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상규 Apr 02. 2024

인생

인생이란 '내가 선택한 이야기다.'

  인생을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잘 살 수 있을까? 우리들은 정답 없는 백지 속에서 그 누군가 고민하고 적어 놓았을 끝 없는 멋진 답을 찾고 있는 듯합니다. 50중반을 살면서 잠시 뒤를 돌아보면 자의든 타의든 순간 순간, 또는 큰 선택의 결정이 지금의 저를 만들어 왔습니다


  사회는 불공평합니다. 인생도 불공평합니다. 하지만 내가 어떻게 살아가야할 가치는 공평합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분들 중에 청년, 취업으로 힘든 분들이 있다면 꼭 이 말을 하고 싶습니다.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Life is not a speed but a direction' 출발이 늦어도 방향을 잘 잡고 가야 한다는 말이 중요한 것은 방향은 후에 '속도'를 동반하기 때문입니다.


  인생은 어느 길을 가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에게 친절하게 가르쳐 주지 않습니다. 인생은 내가 선택한 정답에 스스로 책임을 지면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한번 뿐인 소중한 인생, 누구도 대신 살아주지 않는 인생, 그래서 해답에 더 목말라 있는지 모릅니다.


모든 선택이 지금의 나를 만들었습니다.

 “네가 사람을 죽이지 않았다는 것은 진실이다. 그렇지만, 인간으로서 가장 큰 죄를 저질렀다. 그것은 인생을 낭비한 죄다.” 「영화, 빠삐용 대사」입니다. 물질을 잃으면 다시 찾을 수 있지만 시간을 잃으면 다시 찾을 수 없습니다.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인생을 낭비하는 것과 같고, 과거라는 인생의 책은 고쳐 쓸수 없습니다. 그리고 정말, 정말 중요한 것은 내 인생을, 내 삶을 사랑하십시오. 내가 사랑하지 않으면 누가 내 인생을 사랑하겠습니까?   


   살다보면 잘못한 선택으로 당신을 아프게 할 수 있을지 몰라도 결코 당신을 쓰러트릴 수 없습니다. 녹화 방송이 없는 인생의 라이브 방송에 당당히 주인공이 되어 보다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길 응원하며, 마지막으로 인생을 풍요롭고 담백하게 살고 싶다면 삶을 단순하게 만들어 보기를 권합니다.  ‘인생은 내가 선택한 이야기 입니다.’

이전 19화 가족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