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교리장 Dec 23. 2022

정직한 마음

정직한 마음은 선물이야.

내가 말하는 수 많은 마음의 노래 중 최고의 꽃이라고 할 수 있어.

그래서 나는 지금 한 번 노래하고, 나중에 다시 한 번 노래할거야.




몇 년전에 나와 아내는 셋집을 보러다닌 적이 있어

그때 중개사 선생님은 1시간 가량을 늦었지.

내가 왜 늦었냐고 묻자, 그는 '아내분께 이 때 올 거라고 말했다' 라고 했어.

나는 아내를 쳐다봤지. 아내는 나보다도 30분전의 시간을 약속으로 들었더랬어.

'그렇다는데요.' 하자, 그는 난데없이 부엌의 구조를 설명하기 시작했지.


세상엔 크고 작은 많은 거짓말이 있겠지만

적당한 직업을 가지고 있으면서, 사람을 눈 앞에 두고

아무런 안색의 변화없이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보기 힘들었어.

그래서 나는 무서웠지. 그리고 진심으로 '저 사람이 잘 안됐으면' 이라고 울리는 마음의 소리를 들었어.

좀처럼 울려본 적이 없는 마음의 소리였는데 말야.




정직한 마음은 선물이야.

칼 필레머 라는 코넬대 선생님은 70대 이상의 현인 수십명과 대화를 나누었지.

'그 때 알았으면 좋았을 것들' 말야.

여러가지 얘기가 나왔는데, 가장 많이 반복되는 말은 '정직'이야.

그리고 '정직하지 않은' 마음에 대한 후회는 늦은 나이일 수록 무거워졌지.


타라 브랙이라는 명상가 선생님은

동남아의 한 불상 예를 자주 들어.

어느 절에 흙으로 빚은 커다란 불상이 있었고,

그 절의 스님들은 그 불상에 흙을 바르는 것으로 일과를 시작했더랬지.

그런데 어느날 지진이 나서

흙에 균열이 생겼더랬어.

안에서 빛나는 노란 빛. 그것은 사실 황금불상이었던 거지.




황금불상의 예 말고도,

대부분이 심리학자들은 비슷한 얘기들을 해.

무의식을 가리기 위한 움집으로 비유하기도 하고,

내면을 보호하기 위한 갑옷으로 비유하기도 하지.


우리의 내면은 황금이라네. 그러니,


내가 당신께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정직한 마음이라오.


황금에 어떤 옷을 입혀도

어떤 덧칠을 하여도

원래의 황금보다 아름다울 수 없다네. 그러므로 내가 당신께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내 정직한 마음이라오.




우리의 마음은 욕심양심으로 이루어져있어.

가운데 경계는 모호하지. 하지만 가쪽으로 갈 수록 그것은 진해져 알아보기 쉽지.


욕심은 원래 나의 생존과 연결되어 있어.

그 방향은 타인에게서 내게 향해 있지.

하지만 남의 욕심도 그의 생존과 관계가 있지.

그러므로 나의 욕심은 남의 생존을 위협.

그래서 인간은 남의 욕심을 파악할 수 있는 본능적인 '촉'이 있어.

자신의 생존을 위해서 말야. 그래서 인간은 남의 거짓이 싫은 거야.

내 생존을 빼앗아 제 삶을 꾀하려는 그 거짓말이 싫어서.


양심은 공동체의 생존과 연결되어 있어.

그 방향은 나에서 타인에게로 향해 있기도 하고,

내게서 나의 진심 (황금)으로 향해 있기도 하지.

타인이 보기에는 이는 나를 위협하지 않아.

방향이 그를 향해 있지 않으므로, 애매하게 말해서는 그게 뭔지 잘 모르지.

하지만 그래도 왠지 그 사람이 끌려. 모르게 말야.

그의 마음이 나를 향해서 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그것 자체가 황금 이어서 이기도 하지.

그는 정직한 마음 자체인거야. 스스로를 그렇게 만들어 네게 선물한 거지.




갑옷과 움집은 불편해.

불편함은 여러가지 병으로 드러나게 돼.

불완전한 갑옷과 움집에 대한 불안이 강박증으로

답답한 마음이 우울증으로

방향없는 분노는 갑옷의 틈새로 새어나온 악취와 같아.


그러니 이제 갑옷을 벗고

움집에서 나와야해!

너의 의지 (willingness)가 의식 (conciousness)에게 했던 거짓말들 때문에,

너의 의식이 너의 의지를 믿지 않았지

"의식이 의지를 믿지 않는다" 는 "낮은 자존감"과 같은 뜻이야.


그러면 "높은 자존감"은 뭐에요?

있잖아, 일단은.

대단한 성취를 이룩하는 것과는 관계가 없단다.

대단한 성취를 이룬 것은,

네가 얼마나 큰 욕심을 가졌고

그 욕심을 얼마나 잘 성취할 수 있는

세상의 축복을 받았나를 가늠할 수 있는 지표지.


"높은 자존감" 이란

나의 의지는 나의 의식이 기뻐하는 일을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거라는 믿음이야.

내 정직한 마음이 행복할 수 있도록 내가 용기를 가질 거라는 믿음이지.

지금 당장은 갑옷이나 움집속에 있더라도,

나의 의식이 황금이라는 것을 믿는 믿음이기도 하지!


곧 그렇게 될거야.

타인의 사랑이 당신의 사랑으로 전달되고

당신의 사랑이 진흙 갑옷을 깨고 내면을 열면.


나도 더 그렇게 노력할게.






이전 11화 최고의 순간이 아직 오지 않는 이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