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정한 여유 Apr 12. 2024

화분 키우기의 고단함

화분에 물을 안 준지 두 달쯤 된 것 같다. 두 달이라니, 쓰고 보니 너무했네. 고문관이 된 것처럼 스스로가 무자비하게 느껴진다. 미안해진다 많이. 1주일에 한 번 주면 되는데 처음으로 꼬박꼬박 물을 준 화분이다.

이제껏 식물을 6개월 이상 키워본 적이 없다. 키우기 어려운 식물은 당연하고 죽이기가 어렵다는 식물까지 오래 키워본 적이 없었다. 야심 차게 들인 화분이 죽었는데 더욱 슬픈 것은 처분하는 것이 더 어렵다는 것이었다. 쌀포대 같은 곳에 화분을 넣고 부숴서 내놔야 한다고 했다. 쌀포대는 어디서 구하며, 큰 화분을 무슨 수로 부수나. 어찌하나 고민하는 동안 죽은 식물은 점점 말라비틀어져 갔다. 집 앞에는 1주일에 한 번씩 화분을 싣고 오는 트럭이 있었다. 아저씨께 여쭤보니 화분을 하나 사면 갖다 주시면서 가져가시겠다고 한다. 키우기 가장 쉬운 아이로 부탁드리고 죽은 식물 1을 보냈다. 죽이기 어려울 거라고 아저씨께서 호언장담하셨던 그 식물도 얼마 안 가 명을 다했다. 이번에는 이사를 하게 되어 죽은 식물 2를 비교적 쉽게 보낼 수 있었다. 그런데 아뿔싸, 집들이 선물로 화분이 들어왔다. 행복한 집에서 잘 살라고 쓰인 큰 리본까지 달고 왔던 화분을 죽이면 안 될 것 같았다. 마음의 부담까지 진채 열심히 돌봤지만 얼마 안 가 죽고 말았다. 아, 내 손은 진정 마이너스의 손인가.

이번엔 달라진 나를 보여줄 수 있겠다 싶어 마음이 잔뜩 부풀어 왔다. 꼬박꼬박 주다가 방학 때 방심했는지 까먹었다. 그 사실을 깨달았을 때는 다음 물 주는 요일이 얼마 안 남은 것 같아 날짜를 지켜 줘야지 했다. 멀쩡해 보여서 그동안 물을 너무 자주 줬던 것은 아닌가 갸우뚱했다. 물 주는 것을 또 까먹었는데 여전히 멀쩡해 보였다. 그게 몇 번 반복되다가 투명망토라도 두른 듯 아예 화분의 존재를 잊었다. 어느 날 말라비틀어진 누런 나뭇잎이 눈에 띄기 시작했다. 안 되겠다 물 줘야겠네, 하고는 까먹고 하루가 지났고 또 며칠이 지났다. 유독 눈에 들어온 날, 더 이상 미루면 안 될 것 같아 하던 일을 멈췄다. 보통 1주일에 한 번 물을 줬을 때는 샤워기로 화분 끝까지 물을 채우면 티끌만큼씩 물이 내려갔다. 이번에는 물을 채우기가 무섭게 꼴꼴꼴 소리를 내며 흡수한다. 물을 가득 주는데도 계속해서 스르륵스르륵 없어진다. 많이 목말랐구나. 네가 말을 못 해서 그렇지 죽을 지경이었구나. 한없이 미안해진다. 5분도 넘게 물을 준 것 같다. 오늘 물을 주지 않았다면 영영 기력을 회복하지 못할 뻔했다. 멀쩡해 보였는데 아니었다. 화분이 살아있을 때까지 영원히 끝나지 않을 물 주기다. 생명이 있는데 당연한 사실이다.

이대로 죽으면 안돼!!

고작 일주일에 한 번 물 주는 것뿐인데 왜 육아가 생각나는 걸까. 육아도 살림도 내겐 너무 어려운 존재다. 화분 하나 아니, 나 하나도 제대로 건사하지 못하는데 이 집을 돌보고 한 생명을 어른으로 키워내는 것이 가끔 혹은 자주 벅차다. 일을 하는 것도 아니고 애가 여럿인 것도 아니고 유별한 것도 아니다. 남들이 봤을 때 의아해 할 수 있지만 늘 헉헉댄다. 본인이 낳아놓고 왜 저리 힘들어하나 할 수도 있다. 사람 만드는 건데 힘이 드는 것이 당연해 보일 수도 있다. 세상에 아이를 키우는 사람 중에 육아의 고단함을 100% 수용할 결심을 하고 아이를 낳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처음에 아이가 태어나 먹고 자고를 반복할 때, 왜 나한테 아무도 육아가 이렇게 힘든 거라고 말해주는 사람이 없었을까 조금 원망을 했다. 쌓인 설거지를 하고 어제 돌렸는데 언제 그랬냐는 듯 빨랫감이 나오는 아침을 마주하며 결혼하면 끊임없이 집안일을 해야 한다고 왜 아무도 나에게 알려주지 않았을까 약간 화가 났다. 당연한 사실이라 아무도 일러줄 생각을 못했으려나 짐작해 본다.

그 시절 나는 결혼을 할까 말까, 아이를 낳을까 말까 따져보지 않았다. 결혼의 달콤함만 생각했고 쓴 맛은 예상한 적 없었다. 아이의 보송함만 기대했고 육아의 찌듦은 들은 적이 없었다. 하긴 안다고 해서 결혼을 안 하거나 아이를 안 낳았겠나. 바로 옆에서 나의 육아를 보며 고개를 절레절레 저었던 동생도 지금 육아의 매운맛을 체험 중이다. 결혼한 것, 아이 낳은 것을 후회하지는 않는다. 잊히지 않는 행복함과 경험한 적 없는 달콤함을 기억하고 있어서 그럴지도 모른다. 적나라한 현실을 알았다면 겁이 났을 것 같다. 경제학을 전공하면서 마지막에 힘이 빠졌던 것은 변수 하나를 제하고는 모든 변수를 고정시켜 놓은 전제가 있다는 사실이었다. 현실에서 가당키나 한 전제인가. 결과를 예상한다는 것은 그런 치명적 약점이 있다. 결혼도 육아도 아무리 꼼꼼히 따졌어도 예상한 결괏값은 나오지 않았을 것이다. 예상하지 못한 변수는 늘 튀어나오는 것이 현실이니 말이다.


육아의 고됨은 다 비슷하다. 아이를 키우든 안 키우든, 결혼을 하든 안 하든 누구든 각자의 삶에는 어려움이 있다. 각자의 상황이 다르고 깜냥이 다르므로 힘듦의 크기는 절대적으로 수치화할 수 없다. 어떤 일이든 당사자에게는 자기 일이 가장 힘들고 어렵다. 알면서도 나는 누군가 힘들다고 하면 그보다 더 힘든 사람 얘기를 들이밀고 만다. 그 순간이 지나면 왜 그랬을까 바로 후회하면서 자꾸만 그런다. 더 힘든 사람이 있으니 힘을 냈으면 좋겠다는 취지인데 의도만 훌륭하다. 해결책을 바라고 한 말이 아닐 테니 그런 취지가 전달될 리가 없다. 힘들다 하면 힘들구나, 하면 되는데 그 말이 왜 이리 하기 어려운지 모르겠다. 왜 이리 듣기 어려운지 모르겠다. 예전 전화에는 자동응답이라는 기능이 있었다. 녹음된 인사말이 나오고 삐 소리 이후에 용건을 녹음할 수 있었다. 육아든 회사생활이든 힘들다 내게 토로하면 녹음된 인사말처럼 위로를 먼저 틀고 싶다.

 '오늘 하루도 애썼어요. 힘들었을 텐데 견디느라 고생했어요. 내일은 좀 더 나은 하루가 되길 바랄게요.'


삶에 무슨 해답이 있겠는가? 엄청난 소유도, 엄청난 만족감도, 엄청난 성취도 답이 아니고 그냥 저마다 최선을 다하는 삶이 있을 뿐이라는 말. 슬픈 세상의 기쁜 말. 정혜윤


이전 12화 봄에는 아이스라테를 마셔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