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ack Swan

성공의 길 2/3

by 화가 경영학자


20230711_193415[1].jpg Cafe Series no.24 Cafe Fountain

2022/7/9


성공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운이 따르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입니다. 우리는 무엇을 하든지 성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런데 보다 중요한 것은 최악의 상황에서도 완전히 망가지지 않도록 대비하는 것입니다. 성공하지 못해도 비참해지지는 않지만 준비 없이 최악의 상황이 닥쳐왔을 때는 비참해집니다. 최악의 상황에 대한 대비는 행운을 믿지 않습니다.


상상하지도 못했던 나쁜 일은 일어납니다. 이전 글에서 소개한 책의 저자(Nassim Nicholas Taleb)가 말하는 소위 'Black Swan'입니다. 검은 고니를 볼 때까지는 그런 새는 없다고 말하겠지만 실제 존재하듯 일어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일들이 일어납니다. 역사상 참혹한 전쟁이 수도 없이 일어났고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 팬데믹... 일어나기 전까지는 일어날 수 없다고 생각하던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것도 아주 자주.


성공을 위한 노력이든 최악의 상황에 대한 대비든 잘 보이지 않는 미래를 보는 데서 시작합니다. 우리 앞에 놓인 길이 평탄한 길인지, 험난한 길인지, 가파른 오르막 길인지, 낭떠러지인지, 잘 보이지 않지만 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향해 나가는 그 미래가 어떤 모습인지 우리는 본능적으로 알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남보다 앞서 성공가도를 달려가든지 낭떠러지로 떨어지지 않게 대비든지 하려고 합니다.


미래를 알고 싶어 하는 우리가 가장 먼저 하는 일은 과거를 돌아보는 일입니다. 우리의 지난 경험에서 미래의 모습을 찾아보려 합니다. 역사의 흐름을 되돌아보면 확실히 흥망성쇠의 패턴이 없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패턴이 있다고 하더라도 개개인의 당면한 미래를 보는 데는 쓸모가 없습니다.


과거에서 미래의 모습을 보려는 우리의 노력은 크게 잘못될 수 있습니다. 미래가 과거와 닮아 있으리라는 보장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세상이 완전히 뒤바뀌는 구조적 단절(structural break), 소위 'Black Swan'이 더 자주, 더 과격하게 일어나면서 우리의 노력을 헛수고로 만듭니다.


과거에서 미래의 모습을 찾아내려는 우리의 노력에서 또 하나의 문제는 과거에 경험한 일에 대한 우리의 기억과 이해가 착각과 착시로 가득 차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 생각은 재빠르고 부지런하지만 오류가 많은 '시스템 1'과 게으르고 느리지만 꼼꼼하게 따지는 '시스템 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스템 1이 지배하는 생각은 오류로 가득 차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성공한 사람은 자신의 성공이 지속되고 반복되리라는 착각을 하게 만들고 급기야는 낭떠러지로 굴러 떨어지게 만들기 십상입니다.


세상의 변화가 빠르고 클수록 '시스템 2'의 역할이 중요해집니다. 너무 나대는 '시스템 1'을 진정시키고 '시스템 2'가 보다 더 부지런해져서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스스로를 바꾸어 가는 것이 이 험난한 시기를 살아가는 우리가 해야 할 일이 아닐까요?


이전에도 소개한 오늘의 책은 우리의 생각이 어떻게 만들어질까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해서 다시 들고 나왔습니다. 저자는 인간의 생각이 '시스템 1'과 '시스템 2'로 구성되었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밝혀 노벨경제학상을 받았습니다. 우리의 앞으로 삶은 우리가 어떤 생각으로 살아가느냐에 따른 문제이지요


번역서 제목은 '생각에 대한 생각'입니다.

Screenshot_20220511-132738_Kindle[1].jpg


keyword
이전 07화성공의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