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고집멸도 인베스터

by 언더독

정말로. 비로소. 왔구나. 실전이.


두 팔 벌려 환영한다.


내가 많이 성장한 것 같다. 오히려 재미가 있다. 어찌 되었든 매도세가 강력하게 이어진다는 것은, 징징이 / 유리 멘탈 / 경험 부족 / 꺼벙이 경쟁자들이 다 갈려나가고 있다는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내가 아무렇지도 않을 수 있는 몇 가지 주요한 물리적인 이유들이 있는데, 지난 팬데믹의 경험, 액티브 투자 경험, 작년 9월에 전폭적으로 수정한 전략과 포트폴리오 때문이다.


물론, 모두 전재산으로 경험되었다.


내 컨설팅 고객들은 나를 따라오고 있을 것이다.


자기 재산의 99%를 주식에 올인한 사람은 극소수다. 내가 그중 한 명이고.


모든 것은 '공'이기에, 실체가 없다. 이를 깨달음으로 열반에 이를 수 있다.


쫄지 마시라. 그냥 이 참에 시원하게 -50% 간다고 여기시라. 총알 있는 분들은 적극적으로 포트폴리오 따라 과감하게 매수하시고.


트럼프는 40년 전 통화가치로 네거티브 900 million $(한화 1조 3천억)를 찍으며 맨해튼 호텔 사업을 벌였던 야수의 심장이다. 대통령 하면 당연히 이 정도는 칠 사람이었다. 1기 때도 여실 없이 보여주었고.


원래 저런 사람이다. 뭘 새삼스럽게 지금 와서 난리들인지. 저 사람은 항상 대국적인 큰 그림이 있다. 속내에 진행시키고자 하는 주된 내용이 있지, 그걸 밖으로 떠벌리는 사람도 아니고.


파이터이고 승부사이다. 이기기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으니까. 세상에는 저런 사람이 필요하다. 나는 저런 성공자들로부터 많은 것들을 배우고 있고.


그러니까 보통 사람들 기준에서 무리해 보이게 관세 가지고 저러는 거다. 저 사람은 보통 사람이 아니고 나도 보통 사람이 아니라서 대국적으로 보았을 때 영감님 이해가 된다.



지금 저런 사람 안 나왔으면 미국은 패권을 잃게 될 위기에 처하고, 최악의 경우 중국하고 불똥 튀면서 3차 세계대전이 났을 거다. 자산 가격 좀 떨어지는 걸로 퉁 치면 지금 이렇게 푸닥거리 하는 게 훨씬 이익이다. 세상 사람들 몇 백만씩 안 죽어나도 되고.(나도 징집되기 싫고)


얼추 저러다 타협할 거다. 국채 금리 충분히 낮아지고, 대환 마무리되고, 주요 기업들 생산라인 본토로 충분히 들어오면.


오늘 글은 이 폭풍이 지나가면 미국에 뭐가 남게 되는지 쓰는 글이다.(gpt 멱살을 잡고 흔들어 재끼면 안 나오는 데이터가 없다. 물론 나처럼 질문을 전문지식으로 해야 한다. 나 반도체 공부 많이 했다. 인공지능 공부 많이 했다. 퀀텀 피직스 기본 내용까지 공부했다. 내 전재산 베팅해야 하니까.)


지금 여기저기 도배가 된, 일차원만 보는 뉴스들에 치중 마시라. 걔네들 다 기자다. 조회수 잘 내서 상사에게 보고해야 하는 직장인들이다.


나는 투자로 돈 벌겠다는 놈이고.


보수적인 논리와 전통적인 클래식에 따라가면, 다 돈이 되어 돌아온다.


내 계획은 10년짜리이다. 당장 내일, 다음 주, 다음 달에 승부 볼 계획이 아니다.



하나씩 살펴보자. 이거 끝나면 미국에 뭐가 남는지.




현재 '클라우드 서비스' 설비가 약 50%가 미국에 위치하고 있다. 이 중 상당 부분이 AI와 관련된 데이터 센터를 포함한다.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데이터 센터'라는 것은 AI 제품과 서비스의 '뇌'라고 보면 된다. 상용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인프라 설비라 보면 된다.


주요 기업인 아마존 웹 서비스(AWS), 구글 클라우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등이 미국을 중심으로 AI 및 데이터 처리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지금도 추가 증설 계획이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


대략적으로 트럼프 임기 내에 미국이 전 세계 AI 데이터 센터의 50% 정도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 추정되고 있다.


Utah county. USA




반도체 잘 모르는 독자들을 위해, 간략히 정리하자면.


반도체 기업은 두 개로 나뉜다. 펩리스 / 파운드리


펩리스 기업은 반도체 설계만 담당한다. 실제 생산은 외주로 준다.


파운드리 기업은, 펩리스 기업이 외주로 준 설계를 바탕으로 실제로 생산한다.


펩리스부터 서술한다.


향후 3년 간, 미국의 펩리스 기업들이 AI 반도체 설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약 60%에서 70% 사이로 추산된다.


이 비율은 NVIDIA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바탕으로, AMD, Qualcomm, Apple 등의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AI 반도체 설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파운드리 서술한다.


TSMC와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미국 본토 반도체 공장 증설(관세 빠따 그만 맞으려고 이번에 미 본토로 생산라인 들여온 기업들)


TSMC : 애리조나에 400억 달러를 투자해 5 나노, 3 나노 공정으로 반도체를 생산할 계획입니다. 이 공장이 2026년부터 본격적으로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며, 생산 능력은 매년 수백만 개의 칩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성 : 텍사스주에 170억 달러를 투자해 반도체 공장을 증설하고 있습니다. 이 공장은 주로 5 나노, 3 나노 공정을 기반으로 한 반도체를 생산할 예정입니다.


인텔 : 오하이오주에 2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여 새로운 공장을 건설하고 있으며, 이 공장도 첨단 반도체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현재 파운드리 생산 능력 : 현재 미국의 파운드리 시장은 약 10~15%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로 인텔과 글로벌파운드리, 삼성전자와 TSMC의 일부 생산 시설이 포함됩니다.


증설 후 예측 : 미국 내 반도체 공장들이 증설됨에 따라, 2026년까지 미국의 파운드리 생산력은 전 세계 파운드리 시장에서 약 20%~25% 정도를 차지할 것으로 추산됩니다. TSMC, 삼성, 인텔의 신규 투자와 관련된 생산 능력 확장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는 미국의 반도체 제조 역량이 크게 향상될 것임을 시사합니다.






미국은 여러분이 넘겨짚어 생각하는 것보다 무섭게 강력해지고 있다. 저건 인공지능 산업 그리고 반도체 산업만 이야기한 것이니까.


이참에 아예 중국을 제대로 밟겠다고 작정을 한 것 같다. 예전에 플라자 합의로 일본을 밟은 것처럼.


...


열심히 썼더니 배고프네.


밥 먹자.


다 먹고 살자고 하는건데.


불법에서 이르길 모든 것은 변하기에 실체가 없고, 실체가 없기에 괴로워할 것이 없다고 했다.


나스닥 속에서 고집멸도하여, 자본주의 너바나에 이르시라.



Nirvana - Smells Like Teen Spirit

https://www.youtube.com/watch?v=V0hDhjO3AwM



<8차 총회 >


장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 ***

시기 : 2025.04.19 토요일 2pm(2h 진행)

비용 : 5만 원


* 총회 누적 참가자 수 : 40명

* 컨설팅 누적 진행 횟수 : 6

* 컨설팅은 총회 실 참가자 중에서만 진행합니다.


참여 희망자는 아래 채팅방 입장, 채팅방 공지 참조하여 예약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입장 시, 프로필명을 '브런치 계정명'으로 달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입장 코드 : 0728

https://open.kakao.com/o/gLGt97wg


[ 총회 진행 목차 ]


- 돈은 무엇인가(Gold standard, Fiat currency, Fractional Reserve bank system, 연준 통화정책 등)

- 한국의 세금은 무엇인가(실 참여자 외 완전한 비공개)

- 개인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대응 방안(하나마나한 소리 말고. 개인 또는 가구가 할 수 있는 구체적 자원 배치 및 주식 투자 전략.)

- 주식, 현물, 비트코인, 부동산, 파생상품, 레버리지에 대한 거시적 인사이트 제공

- Q&A


2024년 AMAZON 출판작(국내 판매본 - 한글) < From Zero > : https://kmong.com/gig/580431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