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진(Hygiene)'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건강의 여신, '히기에이아(Hygieia)'에서 유래한 단어입니다. 흔히 ‘위생’으로 번역되니 개인의 청결 관리 정도로 생각하기 쉽지만, 하이진에는 몸과 마음의 조화를 통해 활력 넘치는 삶을 추구하는 철학, 질병의 속박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인류의 열망이 담겨 있습니다.
의식 고양 (Awareness Raising)
"Without health, life is not life; it is only a state of languor and suffering."
"건강이 없다면 삶은 더 이상 삶이 아니다. 나른함과 고통의 상태일 뿐이다."
– 프랑수아 라블레(François Rabelais)
건강은 '앎'에서 시작됩니다. 우리는 자신도 모르게 해로운 음식을 오랫동안 섭취하거나, 몸에 맞지 않는 운동을 하고, 과로로 인해 건강을 해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현재 나의 상태에서 무엇이 이롭고 해로운지, 어느 정도의 운동과 휴식이 필요한지를 인식하고 변화를 위한 행동을 시작해야 합니다.
건강에 대한 지식이 있어도, 그것을 자기 삶에 적용하고 실천하는 것은 누구도 대신할 수 없습니다. 무언가가 필요하다고 깨달았다면 지금 당장 시작하세요.
습관 쌓기 (Habit Stacking)
"Excellence is not a singular act, but a habit. You are what you repeatedly do."
"탁월함은 하나의 행동이 아니라 습관이다. 당신은 당신이 반복적으로 하는 바로 그것이다."
–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건강한 삶은 규칙적인 삶의 리듬과 좋은 습관에서 시작됩니다. 그래서 몸과 마음이 보내는 피로나 통증과 같은 신호를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우리의 건강을 해칠 수 있는 나쁜 습관을 끊어 내야 합니다.
만약 술이나 담배를 끊었다면, 그것을 했던 시간에 운동을 할 수 있고, 또 더 건강해진 몸으로 가족과 시간을 보내게 되며 이것은 나쁜 습관을 계속 멀리하게 하는 힘이 됩니다. 이처럼 좋은 결과들이 강화되고 쌓이는 '연쇄적 습관 쌓기(Cyclic Habit Stacking)'를 실천해 보세요. 결국 좋은 습관을 형성한다는 것은 건강 관리를 넘어서 자신을 한 차원 더 높은 수준의 존재가 되게 하는 행위입니다.
움직임의 의지 (Willingness to Move)
'어떻게든 조금이라도 더' 움직이려 노력해 보세요. 걷기나 스트레칭과 같은 약간의 움직임만으로도 몸과 마음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호모 비아토르(Homo Viator)', 즉 '여행하는 인간', ‘길을 걷는 인간’인 우리는 본래 이동하는 존재이며 움직임 속에서 삶의 의미를 찾습니다. 움직임은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지키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눕기보다 앉기', '앉기보다 서기', '서기보다 걷기', '걷기보다 뛰기'의 마음으로 조금만 더 움직여 보세요.
‘하이진’은 몸과 마음에 대한 존중입니다. 건강한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휴식 모두 자신에 대한 사랑의 표현입니다. 스스로 질문해 보세요. "나는 나의 몸과 마음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작은 실천이 모여 큰 변화를 만듭니다. 오늘부터 자신을 위한 건강한 선택을 시작해 보세요.
<Positive Affirmations for Hygiene / 건강한 삶을 위한 긍정 확언>
1. I am aware of what benefits my health and take action to improve it.
2. I stack positive habits that make me a better person every day.
3. I achieve harmony and energy in my life by committing to daily mov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