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와 기업가치

주식시장 자본주의 3/6

by 화가 경영학자


20211208_201804[1].jpg Seoul Seoul Series no.25 2022 크리스마스 장식

2022/1/29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 이 세상은 주식시장을 얘기하지 않고는 많은 것을 얘기할 수 없습니다. 우리 시대의 주식시장은 단순히 경제적 현상만이 아니라 우리의 문화이고 사회적 정치적으로 심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인간의 모든 심리 - 희망과 절망, 갈망과 탐욕, 질투와 교만, 지식과 영감, 착각과 오해, 인내와 주저, 무모함과 공포, 지혜와 어리석음 -가 얽히고설켜 하나의 숫자, 주가를 만들어 냅니다. 이 숫자는 다시 세상 사람들의 심리와 행동의 기준이 됩니다. 투자자나 경영자나 이 숫자를 기준으로 의사결정 합니다.


한 나라 주식시장은 그 나라만의 것이 아닙니다. 국제투자의 흐름으로 각국의 주식시장은 서로 연결되어 거대한이란 말로는 다할 수 없이 거대한 글로벌 주식시장을 이룹니다. 큰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전 세계 주식시장이 함께 요동칩니다.


아래 사진에서 한 입 베어 먹은 사과와 네 개의 네모는 각각 시가총액(주가x주식수) 세계 1위와 2위 기업의 로고입니다. 연초에 애플의 주가가 잠시 3조 달러를 넘었습니다. 경제대국인 일본의 1년 국민총생산에 육박하는 이 무지막지한 기업가치는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요?


이론적으로는 한 기업이 앞으로 먼 미래에까지 벌어들일 돈의 현재가치의 합이 기업가치이며 이것을 주식시장이 평가한 것을 시가총액이라고 합니다. 한 기업이 20년 30년 후에 벌어들일 돈과 그때 1달러의 현재가치를 추정해야 합니다. 인간적으로 불가능한 얘기죠. 최근 금리인상 기대 때문에 주가가 추락을 거듭하고 있는데 가장 직접적 이유로는 미래 현금의 현재가치가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현대 주식시장 자본주의에서는 시장에 모인 모든 투자자들이 미래를 보는 이 작업에 참여합니다. 다른 누구도 아닌 자신의 부를 불리기 위해 자신이 가진 모든 정보와 지식, 지혜를 모아서 진정한 가치를 보려고 노력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하여 시장가격이 진정한 가치를 반영할 것이라는 것이 주식시장 자본주의의 논리입니다. 주가가 진정한 기업가치를 반영할 때 자본주의 경제는 가장 효율적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세상사람의 지혜를 모두 모아 주식시장에서 이 작업을 한다지만 이것이 누군가 한 사람의 지혜보다 낫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캄캄한 미래를 내다보는 일이기에 모두가 두려워하고 감정에 휩싸이기 마련입니다. 이렇게 불완전하고 불안정한 주식시장이지만 여기서 결정된 주가가 불완전하게나마 진정한 기업가치를 반영하는 데 인류의 미래가 달려 있습니다.


사진출처 Wall Street Journal

apple2.jpg
ms.jpg


keyword
이전 07화주식시장 자본주의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