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언더독 Nov 13. 2024

세미 피카츄 이야기

피카츄 이야기 아니다.


설마 내가 피카츄 이야기하겠는가.


피카피카 츄우우.




고가치의 남성. 


그들의 삶은 전쟁이다. 숨을 거둘 때까지. 평화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그들 뒤에 보호받고 있는 여자와 아이들은 그가 존재하는 시간 동안, 평화를 보장받게 된다. 어쩌면 죽고 나서도 계속 그렇게 될 수도 있고.


오늘의 글은 반도체에 관한 이야기이다. 내 구독자들에게 물질적인 이익이 될 내용이다.




반도체는 Semi-conductor라고 한다.


전자기기를 제어하거나 정보를 기억하는 장치를 만드는데 필요한 요소이다. 온도가 높아지면 전기가 흐르고, 온도가 낮아지면 전기가 흐르지 않는 성질을 이용한다.


역사적으로, '진공관'이 가장 먼저 이러한 기능을 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1948년, 반도체라는 것이 상용화되었다. 이어, 3개의 반도체로 구성된 '트랜지스터'라는 것이 나온다. 그것이 진공관을 대체한다. 


트랜지스터는 약한 전류를 큰 전류로 증폭시키는 역할을 한다.

 




지금 시대에 흔히 말하는 반도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1. 시스템 반도체


연산, 추론, 학습 등의 정보처리를 위해 제작된 반도체를 말한다. 주로 전자기기의 두뇌 역할을 하는 칩으로 사용된다. 종류는 아래와 같다.


AI 반도체

모바일기기 중앙처리장치(AP) 

컴퓨터 중앙처리장치(CPU)

그래픽 처리장치(GPU)

배터리 전력 관리 칩(PMIC)


회사 : 엔비디아, 퀄컴, AMD, 애플, 텍사스 인스터러먼트, 브로드컴, TSMC 등




2. 메모리 반도체


정보를 기억하는 역할을 한다. RAM / ROM의 기능을 한다고 보면 된다. RAM은 단기 기억, ROM은 장기 기억 기능이라 생각하면 된다. 종류는 아래와 같다.


RAM 용도 : D램, S램

ROM 용도 : 플래시 메모리(NOR, NAND)


회사 : 삼성전자, 인텔, SK하이닉스, 마이크론, TSMC, 미디어텍 등 







내가 느낀 반도체 시장에서의 끗발 순서는 다음과 같다. 


1위 : AI 반도체

2위 : GPU(시스템반도체 - 그래픽 처리장치)

3위 : CPU(시스템반도체 - 중앙처리장치)

4위 : 기타 시스템 반도체 & 메모리 반도체


3,4위는 중요하지 않다. 1,2위에 대해서만 정리해 보겠다.


1위 AI 반도체는 인공지능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대규모 연산을 초고속 / 초전력으로 실행하는 반도체이다. AI 연산에 특화된 반도체이다. 관련 회사로 엔비디아, AMD, 인텔, ARM, 구글 등이 있다.


2위 GPU의 경우, 엔비디아가 압도적이다.





나는 반도체에 투자하고 있다. 앞으로 비중을 계속해서 증가시킬 계획이다. 그런 선택을 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반도체가 안 들어가는 물건이 거의 없다.(실체가 명확하다. 수요는 전시, 평시 모두 증가한다.)

2. 미국의 경제 전쟁 주요 전략에서 절대 빠지지 않는 항목이다.

3. 현 인류의 최고도 기술집약의 산물은 AI이다. 최고의 고부가가치 제품 중 하나이다. AI의 주재료는 AI반도체이다. 


미국은 언제나 반도체를 귀하게 여겨왔다. 쉽게 말해, 좋은 거 자기들이 다하고 남 안 주려고 했다. 어제 미 정부는 TSMC에 고성능 반도체 중국 공급 중단 명령을 내렸다. 그래서 TSMC 주가가 빠지고 있지만, 나는 오히려 이것이 반갑다. 


미국이 반도체에 진심이라는 이야기이다.


경제에 파장을 주는 여러 가지 요소가 있지만, 경제학계 연구 결과로 가장 큰 완력을 발휘하는 것은 정부정책이다. 더 정확히 말하면, 미국의 정부 정책이다.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주체의 의사가 일단은 대놓고 먹고 들어간다.


더해, AI 반도체는 역사를 통틀어 인간이 만들어낸 제품 중 가장 고부가가치인 제품이다. 또한 AI는 인간이 만들어낸 기술 중, 가장 최신의 기술이다. 



나는 테슬라 휴머노이드 '옵티머스'가 엄지와 검지로 날달걀을 깨뜨리지 않고 살포시 옮기는 모습을 유심히 봤다. 관절의 움직임이 살짝 섬뜩할 정도로 유려했다.


그때, 더 늦기 전에 반도체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처음 했다.


비트코인과는 근본이 다르기에, 내 까탈스러운 기준을 통과할 수 있는 투자처이다. 


* 주의 *

반도체 주식은 등락의 폭이 심하다. 경기를 많이 탄다. 이슈에 대한 영향이 크다. 주식 한 번도 안 해본 사람이 여기 돈 크게 집어넣는 것은 별로 좋은 생각이 아니다. 



Robot Dance (Tesla Optimus Robot @ Elon Musk's "We Robot" event, Los Angeles, 10 Oct 2024)

https://www.youtube.com/watch?v=64FvujW0fhc



< 5차 총회 개요 >


장소 : 서울 영등포구 ---- ---

시기 : 주말 중

비용 : 5만 원


* 총회 누적 참가자 수 : 19명

* 컨설팅 누적 진행 횟수 : 4

* 컨설팅은 총회 실 참가자 중에서만 진행합니다.


참여 희망자는 아래 채팅방에 입장하여 대기 바랍니다. 입장 시, 프로필명을 '브런치 계정명'으로 달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입장 코드 : 0728

https://open.kakao.com/o/gLGt97wg


[ 총회 진행 목차 ]


- 돈은 무엇인가(Gold standard, Fiat currency, Fractional Reserve bank system, 연준 통화정책 등)

- 한국의 세금은 무엇인가(실 참여자 외 완전한 비공개)

- 개인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대응 방안(하나마나한 소리 말고. 개인 또는 가구가 할 수 있는 구체적 자원 배치 및 주식 투자 전략.)

- 주식, 금, 비트코인, 부동산, 파생상품, 레버리지에 대한 거시적 인사이트 제공

- 정신 개조(정신 강화, 신체 강화에 대한 인사이트 제공)

- Q&A / 팬미팅


2024년 AMAZON 출판작(국내 판매본 - 한글) < From Zero > : https://kmong.com/gig/580431


이전 11화 무교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