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달 Mar 21. 2024

턱걸이를 6개월 했더니 일어난 일

6개월 만에 풀업(턱걸이) 10개 하기에 도전한 결과


"등 근육이 멋진 남자"

작년 5월경, 오랜만에 대학동창 친구를 만나 함께 저녁을 먹었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다, 친구가 갑자기 자신의 등을 찍은 사진을 보여주었다. 


"사진 속에 등 근육이 멋진 남자가 누구신가?"

친구가 무심한 듯 대꾸했다.

"응, 나야. 요즘 풀업(턱걸이) 운동을 했더니, 등에 근육이 좀 생겼어"


정말 의외였고, 깜짝 놀랐다.

그 친구는 대학생 때부터 비쩍 마르고, 체구도 작은 편이라, 근육이나 운동과는 거리가 먼 체형이다.

게다가 우리 모두 50대 중반을 넘어선 중년인데, 멋지게 발달된 "등 근육"은 상당히 낯설게 느껴졌다.

순간, 그 친구가 너무 멋있어 보였다.

"풀업(pull up, 턱걸이) 운동, 중년 남자도 턱걸이 운동을 하면, 이리 멋진 몸매를 가질 수 있구나!"


"비결이 뭔가? 얼마나 운동한 건가?"

친구는 무심한 듯 답했다.

"1년 전, 집에 턱걸이 운동기구를 하나 샀어, 그리고 집에서 오다가다 심심할 때 턱걸이를 했어"

"특히, 아내가 잔소리를 할 때, 화나는 일이 있을 때, 턱걸이로 스트레스를 해소했더니 이렇게 되었다네~!"






"나도 도전해 보자!"

대학 친구의 등근육 사진을 본 이후, 나도 턱걸이 운동을 시작해야겠다고 다짐했다.

6개월 후인, 23년 연말까지 "턱걸이 10개"에 도전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런데, 막상 아파트 헬스장에 가서, 철봉에 매달려 보고는 절망에 빠졌다.

철봉에 매달리기는 했는데, 문제는 아무리 힘을 써도 "턱걸이 1개"를 시작할 수가 없었다. 

당시에 내 체중은 82킬로, 평소에 운동과는 거리가 멀었고, 근육도 전혀 없었다.

막상 철봉에 매달려보니, 내 몸이 얼마나 무거운지, 내가 얼마나 기본 근력이 없는지 실감이 났다.


며칠 동안, 하나를 못하고 매달려만 있다가, 유튜브에 "턱걸이", "턱걸이 근육 키우기"를 찾아보았다.

그러다 좋은 방법을 찾아냈다. "풀업 밴드"를 사용하는 것이다.


턱걸이는 전신운동이고, 멋진 몸매를 만드는 좋은 운동인데, 도전하기 힘든 이유가 있다.  

대부분의 사람이 턱걸이 하나를 하기가 힘들다, 특히, 나처럼 체중이 많이 나가고, 근력이 없는 사람은.

그러다 보니, 지속하기가 어렵고, 중간에 포기하게 되는 악순환이 지속된다.  

이럴 때 풀업밴드를 이용하면, 턱걸이를 하는데 필요한 힘의 절반 정도만으로 손쉽게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지속하다 보면 근력이 생기고, 나중에는 밴드가 없이도 턱걸이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렇게 풀업 밴드를 사용해, 끙끙대면서, 턱걸이를 처음엔 5개, 며칠 후엔, 7개, 10개로 조금씩 늘려갔다.

6개월 후인, 23년 연말에는 밴드 없이 턱걸이 10개를 성공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턱걸이, 6개월 도전의 결과는?"

아침저녁으로 시간 날 때마다, 아파트 헬스장에 들러 턱걸이를 했다.

턱걸이에 도움이 되는 근육을 키우기 위해 아령이나 다른 것도 조금씩 병행했다.


드디어 6개월 후, 2023년 연말이 되었다.

결과는? "6개월 내에 턱걸이 10개 하기" 목표는 실패했다. 

밴드를 사용하고는, 턱걸이를 17개까지 할 수 있었다. 하지만, 밴드가 없이는 3개 이상 하기 힘들었다.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조금 무리를 했다가, 어깨 관절에 통증이 생겨 한 달 정도 운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연말 목표를 달성하려고, 중간에 밴드 없이 무리하게 턱걸이를 시도하고, 근력을 키우려고 아령도 무거운 걸 시도했더니, 바로 팔꿈치와 어깨 관절에 통증이 온 것이다.


"6개월 후, 턱걸이 10개 하기"

목표 달성은 실패했지만, 더 중요한 걸 얻었다. 

운동에 재미를 붙이고, 아침저녁으로 지속하는 "운동 루틴"이 생겼다.

작년 6월부터 턱걸이를 시작했는데, 10개월이 지난 24년 3월 현재, 나의 변화는 이렇다.


- 하루 1만 보 이상 걷기,

- 아침 헬스장 30분 운동하기(풀업밴드 이용한 턱걸이, 아령, 다리운동, 줄넘기 등등)

- 탁구 동호회와 등산 동호회 가입해 활동하기


회사 내에 있는 헬스장, 턱걸이로 시작했지만, 자연스레 다른 운동기구도 조금씩 도전하게 된다 



턱걸이 시작한 지 10개월, 배가 들어가고 체형이 달라져 감을 느낀다. 





"습관의 힘을 경험했다"

오래전에 읽었던 "The Power of Habit(습관의 힘, 잭 D 핫지, 김세중 번역)" 책 내용이 생각났다.


"우리가 하고 있는 일상적인 행동의 90퍼센트는 습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 모든 사람은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을 갖고 있다.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들은 좋은 습관을 갖고 있고~."


그냥, 하루 한번 턱걸이를 시작했을 뿐인데, 10개월 만에 "매일 운동하는 습관"을 얻었다.

오늘도 턱걸이로 하루를 시작한다, 나왔던 배가 들어가고, 슬림해지는 내 몸매를 감상해 가면서.

1년 전, 등 사진을 보여 준 친구에게 정말로 고맙다는 인사를 해야겠다.

"친구야 고마워, 밥 한번 쏠게~!."  



작가의 이전글 분리수거, 어디까지 해 보았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