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 후 혼자 있기

주변 사람의 위로보다 혼자만의 생각시간이 필요하다.

by 창수

오랫동안 준비한 입시, 시험, 취업의 결과가 성공하면 주변 사람들도 나도 모두 행복할 겁니다. 하지만, 실패했을 때는 어떨까요? 주변 사람은 위로와 격려, 추후 기회를 도모하자고 말할 것이고, 혼자 있을 때도 자기연민 혹은 ‘왜 못했을까?’ 같은 생각을 할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실패를 맞이한 후에는 더더욱 홀로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실패 후 주변의 사람들은 위로와 격려의 말만 할 수 있습니다.

‘너무 아깝다. 다음에는 꼭 될 거야.’
‘괜찮아. 이번에는 운이 없어서 그런 거야.’
‘실망하지만 다음에 잘하면 되지.’

이러한 위로가 실패한 당사자에게는 어쩌면 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다시 도전하고 나아갈 힘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오랜 시간을 준비하고 좋은 결과만 생각했지만, 당장의 결과는 좋지 않은 ‘실패’이기에 이를 극복하고 다시 도전해야 합니다. 다시 도전할 동기부여를 위해서 당사자는 꼭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고 이 시간에 두 가지를 하면 좋습니다.


첫째, 지나간 결과에 대한 후회보단 이 과정을 통해 다음 도전의 과정이 수월해진다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실패에 따른 도전의 반복은 아마 같은 도전일 것입니다. 여태까지 했던 과정을 반복하는 것일 수도 있고, 이전의 과정을 보완해서 더 좋은 과정을 지나갈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지나간 결과에 대해 과거의 후회를 하기보단, 다음 과정을 더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해야 합니다.


입시, 시험, 취업 등은 특히나 동일한 과정을 반복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더 나아진 과정으로 도전에 손을 대는 것이라는 생각으로 혼자서 좋은 생각을 해야 합니다. 비슷한 과정이기에 손에 잘 잡히지 않을 수 있지만, 그것마저도 극복하고 할 수 있도록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고 생각을 정비해야 하죠.


다음은, 고독한 준비 과정이기 때문에 혼자서 환기하려는 방법도 생각해야 합니다. 공부나 홀로 콘텐츠를 기획한다고 할 때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두 행동 모두 혼자서 해야 하고, 그에 관한 결과도 혼자서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도전하기 위한 것만 하는 것은 사람이라면 아무래도 생각 환기가 되지 않을 겁니다. 하루 10시간 공부하고 기획만 한다면 머리에 부담이 많아지는 것이지요. 만약 10시간을 해야 할 것을 한다면 그중 두 시간에서 세 시간은 꼭 취미나 특기, 운동이나 산책으로 머리를 환기해 줘야 합니다.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는 이유는 이것 때문입니다. 내가 어떤 행동으로 기분과 생각을 환기할 수 있는지 탐구하는 것이죠. 과정 중에는 너무나도 힘들고 괴롭기 때문에 꼭 도전하기 전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때 어떤 것이 나에게 좋은 환기 방법인지 생각하고 기록해서 지치지 않을 방법도 함께 수행해야 합니다. 꼭 필수로 해야 하는 행동은 아니지만 충분히 행동하면 나에게 도움이 되는 행동을 마련해 둬야 하는 것이지요.




실패 후에는 언제나 좌절과 함께 어두운 그림자가 다가오는 것만 같습니다. ‘다시 도전할 수 있을까?’, ‘또 실패하면 어떻게 하지?’와 같은 걱정이 먼저 생각이 나죠. 그럴 때 주변의 위로는 도움이 되기보다 부정적인 생각만 억누르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진짜로 필요한 것은 혼자서 시간을 보내면서 ‘다시 도전하는 것은 쉽게 할 수 있다.’,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다.’, ‘처음보다 다음 도전에는 나를 잘 관리해야 한다.’ 등의 생각으로 나를 꽉 채우면서 보내야 합니다. 그렇게 한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무섭지 않고 잘 해낼 수 있을 겁니다.

keyword
이전 13화개인주의와 혼자만의 시간은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