1

의약품의 종류

제약회사가 판매하는 상품에는 의약품, 의료기기, 의약외품,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식품, 원료의약품, 의료 장비 등 다양하게 있다.


이 중 제약회사라면 흔히들 떠올리는 의약품의 분류에 대해 제약회사의 관점에서 설명하겠다.


먼저 의약품은 약사법에 의해 설명하는 게 명확하다.

- 사람이나 동물의 질병을 진단 치료 경감 처치 또는 예방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물품 중 기구 기계 또는 장치가 아닌 것

- 사람이나 동물의 구조와 기능에 약리학적 영향을 줄 목적으로 사용하는 물품 중 기구 기계 또는 장치가 아닌 것


으로 정의한다.


크게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으로 나뉜다.

약사법 상에는 정의에 대한 설명이 있지만 이해하기 쉽게 공급자와 소비자 입장에서 설명하겠다.


일반의약품은 의사의 없이 소비자의 선택으로 구매가 가능한 의약품이다. 일반의약품 중 의사의 처방으로 받게 되는 의약품도 있다. 사실 그런 의약품도 소비자의 요청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약사법상 전문의약품은 일반의약품이 아닌 의약품을 말한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의약품이다.  


당연한 얘기지만 이런 의약품을 공급하는 회사를 제약회사라고 한다. 제약회사 취업을 생각하고 있거나, 제약회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제약회사와 협업 중인 직장인, 투자자, 제약회사 관련 사업가 등 제약회사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해, 제약회사 개발팀에 근무하는 직장인이면서 의약품을 판매하는 약사의 관점에서 제약회사 입문서를 쓰고자 한다.


의약품을 기획부터 생산 판매까지 의약품 개발하는 관점에서 제약회사의 각 부서에 대해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이전 16화 코리안 패싱 : 신약의 한국 진입 중단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