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매력으로 재탄생 되는 '타인의 능력'

경쟁은 어제의 '나'와 하는 것

by 송민경

질투라는 것, 가만히 들여다 보면 내가 진짜로 원하는 그 무엇일 수 있다고 이전 글에서 언급했었는데요. 결국 나의 내면의 문제를 들여다 보아야 한다고 이야기 했어요. 내 안의 시기심을 마주하고 나의 성장의 발판으로 삼고 거기에 더해 타인에게서 탐나던, 내가 질투심을 느꼈던, 그 무엇을 나의 매력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이죠. 궁금하시면 아래의 이전 글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brunch.co.kr/@98f24afbc52d476/55


위의 글과 연결해서 오늘은, 그렇다면 타인의 장점,

내가 탐내던 그 무엇을 어떻게 하면 나의 매력으로 만들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사이토 다카시의 일류의 조건이라는 책에는 세상의 모든 일에 대해 '숙달에 이르는 보편적 원리'에 대해 나오는데요. 아이들에게 공부, 스포츠등 어떤 일을 할때든 적용될 수 있는 보편의 스킬?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는 거에요. 그런 보편적 스킬을 키워, 어떤 분야에서든 적용할 수 있게 되어야 한다는 것이죠.


잘투심에는 '훔치는 힘' 활용

숙달에 이르는 보편적 원리의 세 가지 힘은 바로 '훔치는 힘', '추진하는 힘', '요약하는 힘'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그 중에 '훔치는 힘'이 바로 이 질투와 연결됩니다.

주변에 어떤 분야를 너무나도 잘해서 질투심이 나는 상대가 있다면,

그 능력을 질투하면서 내 소중한 감정을 낭비하지 말고, 배워야 한다는 거에요.

어떻게 하는지 관찰하고, 따라해보고, 나의 능력으로 추가하면 되는 거에요.

물론 무조건 베끼듯 따라하라는 것은 아니에요. 그 능력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만들기까지가 필요하구요.



어떤 분야에서든 숙달의 경지에 이르는 요령을 한번 터득하면 낯선 일에도 자신감을 가지고 임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성공으로 이어진다. 언젠가 반드시 숙달되리라는 확신이 없으면 지루하게 반복되는 연습 기간을 견뎌내지 못하고 쉽게 좌절하고 포기한다. 자신감으로 무장한 사람은 어떠한 활동을 함에도 흔들리지 않는다. 각 활동을 해내는 과정이 숙달의 비결을 터득하는 길이 되절 것이라는 확신으로 가득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무언가에 숙달되는 보편적 원리와 목적의식을 꾸준히 일꺠워주는 것이 부모와 교사의 주된 역할이라 하겠다.

그렇다면 '숙달에 이르는 보편적 원리'란 무엇인가. 물론 이 물음에도 다양한 대답이 존재할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숙달의 보편적 원리란, 기본기를 다져주는 세 가지 힘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스타일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 세가지 힘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스타일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 세가지 힘이란 ' 훔치는 힘(모방)', 추진하는 힘(실행력, 추진력, 기획력)', 요약하는 힘(요약, 질문력 포함)'이다. 이 세가지 힘을 기르고 그것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을 찾아내고, 자기 경험과 특기를 적절히 조합하여 본인에게 적합한 스타일을 완성하는 것이다. 이것이 내가 생각하는 숙달에 이르는 보편적 원리다.-P11

<일류의 조건 - 사이토 다카시>



나만의 스타일로 재조합하기

이 세상에는 창조라는 것은 하잖아요. 김정운의 에디톨로지에서는 정보가 부족한 세상이 아니라 정보가 넘치는 세상에서 정보와 정보를 엮어 어떤 지식을 편집해낼 수 있느냐가 관건으로,

예전에는 정확히 많이 아는 사람이 지식인이었지만,

오늘날의 지식인은 정보와 정보를 잘 엮어내는 사람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이미 있는 것들을 분류하고 재조합 하는 과정에서 창의적인 결과물이 생겨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에일리언이라는 영화는 우주의 죠스라는 발상에서 부터 시작되었다고 하죠.

이렇듯 사람의 능력 또한 어떤 분야에서 이미 잘하고 있는 사람의 능력들을 선별하고,

나만의 스타일로 편집할 수 있다면, 나의 능력으로 재탄생하게 되는 거에요!



머리가 좋다는 것은 단순히 학교 공부에서 좋은 성적을 얻는 것이 아니라, 어떤 상황에 놓여도 자신이 무언가에 숙달하는 요령을 파악하는 능력이 좋다는 뜻이다. 이 능력은 완전히 낯선 환경에서도 기술을 모방하고 훔쳐내어 자기 것으로 만들어 가면서, 집단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분명히 함을 가능하게 한다. 이 능력은 지극히 보편적인 요소기 때문에 한번 이 능력에 숙달하여 기술로 만들어두면 어느 영역에서나 무기가 될 수 있다.-P83 <일류의 조건 - 사이토 다카시>



나의 매력으로 재탄생 되는 타인의 능력

주변에 잘 하는 사람을 보면서 질투심이 들고 주눅이 들때마다, 이렇게 생각해 보세요.

저 능력을 내 것으로 만들어야 겠다라고 말이죠.

그 사람을 경계하기 보다 친구로 두면서,

숙달에 이르는 과정을 관찰하고 따라해 보면서 자신의 능력으로 만드는 거에요.

나의 매력으로 재탄생이 될때, 한층 더 성장해 있는 나를 발견할 수 있게 됩니다!



keyword
이전 20화원하는 업무가 스스로 찾아오게 하는, '퍼스널 브랜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