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각선생 Mar 12. 2024

당장 이 사람들 좀 치워주세요 1화

정리 수납 전문가 과정을 배우던 당시, 처음으로 정리 봉사활동을 가게 됐다.

우리 집이나 지인들 집 연습 만으론 한계가 있 나는 한 회도 빠지지 않고 다 참여했다

정리 봉사 방문하는 집들은 대체로 반적이지 않은 경이

주로 티브이에 한 번쯤은 봤을 법한 집들이 많다 

거의 쓰레기집을 점령했다고 보면 된다

처음엔 이런 집에서 어떻게 사람이 살 수 있을까?

충격이 컸지만 비슷한 상황들을 몇 번 더 마주하니 그것도 차차 무뎌다.

일하다 보면 바퀴벌레나 쥐를 봐도 순간만 움찔할 뿐, 그냥 하던 일을 계속하게 된다

여길 얼른 치고 다음 구역으로 넘어가잔 각오로 조금 더 서두 뿐이다

언젠가는 머릿니나, 바퀴벌레 알을 집으로 데려온 적도 있었다.

근데 그것도 나중엔 요령이 생겨 큰 비닐을 챙겨간 ,

시작 , 가방과 겉 옷 넣어 꽁꽁 으니 괜찮았다.

렇게 여러 경험을 쌓으며 약속된 집들이 차례대로 끝나갈 무렵, 이 일을 하면서 평생 두고두고 잊지 못할   사건을 마주하게 된다.



엄마와 딸, 어린 손녀, 이렇게 셋만 사는 집이다.

이혼한 딸이 엄마 집에  들어와 살면서 예전보다 늘어난 살림으로 정리가 급한 상황이

당시 나는 주방을 맡았

최소 10년 이상 조미료가 발견될 정도로 버릴게 많았다.

어머님 고물상을 하시고 따님은 의류  매장에서 일을 한다고 들은 거 같다.

그래서 방마다 잡동사니와 옷이 많았던 걸로 기억다.

서둘러 주방마치고  옷방으로 합류하기 전,

대장님근처 편의점에 다 같이 먹을 커피를 사러 잠시 나갔다 왔다.

불과 10분도 되지 않은 시간인데 집 근처에 다다르니 뭔가 고성이 오가는 소리가 들린다

급히 뛰어 와 보니 마당에 다들 나와있었다

한 선생님은 신발도 신지 않맨발로 고객님 무조건 잘못했다고 싹싹 빌고 있고 고객님은  벌게진 얼굴로 어딘가 급하게 전화를 걸고 있다.

그리곤 이내,  화 잔뜩 난 목소리로 이렇게 말했다.


 "지금 당장 이 사람들 좀 치워주세요.


우리를 치워달라고?

나는 대체 이게 무슨 상황인지 어안이 벙벙다.

나보다 더 놀란 건 대장님이다.

새하얗게 질린 얼굴로 잠깐 사이,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건지 물어봐도 다들 얼어서 아무 말도 못 .

알고 보니 옷방에 계시던  선생님들끼리 정리하면서 한분이 객님 험담을 하다 걸린 거였다.

고객님이 나이도 젊고 의류업에 종사하다 보니 좀  짧고 화려한 옷이 많았 모양이다

그 옷들을 보고 차마 입에 담을 수 없는 비하 발언을 하셨으니 대체 그걸 어찌 주워 담을 수 있단 말인가

더욱이 이건 봉사 활동아닌였던가

어떻게 그런 마음으로 이런 일을 다니는 거냐고 객님이 따져 물을 때 우리는 다들 얼굴이 뜨거워 고개조차 들 수 없었다.


2화 에서 계속~











 















매거진의 이전글 봉사의 시작 2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