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상규 Feb 15. 2024

삶의 목적

삶의 목적은 '행복하기 위해서다'

  우리들은 개인과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 전력을 다 합니다. 하지만 내 삶의 목적에 대해서는 진지하게 생각하지 못합니다. 삶의 목적이 무엇인지? 내가 살아가는 이유가 무엇인지? 밥을 먹으면서도, 차에서도, 커피숍에서도, 책을 읽으면서도 문득 문득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졌지만, 지혜의 20개 단어들의 초고가 끝났어도 답을 찾지 못해 빈 공간의 화면을 보면서 많이 힘들었습니다.


  목표는 현실을 변화 시키고 미래를 그리게 합니다. 목표는 무엇을 얼마나 더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이정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목적이 없으면 목표의 필요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나는 왜 살고 있는지? 어떻게 하면 의미 있는 삶을 살수 있는지? 분명한 목적이 있을 수록 의욕이 커지고 좌표없이 흘러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목표를 만들기 위해 목적(이유)가 분명해야 합니다. 그래야 '방향과 길을 잃지 않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목적은 최선을 다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삶의(인생)의 중심되어야 큰 틀에서 일관성 있게 전진할 수 있습니다.


  버텨야 삶이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삶이 지속되니 버텨야 합니다.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살아내야하는 시대를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행복한 삶을 위해 내면의 능력을 끌어 올리고 목표 달성을 위해 새로운 도전까지 만들어 봅시다. 당신과 나는 행복해야 합니다. 그럴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우리의 삶의 목적은 '행복하기 위해서'입니다.


https://brunch.co.kr/@bf656c23ecb1416/2

이전 06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