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길 1/3
2022/7/6
제목 보고 성공전략을 얘기하려나 하고 생각하진 않으셨죠? 제가 성공전략을 얘기 한들 무슨 설득력이 있겠습니까. 저는 오히려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것 자체가 가소로운 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적지 않은 햇 수를 사는 동안 많은 사람의 인생행로를 지켜보면서 가장 절실하게 깨닫는 것의 하나는 인생은 '새옹지마'라는 것입니다. 불행이 행운이 되고, 또 그 행운이 후일 불행의 원인이 되었다는 옛이야기에서 나온 말인데 매일 일어나는 좋은 일 나쁜 일에 흔들리지 않고 평정심으로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말인 것 같습니다.
성공하는 길은 한 가지지만 실패하는 길은 수없이 많습니다. 이 말은 성공하는 것이 그만큼 어렵다는 말이지만 성공하는 데 있어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은 운이라는 말이기도 합니다. 성공했다고 해서 그것이 자기의 남다른 능력과 노력에 대한 보상이라고 우쭐대지 말라는 말이기도 하지요. 더 큰 능력과 노력으로도 운대가 맞지 않아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이 훨씬 많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 번의 성공이 또 다른 성공을 가져 오리라는 보장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오히려 자만과 교만이 실패의 원인이 되기 십상입니다. 또한 한 가지 일에 성공한 것으로 성공적 인생을 살았다고 할 수도 없는 일입니다. 불행한 일이 일어나는 길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한 가지 일에 성공하고도 다른 면에서 망가진 경우도 헤아릴 수 없이 많습니다. 죽는 그날까지, 아니 죽은 후에도 성공이라는 말을 입에 올리기는 어려운 일입니다.
우리는 미래를 향하여 살아가는데 그 미래는 불확실성, 즉 확률의 바다와 같습니다. 무슨 일이나 일어날 수 있지만 확실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확률의 바다에서 우리 인생이 완전히 난파된 배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확률의 문제를 직시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캄캄한 확률의 바다에서 문제를 직시하는 것은 무척이나 어려운 일입니다. 정신 바짝 차려야 합니다.
오늘 소개하는 책은 바로 인생에서 확률, 불확실성의 문제를 얘기하고 있습니다. 한때 성공했다고 나대다가 망가진 여러 사례를 보여줍니다. 확률 문제에서 착각한 사례이기도 합니다. 저자는 유명한 'Black Swan'이라는 책의 저자이기도 합니다. 역시 확률 문제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