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트럴 세인트 마틴즈의 MA(석사과정)은 학과 과정이 정말 힘들기로 유명하다. 그뿐만 아니라 학생들 간에 경쟁이 심하기도 하다. 학과의 모든 과정이 끝나가고 마지막으로 남은 과정은 졸업 패션쇼를 준비하는 것이다. 8개의 착장을 디자인하고 만들며 교수님들에게 피드백을 받으며 끊임없이 수정한다.
졸업 쇼에는 모두가 설 수 없기 때문에 학생들 간에 경쟁이 과열되는 경우가 많다. 학과실은 모든 학생이 하는 직업을 볼 수 있을 정도로 넓은 곳이다. 이곳에서 작업을 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다른 학생의 작업물과 비슷한 결과 물을 내는 학생이 종종 있다. 고의인지 우연인지 확실하지는 않다.
아무래도 관심 가는 것을 계속 보게 되면 자신의 작품에 투영되기 마련일 것이다. 하지만 분명히 고의로 카피를 하는 학생도 있을 것이다. 학과는 전 세계에서 온 학생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다양한 문화가 융합된 공간이다. 교수님들은 이런 다양한 문화에서 서로 영감을 받으라고 가르치신다.
예를 들어 한 학생이 잘못 컷팅한 패턴을 보고 영감을 얻어 내 프로젝트에 적용 하가나, 또한 처음 접하는 나라의 학생이 쓴 모국어는 독특한 소재가 될 수 있다.
어느 날 학생들 간에 누군가 학과실의 개인 사물함을 뒤진 것 같다는 말이 나왔다. 한 명이 말하니 곧이어 여러 명의 학생들이 자신들의 사물함도 누군가 뒤진 것 같다는 말을 했다. 하지만 그들의 사물함 물건은 도난당한 것이 없고 그냥 물건만 뒤적여 있었다. 하지만 곧이어 말한 다른 학생은 사물함에 있던 자신의 작업이 망가졌다고 말했다. 상황은 심각했다.
당시 졸업쇼를 앞두고 모두가 작업에 몰두하고 있던 때라, 교수님들은 이 사건을 중대하게 다루었다. 그리고 목격자가 있는지 찾기 시작했다. 이런 사건이 반 내에 일어났다는 것이 학생들에게 알려지자 여러명의 목격자가 나오기 시작했다.
한 학생은 모든 교수들의 칭찬을 받으며 작업물도 잘 만들었다. 금발의 머리가 긴 빼빼 마르고 키가 큰 남학생, 그는 중성적인 외모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동성애자이다. 이학과의 학생들은 나를 포함한 소수를 제외하고 모두가 게이에 레즈비언 등 이성애자 들이다. 교수님들도 그러하다. 아직도 왜 패션계에는 이성애자들이 많은 지 의문이다. 나는 그를 학과과정 중에 디자이너들의 패션쇼를 찾아보다가 마르지엘라의 쇼에 모델로 선 것을 우연히 본 적도 있다.
그는 아마도 교수들의 칭찬을 받으며 더 잘하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그리고 다른 학생들과 경쟁에서 우위에서 기 위해 학생들의 작업물을 몰래 보고 다니며, 자신보다 잘했다고 생각했던 작업 물을 망쳤는지 모른다.
목격자는 금방 나타났다. 학교가 문 닫을 시간이 다가오자 모두가 학교를 떠날 때쯤, 그 중성적인 외모의 학생이 다른 학생들의 개인 사물함을 뒤지는 것을 봤다는 학생이 나왔다. 그 목격자 외에도 여렸이 그의 만행을 폭로했다.
나도 다른 이들의 말을 들으니 수상했던 기억이 떠올랐다. 내 작업을 위한 리서치를 상자에 모아놓았다. 하루는 이상자를 내 책상에 두고 잠깐 자리를 비웠다. 자리로 돌아오니 그가 내 상자와 나를 번갈아 보며 옅은 미소를 지었다. 다시 생각해 보니 '네가 어떤 작업하는지 알아'라고 말하는 듯한 표정이었다. 확실한 건 아니었지만 느낌이 그랬다.
교수님들은 학생들을 모아놓고 회의를 했다. 테크니션 교수인 잭은 학생들이 집중해야 할 중요한 시기에 이런 일을 벌인 것을 상당히 못마땅하다고 의견을 내놓았다. 다른 핵생들도 자신의 견을 말했다. 며칠 후 그는 더 이상 학과장에서 볼 수 없었다. 교수진은 그를 퇴학처리 하기로 결정했다.
그가 퇴학되지 않고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졸업쇼에 서게 되었더라면 센인트마틴을 졸업한 유명한 디자이너 중 한 명이 되어있을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부질없는 생각이다. 그가 유명한 디자이너가 되어서도 그러한 행동을 한다면, 언젠간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 가 유명할수록 부정 행위에 대한 대가는 더 크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