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혼자 걷는 시기? 돌 전후?

아기 발달에 대한 부모의 끝나지 않는 고민

by 박제
아기는 언제부터 혼자 걸어?
걷는 게 늦어지면 발달에 문제 있는 거야?


아기를 키우면 이런 얘기를 많이 듣는다.

아가랑 다른 친구들을 만날 때나 가족을 만날 때 실제로 못/안 걷고, 품에 안겨 있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아가가 키랑 덩치도 있어 몇 번 들었다.

어린이집에서도 아가가 걷는 게 느리다고 운동 발달에 대한 검사를 받아 보는 게 어떻냐고 제안을 해주기도 했다. (어린이집 선생님도 아기를 케어하는데 안아서 힘들게 하는 것보다 걷게 시키는 게 편할 거다)

혼자 걷는 시기에 대해 걱정도 되면서도, 주변에 육아 선배들이

우리 아기는 18개월에 걸었어,
늦게 걸어도 괜찮아


하는 얘기를 듣고, 마음의 위안과 함께 걱정이 가시는 합리화를 시키고 있다.


아가 몸무게가 11킬로가 넘은 지 꽤 되었고, 내 어깨와 승모근, 손목관절을 생각해 봤을 때, 빨리 걸었으면 좋겠다, 바라고 있긴 하다. 그리고 걸으면 살도 빠질 것 같고, 같이 경험할 수 있는 폭도 넓어질 것 같아서, 빨리 걸었으면 좋겠다 싶어, 걸음마 보조기, 보행기도 놀이해 주고, 걷기 연습도 시키고 있다.


아기 혼자 걷는 시기 :

혼자 걷는 시기는 천차만별이지만 걷기 전의 기어 다니기에 따라 주로 차이가 많이 난다.


첫째, 아기가 네발로 기었다면 혼자 걷는 시기는 평균 13개월이며, 늦어도 15개월 까지는 혼자 걸어야 한다. 그 이후에도 못한다면 운동발달에 대한 검사를 해봐야 한다.
둘째, 기지 않고 바로 섰던 아기라면 평균 11개월 늦어도 14개월까지는 혼자 걸어야 한다.
셋째, 앉아서 이동한 아기라면 평균 19개월이며 늦어도 28개월 까지는 혼자 걸어야 한다.


출처 : 매일아이


대략 정리하면, 보통 일반적으로 네발로 걸어 다니니까 적어도 15개월에는 혼자 걸어야 하고, 더 늦어지면 운동발달 검사를 받아야 한다.


사실 아이의 성향에 따라서 신중한 아이일 경우 좀 더 늦게 걷기도 한다고 한다. 아이가 느끼기에, 이제 완전히 준비가 되었어 걸어봐야지! 느끼는 순간에 걷기 시작할 수도 있다고 한다. 우리 아가도 새로운 장소나 사람을 만날 때 시간이 필요한 신중한 아가다. 어쩌면 한번 걸으면 마치 계속 걸어왔던 아기처럼 능숙하게 걸을 수 도 있다.


어차피 평생 걸을 건데 지금 좀 늦게 걷는다고 큰 차이도 아니라는 글을 어디서 읽었던 적이 있어, 마음이 조급하지는 않으려 한다. 다만 근육이나 뼈나 이런 부분에 이상이 있지 않을까 싶은 가벼운 걱정이 있다. 이제 아가도 15개월이 지났으니, 운동발달 검사가 필요한지 한번 생각을 좀 해봐야겠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육아에 대한 단편적인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