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onnecting dot Feb 28. 2023

최고의 회사에 있는데 난 왜 불행할까?

나의 현업이야기 Part 4.

최고의 대기업, 많은 성과급, 하지만 전혀 행복하지 않다. 



하루하루 도살장에 끌려가는 기분으로 회사에 출근을 한다. 


오늘 하루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나를 괴롭힐까? 

얼마나 많은 답 없는 회의가 있을까? 

하루를 온전히 버티기 위해서 또 어떤 거짓말을 해야 할까? 


출근을 하면 나의 동료, 사수, 상사들의 모습을 본다. 그들이 사무실에서 웃는 모습을 본 적이 있던가? 그들은 어떤 기분으로 이 회사를 다니고 있을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나의 미래는 지금 내 옆에 앉아 있는 대리, 과장, 차장, 길게 가면 부장이다. 


내가 지금의 고통을 이기고 버티면 그들과 같이 직급이 올라갈 것이다. 그럼 그 사람들의 모습은 현재의 내 모습보다는 먼가 더 나아진 모습이 보여야 하는데, 나의 현재 모습보다 그들의 모습은 더 최악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나의 사수는 워크홀릭으로 와이프에게 이혼을 당할 처지에 있었고, 또 다른 과장은 과로로 병원에 입원해있다. 더 웃긴 건 과로로 쓰러진 그 과장님은 우리가 본 받아야 하는 롤 모델로 강요되고 있다. 


저렇게 쓰러질 정도의 각오로 열심히 일해야 한다. 이것이 이 조직문화가 우리에게 요구하는 모습이다.


나는 어느 순간 누가 나를 부를 때 고개를 돌리면 목이 담이 걸리기 시작했고, 마우스를 잡은 손에는 땀이 흥건하여 휴지를 대고 사용해야 했다다. 나와 비슷한 처지의 직급의 사람들 중 건강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모두들 과로로 입이 헐어버린 건 기본이었다. 


이렇게 살다가 연초에 받는 달콤한 보너스. 첫해에는 그렇게 좋았지만, 어느 순간 이게 내가 받는 매값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다. 이렇게 개고생했으니 이 정도 받고 퉁치라는건가.. 많은 보너스를 받아도 기쁘지가 않았다. 하지만 나의 공식적인 첫 직장에서 최소한 3년은 버티고 싶었다. 3년을 버티지 못하는 건 나의 커리어 상에서도 안 좋았고 또 이 조직에서 최소한 내가 버티고 싶은 시간은 3년이라고 생각했다. 


그렇게 하루하루 만 3년이 돼가고 주말에 늦잠을 자고 일어나, 습관적으로 컴퓨터를 켰다. 이것저것 네이버를 보던 중 메인화면에 B 항공사의 경력사원 공채 공고가 보였다..


마치 탈출구를 발견한 것처럼 나는 1시간 만에 그들이 요구하는 모든 자료(자소서, 이력서 등)을 제출해버렸다. 어디든 다른 곳으로 가고 싶었기 때문이다. 


(계속)




이전 25화 S사의 비정한 조직문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