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즈 Oct 05. 2023

딸과 엄마 사이

엄마가 도와주니까 빨리 끝나잖아

나를 닮은 중학생 딸아이는 청소 몰아서 하는 것까지 닮았다.

책상이 엉망이라 치워주겠다고 하면 손도 못 대게 하고 치우라고 하면 알겠다고 짜증을 내는

그 무섭다는 대한민국 중2 녀석.


그러다가 가끔씩 아빠한테 청소 좀 하라고 혼이 나기도 한다.

하루는 본인이  생각해 봐도 안 되겠는지 도와달라고 했다.

힘들고 귀찮았지만 얼른 함께 치우자라는 생각에 검은 비닐봉지를 하나 집어 들고

쓰레기들부터 정리했다.

다이소를 얼마나 다녔던 건지, 그리고 올리브영 제품들은 왜 다 얘 방에 있는 건지

내 돈으로 이걸 다 샀다고 생각하니 열이 올라왔다.


'여기서 또 잔소리하면 이제 손도 못 대게 하겠지'

하고 싶은 말이 목구멍까지 올라왔지만 꾹 참고 청소를 마무리했다.


"그것 봐, 엄마가 도와주니까 빨리 끝나잖아"

이 말을 내뱉고 나서 순간 머릿속이 하얘졌다.


'어거 우리 엄마가 나 중고등학교 때 자주 했던 말인데'

나도 모르게 엄마가 했던 말을 딸에게 똑같이 하고 있었다.

쓰레기봉투를 집어 들고 그 자리에 주저앉았다.

눈물이 줄줄 흘렀다. 울지 않으려고 해도 계속해서 흘렀다.


생각해 보니 나도 그랬었다.

엄마가 도와준다고 하는 게 너무 싫었었고 매번 거절헀었다.

한 번씩 엄마가 도와주실 때면 이런 말을 하셨었다.

잊고 있던 순간의 기억들이 팝콘이 터지듯 머릿속에 마구마구 튀어 올랐다.


갑자기 엄마가 보고 싶어 졌고, 엄마의 목소리가 듣고 싶어졌다.

내일 당장 엄마 얼굴 보고 이 이야기를 들려줘야겠다. 




이전 06화 문득문득 떠오르는 순간들 1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