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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엄태경의 모든 공부 Oct 07. 2024

동양의 고전으로 배우는 공경

恭敬, Reverence

A child who is allowed to be disrespectful to his parents will not have true respect for anyone. 
- Billy Graham-      

제 부모를 존경하지 않는 아이를 내버려 두면 그 누구도 존경할 수 없게 될 것이다. 
- 빌리 그레이엄 - 


東洋哲學(동양철학)에서는 恭敬(공경)을 尊重(존중)의 한 유형으로 보고 있습니다. 自身(자신)에 대한 존중이 自尊感(자존감)이라면 공경은 他人(타인)의 價値(가치)에 대한 존중을 의미합니다. 특히 동양에서는 孝(효) 思想(사상)과 같은 父母(부모)에 대한 공경이 강조되어 왔으며, 사회적 弱者(약자)인 고령층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진다는 면에서 공경은 社會統合(사회통합)을 위한 덕목이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맹자는 恭(공)을 他人(타인)의 인간적 가치를 존중하는 것, 敬(경)은 愼重(신중)히 自身(자신)의 몸과 마음을 살피는 것이라 하였습니다. 결국 공경은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고 있는지를 省察(성찰)의 대상으로 삼아 자신을 點檢(점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처럼 공경의 마음은 자신을 淨化(정화)하고 행동을 反省(반성)하게 하며 더 나은 사람이 되고자 하는 욕구를 刺戟(자극)합니다. 타인을 위하는 마음이 결국 자신의 내면을 닦고 발전시키게 되는 것지요.      


예의와 존중으로 타인을 대하는 것이 결국 자기 자신을 成熟(성숙)하게 하며 運(운)을 불러들이는 기초가 됩니다. 眞實(진실)한 마음으로 공경을 실천하는 이는 모든 일을 順調(순조)롭게 풀어나가는 힘을 얻게 됩니다.


老吾老 以及人之老 
노오노 이급인지노

내 집 노인을 대접하여 남의 집 노인에게까지 미치게 하다. 

- 孟子, 梁惠王 -

* 내 부모님을 공경하듯이 다른 사람의 부모님도 공경하라는 의미


吾(오): 나

老吾老(노오노): 앞의 老는 동사로서 ‘노인을 받들다’, 뒤의 老는 명사로서 '나이 든 부모'를 의미


至敬無文 
지경무문 

지극한 공경에는 꾸밈이 없다.

- 禮記, 禮器 -

*  진정한 존경은 말보다는 행동으로, 그리고 내면의 진실된 마음가짐으로 표현된다는 의미


至(지): 이르다│지극하다

敬(경): 공경

文(문): 빛나다│꾸미다


食而弗愛, 豕交之也, 愛而不敬, 獸畜之也 
사이불애, 시교지야, 애이불경, 수휵지야 

먹이면서 사랑하지 않으면 돼지로 사귀는(대하는) 것이요, 사랑하면서 공경하지 않으면 짐승으로 기르는 것이다. 

- 孟子, 盡心 -

* 사랑에는 반드시 존경이 동반되어야 하며, 본능적이거나 자기 이익만을 위해 행동하는 태도는 진정한 사랑이 아님을 의미


食(사): 먹이다, 기르다│(식): 밥, 음식 

豕(시): 돼지 

獸(수): 짐승 

畜(휵): 기르다, 먹이다│(축): 짐승, 가축


失其身而能事其親者, 吾未之聞也 
실기신이능사기친자, 오미지문야 

자기 몸을 올바로 지키지 못하면서 어버이를 잘 섬겼다는 사람을 나는 들어본 적이 없다.

- 孟子, 離婁上 - 

*  가장 큰 섬김은 부모를 섬기는 일, 가장 큰 지킴은 자신을 지키는 일. 자신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고 부모에게 효를 행할 수 없음을 말함.


失(실): 잃다 | 놓치다

其(기): 그 | 자기

事(사): 섬기다

親(친): 부모

吾(오): 나

聞(문): 듣다 | 알다


孝子不匱, 永錫爾類 
효자불궤, 영석이류 

효자가 끊이지 않으니, 영원히 복이 있을 것이다. 

- 詩經 大雅 -

* 효행으로 인해 복이 계속 이어질 것이라는 의미. '永錫爾類'를 '같은 부류를 내려준다'로 해석하여, '효성을 그치지 아니하니 계속 그러한 효자가 나온다'로 해석하기도 함

不匱(불궤): 끊이지 않다

匱(궤): 다하다 | 탕진하다

永錫(영석): 영원히 내려주다 (오랫동안 복을 베풀어 준다)

錫(석): 주석, 구리 | 내려주다, 베풀다

爾(이): 너, 당신 (여기서는 복을 받는 대상을 가리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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