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전반 멘탈케어

by 언더독

오늘은 전 세계 대표적인 기관 몇 개의 13F 공시 포트폴리오를 스르륵 살펴보자.


보니, 올해 6월 말일자 기준으로 최신 보고가 올라와 있다. 특이한 구성들에 관해서는 부연 설명을 하겠다.(지금 당장의 포지션은 아니라는 뜻이다. 가장 최근 공시 기준을 확인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먼저 하버드 대학 기금 운용사이다.


1-1.png
1-2.png


마이크로소프트 22% / 아마존 16% / BKNG 13% / 메타 8.4% / IBIT 8.1%이다.


BKNG는 온라인 여행 예약 플랫폼을 운영하는 회사이다. 아고다, 프라이스라인, 오픈테이블, 렌탈카스, 호텔콤바인 등의 주요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IBIT는 비트코인 현물 가격을 기초자산으로 한 etf이다.




우리나라 국민연금이다. 전라북도 전주시에 소재한다고 무시해서는 안된다. 국민연금 잘한다.


2-1.png
2-2.png


엔비디아 6.3% / 마이크로소프트 5.9% / 애플 5.1% / PBUS 3.8% / 아마존 3.5% 보유하고 있다.


PBUS는 MSCI USA 지수를 추종하는 ETF이다. 해당 지수가 S&P500 지수와 차이가 있다면, 중형주에 조금 더 집중을 한다는 점이다.




이건 노르웨이 국부펀드이다. 국부펀드 중에서는 1타로 알려져 있다.


3-1.png
3-2.png


엔비디아 6.4% / 마이크로소프트 6.3% / 애플 4.9% / 아마존 3.4% / 메타 2.9% 보유하고 있다.




다음은 사우디아라비아 국부 펀드이다. 중동 펀드 중에서 1타로 알려져 있다.


4-1.png
4-2.png


우버 29% / EA 17% / LCID 16% / TTWO 12% / ARM 6.1% 보유하고 있다.


우버는 승차공유, 음식 배달, 화물 운송 등을 중개하는 플랫폼 회사이다. 미국 현지에서 우리나라의 카카오택시와 같은 입지를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된다.


EA는 미국 비디오 게임 제작 회사이다. 피파, 심즈, 배틀필드 등의 히트 게임을 가지고 있다.


LUCID는 테슬라와 경쟁하는 미국 전기차 기업이다. 프리미엄 EV를 주력으로 한다고 한다.


TTWO도 미국 비디오 게임 제작 회사이다. GTA, 문명, WWE 등의 히트 게임을 가지고 있다.


ARM은 영국 반도체 펩리스 기업이다. 애플, 퀄컴, 삼성, 엔비디아 등이 주요 고객이다. 모바일 칩 시장의 9할 이상을 이 기업이 잡고 있다. 손정의의 소프트뱅크가 이 회사의 최대 & 지배주주이다.


전반적으로 말레꿈살람 형님들은 공격적이고 독창적인 포지션을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된다.




버핏 옹의 절친, 하워드 막스의 '오크트리' 자산운용사이다.(메모좌 회사)


5-1.png
5-2.png


TRMD 12% / SPY 풋옵션 11% / CHK 10% / GTX 6.7% / STR 4.1% 가 있다.


TRMD는 영국 소재 원유 수송 선박 회사이다.


특이하게 SPY PUT 옵션을 많이 가지고 있었다. 이 사람이 이걸로 돈을 벌겠다고 했다고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평소에 하는 말을 들어보면 그렇다. 아마도 손실 제한을 하기 위한 단기 헷징 용도가 아니었을까 한다.


CHK는 미국 천연가스 생산업체이다.


GTX는 스위스 자동차 부품 개발 / 생산 업체이다. 터보차저, 전기차용 부스트 기술이 있다.


STR은 미국의 자산 인수 / 관리 회사이다. 석유와 가스, 광물에 관한 로열티 자산을 취급한다.


메모좌 막스 형님은 자신이 매스컴에서 자주 말을 했듯이, 가드를 올리려는 모습을 여지없이 보여준다. 빅테크 기술주가 비중 상위권에 안 보인다.


Blog-Banner-for-Website-Content-1024x576.jpg.webp




이런 구체적인 정리를 해서 공유를 하는 것의 이유는, 일단은 내가 호기심이 있기 때문이다. 투자에 있어 궁금함을 해결하는 것은, 내게는 재미가 있는 취미이다.


대세를 파악하는 데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도움도 주관적인 도움이 아니라, 가장 객관적이며 전문적인 도움이 된다. 저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공시 사이트 데이터이기 때문이다. 투자 구루의 실제적인 움직임을 투명하게 볼 수도 있으니, 직접적인 지적 자극이 있어 흥미롭기도 하다.


그럼 이제 우리들의 실제적인 투자에 있어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공유해 보겠다. 세계 최대 규모 자산운용사 중 한 곳인 뱅가드 그룹의 창립자 '존 보글'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말한 적이 있다.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면 특정 시장 부문(섹터)에서도 큰 성과를 올릴 수 있지만, 특정 섹터가 유망하리라고 돈을 거는 행동은 말 그래도 도박이다. 도박은 지는 게임이다. 왜 그럴까? 감정 때문에 거의 틀림없이 투자에서 큰 손실을 보기 때문이다. 각 섹터의 수익률이 어떻게 되든지, 그 섹터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아마도 그 섹터 수익률보다 크게 뒤처질 것이다.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섹터 펀드는 틀림없이 최근에 가장 환상적인 실적을 올린 펀드이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인기를 뒤쫓는 투자는 실패로 가는 지름길이다.


예를 들면, 뱅가드에서 1992년 투자업계 최초로 성장인덱스펀드와 가치인덱스펀드를 만들 때 성장인덱스펀드는 재산 증식, 세금 절약, 위험 감수에 초점을 두어 젊은 투자자용으로 설계했다. 반면에 가치인덱스펀드는 재산 보호, 높은 배당소득, 위험 축소에 초점을 두어 노인 투자자용으로 설계했다. 취지는 훌륭했지만 슬프게도 이어지는 현실은 참담했다. 이들 상품이 도입되자 실적 추격의 고전적 사례가 일어났다.


1993년부터 1997년까지 주식시장은 비교적 조용했고, 가치주와 성장주의 수익률이 비슷했다. 그러나 신경제 거품이 커지면서 성장주가 급등해 2000년에는 누적수익률이 가치주를 압도했다. 1992년부터 2000년 3월까지 성장인덱스펀드의 총수익률은 364%, 가치인덱스펀드는 총 수익률 229%였다.


이 기간 성장인덱스펀드 투자자는 겨우 13%를 벌었고, 가치인덱스펀드 투자자는 약 170%를 벌었다. 나는 원래 좋은 의도로 뱅가드 성장인덱스펀드와 가치인덱스펀드를 만들었지만, 결국 이 펀드들은 투자자들이 바보짓을 하도록 만드는 도구가 되어버렸다.


투자자들이 단기 추가 수익률이라는 성배를 찾느라 훌륭한 장기수익률을 포기하고 만 것이다.


XD5Y3WDKCRCZLP4DFWJAH3KKHM.jpg?auth=22507d63c60969c3accba0dcef9a231d833ec53498a6ba5307485347a81b43a3&width=760&smart=true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폭락장의 시장 변동성을 직접 제대로 체험해 본 사람은, 특정 섹터 투자에 있어서의 심리 제어에 대해 스스로의 능력을 비교적 정확히 판단할 수 있다고.


특정 섹터에 투자를 하려는 이유는 시장 수익률을 초과하겠다는 욕심 때문이다. 심리 제어가 된다면, 가능해질 확률이 높아진다. 심리 제어가 안된다면, 벌기는커녕 잃을 확률이 높아진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폭락장의 시장 변동성을 직접 경험해보지 못한 투자자는 접근하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한다. 경험해 본 사람 중에서도, 스스로에게 야박한 잣대를 들이댈 줄 아는 피곤한 사람들에 한정해서 신중함을 가지고 덤벼도 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시장 수익률을 상회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 중, 그나마 가장 논리가 서는 전략이기 때문이다.


다만 현실을 보면, 대다수는 섹터 투자를 하는 것도 모자라서 2배 - 3배의 레버리지 상품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 개인투자자들 순매수 순매도 거래량 상위 종목들을 살펴보면, 늘 그런 식이다.



클래식을 하는 투자자들이 생각보다 적기 때문에, 끝내 승리하는 소수만이 마지막에 웃음 지을 수 있게 된다.



Dave Brubeck - Take Five

https://youtu.be/vmDDOFXSgAs?si=KUA3Fp7rzBv1mt0a


< 12차 총회 >

스크린샷 2025-10-20 오후 8.13.01.png

장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 ***

일시 : 2025.11.-- (주말 중 2-4pm)

비용 : 5만 원


* 총회 누적 참가자 수 : 54명

* 컨설팅 누적 진행 횟수 : 8

* 컨설팅은 총회 실 참가자 중에서만 진행합니다.


참여 희망자는 아래 채팅방 입장, 대기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인원 얼추 모이면, 일정투표합니다. 입장 시, 프로필명을 '브런치 계정명'으로 달아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입장 코드 : 0728

https://open.kakao.com/o/gLGt97wg


[ 총회 내용 ]

- 돈은 무엇인가(Fractional Reserve bank system, 연준 통화정책, 재정 정책 등)

- 한국의 세금은 무엇인가(실 참여자 외 비공개)

- 최선의 대응 방안(세제와 모멘텀 기반의 최고효율 자원 배치 + 최적화 주식 투자 전략.)

- 주식, 현물, 비트코인, 부동산, 파생상품, 레버리지에 대한 최신 일선 인사이트 제공(국내/해외 관점)

- 고차원 금융 공학 이용 사례 전달(국내/해외 포함)

- Q&A


2024년 AMAZON 출판작(국내 판매본 - 한글) < From Zero > : https://kmong.com/gig/580431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