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 신화, 북유럽 신화 이야기, 사가, OT
'사가(Saga)'는 사가는 아이슬란드와 스칸디나비아 지역에서 전해진 산문 이야기이자 역사 이야기다. '사가(Saga)'는 흔히 '이야기' 또는 '전해지는 이야기'로 알려져 있다. 사가는 고대 노르웨이어로 '말한 것'을 뜻하는데, 이것이 후세에 '이야기로서의 사가'로 여겨지게 된 것이다. 기본적으로는 산문의 형식이지만, 종종 시의 형태를 가져오는 경우도 있다.
사가는 오래전 북유럽 지역의 전설, 역사, 생활상 등이 담겨 있는데, 주요 소재는 왕과 영웅들의 무용담, 바이킹의 항해와 이주, 혈통에 대한 이야기가 많다. 기독교의 영향이 강한 시기에는 성자나 유명한 성직자의 사가가 써지기도 했다. 사가는 중세에 특히 인기를 끌었는데, 대부분의 서적이 라틴어로 기록되던 당시에 사가는 해당 이야기가 전해지는 지역의 언어로 기록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이런 사가의 이야기들은 후에 중세 기사도 문학의 초석이 되었다.
사가는 대체로 '왕의 이야기', '일족의 무용담이나 혈통에 대한 이야기', '전설적인 영웅의 이야기', '기사도 이야기', '성자나 성직자의 이야기' 등으로 나뉜다.
-01. 왕의 이야기
: 고대에서 중세에 이르는 시기 북유럽 지역을 다스리던 왕의 무용담이 주를 이룬다. 대부분이 전설과 신화, 사실과 허구가 뒤섞여 있다. 이 소재의 사가에는 제목에 '사티르(þættir)'라는 표현이 들어가는 것이 많은데, 사티르는 '짧은 이야기'라는 뜻이다.
이 장르의 사가로는..
'아이슬란드의 사티르(Islendinga þættir)', '흐로아의 사티르(Hroa þattr heimska)', '스티르비욘의 사티르(Styrbjarnar þattr Sviakappa)', '노르웨이 왕위 쟁탈전(Boglunga sogur)', '덴마크 스킬딩 왕가의 이야기(Skjoldunga saga)' 등 많은 사가가 전해지고 있다.
-02. 일족의 무용담이나 혈통에 대한 이야기
: 흔히 '일족 무용담'이라고도 부른다. 일족의 기원과 혈통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그런 만큼 이야기 자체가 여러 세대에 걸쳐있으며, 그중에는 여러 세대에 걸쳐 쓰여지는 경우도 있다. 주로 아이슬란드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이 장르의 사가로는..
'아이슬란드인의 이야기(Islendingasogur)', '바이킹 에길의 이야기(Egill's Saga)', '붉은 머리 에릭의 이야기(Eiriks saga)', '에이르 일족의 이야기(Eyrbyggja saga) '냘스의 이야기(Njals saga)', '락스델라의 이야기(Laxdæla saga)' 등 많은 사가가 전해지고 있다.
-03. 전설적인 영웅의 이야기
: 전설적인 영웅과 그 일족, 또는 주변의 다양한 인물을 소재로 한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오래 전의 역사와 신화, 전설이 혼합된 형태가 많으며, 이를 통한 재미있고, 흥미로운 이야기가 많다. 그런 만큼 북유럽 신화의 내용이 다른 사가에 비해 상당히 많이 등장한다. 이 장르의 사가는 이교도 시절을 배경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기독교가 중심이 되는 중세임에도 이 시기의 영웅들을 매우 자랑스럽고 멋있게 묘사하고 있다. 후에 기사도 문학의 초석이 되어 많은 영향을 끼쳤다.
이 장르의 사가로는..
'볼숭그 일족의 이야기(Volsunga saga, 유명한 시구르드 이야기가 여기에 포함됨)', '게르만의 영웅 헤르보크와 헤이드렉의 이야기(Hervarar saga ok Heiðreks)', '베오울프(Beowulf)', '로렌의 이야기(Garin le Loherain, 로엔그린의 기초가 된 서사시)' 등이 있다.
-04. 기사도 이야기
: '기사도의 이야기(Riddarasogur)'는 '전설적인 영웅의 사가'의 영향을 받은 유럽의 '기사도 문학(Chivalric romance, 흔히 Romance)'이 다시 북유럽 지역으로 들어온 형태를 말한다. 대체로 유럽의 기사도 문학을 번역한 것이 많았다.
이 장르의 대표적인 사가로는..
'모티우스 이야기(Mottuls saga, 아더왕을 비롯한 기사도 문학의 북유럽 번역본)', '에렉스 사가(Erex saga, 프랑스 기사도 문학의 북유럽 번역본), '알렉산더 사가(Alexanders saga, 알렉산더 대왕의 이야기 번역본)' 등이 있다.
-05. 성자나 성직자의 이야기
: 성자나 성직자의 이야기는 중세 기독교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사가를 말한다. 형식만 전통적인 사가를 따를 뿐, 주인공은 기독교의 성자나 성직자이며, 그들의 일화나 전기를 기록하고 있다.
이 장르의 대표적인 사가로는..
'성인의 이야기(heilagra manna sogur)', '스칼홀드 지역의 주교 이야기(Hungrvaka)', '홀라 지역의 주교 이야기(Guðmundar saga biskups)' 등이 있다.
#북유럽 신화, #북유럽 신화 이야기, #단테, #사가, #왕의사가, #일족의사가, #혈족의사가, #전설적인영웅의사가, #기사도사가, #성자나성직자의사가, #아이슬란딩가사티르, #에길의사가, #붉은머리에릭의사가, #볼숭그일족의사가, #시구르드, #베오울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