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절하고 힘들 땐……

사람 만나는 시간 이틀, 혼자 사색하는 시간 이틀

by 창수

‘이번에 또 떨어졌어. 진짜 이번에 될 줄 알았는데…….’
많은 도전의 결과가 실패, 탈락, 불합격이라면 드는 생각입니다. 취업 준비하는 청년이 정말 많이 하는 생각이고요. 어쩌면 저를 포함한 모든 청년이 하는 생각이겠죠. 좌절했을 때, 입을 모아서 말합니다.

‘다음에는 될 거야.’, ‘잊어버려.’, ‘오늘은 내가 쏠게.’

나의 좌절에 대한 위로가 가득한 말만 하죠. 타인의 위로는 좋습니다. 하지만 자신을 위로하지 않으면 전혀 나아지지 않습니다.




좌절로 힘들 때는 딱 사흘의 시간을 사용하세요. 가까운 타인을 만나는데 이틀, 혼자만의 사색을 가지는데 이틀. 앞선 이틀은 타인으로부터 위로와 격려를 받는 단계입니다. 외부적인 요인이 나의 현재 상황을 바꿔주지는 못하지만, 현재 상태는 변화시킬 수 있죠. 사람을 만나고, 그 사람과 함께 대화하면서 좌절이라는 상태에서 또 다른 도전, 시작이라는 상태로 변화시킬 매개체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타인의 말을 빌려 나에게 ‘다시 도전할 힘’을 만들어 주는 이틀인 것이죠.


이틀 후, 남은 이틀은 나만의 시간을 보내는 것입니다. 먼저 하루 동안은 ‘어떤 점이 부족했는지, 더 추가하거나 수정할 사항이 없는지.’ 확인해 봅니다. 그 후 하루는 생각한 내용들을 추가, 수정하고 스스로 되새깁니다. 그리고 생각합니다.
‘내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인연이 아니라서 되지 않은 거야.’, ‘나는 할 수 있어.’
자신을 믿을 수 있는 마음을 만들고, 계속 되뇝니다. 그리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도록 나를 훈련합니다. 좌절한 상황에서 힘들다는 상태를 유지한다면 다음 도전은 할 수 없으니까 말이죠. 나의 상황과 상태를 동일 선상에 두지 않고, 반대 선상에 두려고 하루를 쓰세요. 하루 정도면 회복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니까 말이죠.




30여 년 짧은 인생이지만 도전의 결과가 좌절인 경험이 수도 없이 많습니다. 그러면 이틀 정도는 친한 친구, 조언을 구한 선배, 가족들과 이틀 정도의 시간 동안 위로와 격려, 조언을 들었고, 이틀 정도의 시간동안 고치고, 추가하고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꿔서 다시 도전했습니다. 누군가는 어렵다고 할 행동입니다. 많은 좌절에 빠지면 계속 빠지게 되는 게 사람의 마음이니까요. 그렇다고 계속 좌절에 빠져만 살기에는 인생은 깁니다.


좌절하고 힘들 때, 딱 사흘만 지인을 만나고 혼자 사색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긍정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니까 말이죠.

keyword
이전 15화진짜 혼자만의 시간을 통해 나를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