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화가 경영학자 Aug 04. 2023

최고기업의 조건

최고의 기업 1/7


Gangnam Style Series no.16 청담동

2021/9/23


오늘날 최고의 기업은 어떤 기업일까요? 더 이상 최고의 제품은 기업의 성공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최고의 제품은 기업 성공의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이 되지 못합니다. 최고 기업은 단지 지금 이익이 많이 나는 기업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경쟁력 있다고 투자자들이 높게 평가한 기업으로 기업가치가 높은 기업입니다.


기업의 가치는 고객과 소비자로부터 나오는 것이며 소비자와 고객의 만족을 크게 할수록 기업가치가 높아집니다. 가장 가치 있는 기업은 단지 제품을  만드는 데 그치지 않고 제품을 사용하는 경험 전체에서 소비자에게 만족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잘 나가는 기업들은 최고의 소비자 경험을 강조하며 소비자 경험 전체에서 매출과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최고의 소비 경험은 편리와 안전, 성취감이나 과시, 꿈과 환상 등 긍정적 심리요인을 높이고 불편함과 불안, 위험 등 부정적 심리요인 최소화를 통해 만들어집니다.


현재 3조 달러를 돌파하는 최고의 기업가치를 자랑하는 애플은 제품인 아이폰을 아예 스스로 만들지도 않으며 대만기업인 폭스콘(Foxconn)의 중국 공장에서 하청생산하고 있습니다. 대신 앱과 콘텐츠 생산자들을 망라하는 스마트폰 생태계를 완벽하게 구축하여 최상의 소비자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동시에 스마트폰 전체 생태계에서 수익을 뽑아내고 있습니다. 우리 대부분은 스마트폰 없이는 생활이 불가능하며 애플은 우리 생활 전체에서 가치를 뽑아냅니다.


신발산업에서 최고의 기업인 나이키(Nike) 역시 스스로 신발을 만들지 않기는 마찬가지입니다. 대신 소비자들이 자부심을 느끼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노력을 기울입니다. 스포츠 스타를 동원한 영웅 이야기와 전설을 만드는 것도 그러한 노력의 중심이 됩니다.


오늘 소개하는 책은 나이키 창업자의 자서전입니다. 보통 자서전 저자들은 스스로 영웅에 세상의 심판자로 자신을 내세우기 때문에 자서전은 피하는 편인데 너무 재미있다는 추천이 많아서 읽어 보기로 했습니다. 정말 재미있어서 책 읽는 동안 기분이 좋아질 정도입니다.


같은 인간으로서 스스로의 부족함이나 실수를 시종 유머로 이야기하는 저자가 엄청난 성공을 거둔 사업자가 아니라 친한 친구처럼 느껴집니다. 창업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사업을 하는 사람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